[중국통상론] 중국의 휴대폰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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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주제 선정 이유

2.중국의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
1)단일시장으로 세계 최대의 가입자 현황
2)Mobile과 Unicom의 서비스시장 과점
3)가입자 증가세는 안정세를 보일전망
4)무선 Data경쟁의 본격화 & 샤오링퉁 서비스의 성장
5)단방향 과금제

3.중국의 휴대폰 시장
1) 세계의 휴대폰 생산공장
2) 복잡한 유통구조
3)완만해지고 있는 시장 성장세
4) Local Vender의 경쟁력 향상
①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중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②정부의 지원과 마케팅전략의 성공
③중국브랜드의 자체 생산비중이 빠르게 증가할 전망
5)가격하락
6)하반기 시장수요
7)자국업체를 보호하는 정부정책

4. 중국업체의 경쟁력 강화로 인한 외국업체들의 영향과 대응
1)외국업체들의 현지화
2)노키아의 반격

5.중국업체의 경쟁력강화로 인한 국내휴대폰업체의 영향
1)휴대폰세트, 중국특수의 재현은 없다.
2)휴대품 부품, 기회요인 부각

6.중국업체의 경쟁력 강화로 인한 국내휴대폰업체들의 대책
1)현지생산늘려
2)유통망의 변화에 주목해야
본문내용
Ⅰ. 주제선정이유

중국 통상론 REPORT를 하다가 중국 휴대폰 시장에 관한 기사를 우연히 읽게 되었다.
우리나라 휴대폰 시장은 번호 이동성서비스로 인해 서로 가입자를 뺏기지 않으려고 서로 아옹다옹 하는 이때 중국의 휴대폰 시장은 지난 2월 한 달 만에 550만 명의 신규가입자를 창출 했다는 소식이었다.
비록 13억 인구를 바탕으로 한 시장이라지만 중국 휴대폰 시장은 우리에겐 너무나 매력적으로 보였으며 그리하여그 크기와 잠재력이 어느 정도일까 하는 궁금증을 불러 일으켰다. 또한 휴대폰 산업의 후발 주자인 중국이 우리나라의 뒤를 위협하고 있다는 소식도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있었던 터라 더더욱 알아야 하는 필요성을 느꼈다.
하여 조원 들 간의 긴밀한 회의 끝에 "중국의 휴대폰 시장"을 주제로 삼고 중국 휴대폰 시장의 특징과 현황. 그리고 중국 휴대폰 산업의 성장과 그 영향에 대해 간략하게 나마 조사해 보았다.

2.중국의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

(1) 단일 시장으로 세계 최대의 가입자 기반

중국 이동통신 시장은 1987년 광동성에서 최초의 이동전화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가파른 상승세를 지속하여 2003년 8월 현재 2억 4,412만명의 가입자수를 보유한 세계 최대의 이동통신 시장이다(세계 2위의 이동통신 시장인 미국의 2002년 말 가입자는 1억 4.080만명)

(2) 모바일과 유니콤이 서비스시장 과점
중국의 이동통신서비스는 차이나모바일(China Mobile)과 차이나유니콤
(ChinaUnicom)이 과점하고 있다. 차이나모바일은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1위
사업자로서 1999년 유선사업자인 차이나텔레콤(China Telecom)의 이동전화
사업부문이 분리되어 설립되었다. GSM방식 네트워크 기반으로 이동통신 서
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02년말 기준으로 1억 4,160만명의 가입자수 보유
하여 세계에서 가장 많은 가입자기반을 가지고 있다. 차이나모바일은 2002
년 6월부터 GPRS방식의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개통하는 등, 최근에는 무선
인터넷, MMS등의 무선데이타 통신부문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차이나유니콤은 전자산업부를 주축으로 1994년에 설립되어 초기에는 전자산
업부와 경쟁관계에 있는 우전부의 견제로 초기에는
참고문헌
대신증권, 대신경제연구소 http://www.deri.co.kr/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코트라 http://www.kotra.or.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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