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통상론] 중국의 휴대폰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주제 선정 이유
2.중국의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
1)단일시장으로 세계 최대의 가입자 현황
2)Mobile과 Unicom의 서비스시장 과점
3)가입자 증가세는 안정세를 보일전망
4)무선 Data경쟁의 본격화 & 샤오링퉁 서비스의 성장
5)단방향 과금제
3.중국의 휴대폰 시장
1) 세계의 휴대폰 생산공장
2) 복잡한 유통구조
3)완만해지고 있는 시장 성장세
4) Local Vender의 경쟁력 향상
①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중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②정부의 지원과 마케팅전략의 성공
③중국브랜드의 자체 생산비중이 빠르게 증가할 전망
5)가격하락
6)하반기 시장수요
7)자국업체를 보호하는 정부정책
4. 중국업체의 경쟁력 강화로 인한 외국업체들의 영향과 대응
1)외국업체들의 현지화
2)노키아의 반격
5.중국업체의 경쟁력강화로 인한 국내휴대폰업체의 영향
1)휴대폰세트, 중국특수의 재현은 없다.
2)휴대품 부품, 기회요인 부각
6.중국업체의 경쟁력 강화로 인한 국내휴대폰업체들의 대책
1)현지생산늘려
2)유통망의 변화에 주목해야
- 본문내용
-
Ⅰ. 주제선정이유
중국 통상론 REPORT를 하다가 중국 휴대폰 시장에 관한 기사를 우연히 읽게 되었다.
우리나라 휴대폰 시장은 번호 이동성서비스로 인해 서로 가입자를 뺏기지 않으려고 서로 아옹다옹 하는 이때 중국의 휴대폰 시장은 지난 2월 한 달 만에 550만 명의 신규가입자를 창출 했다는 소식이었다.
비록 13억 인구를 바탕으로 한 시장이라지만 중국 휴대폰 시장은 우리에겐 너무나 매력적으로 보였으며 그리하여그 크기와 잠재력이 어느 정도일까 하는 궁금증을 불러 일으켰다. 또한 휴대폰 산업의 후발 주자인 중국이 우리나라의 뒤를 위협하고 있다는 소식도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있었던 터라 더더욱 알아야 하는 필요성을 느꼈다.
하여 조원 들 간의 긴밀한 회의 끝에 "중국의 휴대폰 시장"을 주제로 삼고 중국 휴대폰 시장의 특징과 현황. 그리고 중국 휴대폰 산업의 성장과 그 영향에 대해 간략하게 나마 조사해 보았다.
2.중국의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
(1) 단일 시장으로 세계 최대의 가입자 기반
중국 이동통신 시장은 1987년 광동성에서 최초의 이동전화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가파른 상승세를 지속하여 2003년 8월 현재 2억 4,412만명의 가입자수를 보유한 세계 최대의 이동통신 시장이다(세계 2위의 이동통신 시장인 미국의 2002년 말 가입자는 1억 4.080만명)
(2) 모바일과 유니콤이 서비스시장 과점
중국의 이동통신서비스는 차이나모바일(China Mobile)과 차이나유니콤
(ChinaUnicom)이 과점하고 있다. 차이나모바일은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1위
사업자로서 1999년 유선사업자인 차이나텔레콤(China Telecom)의 이동전화
사업부문이 분리되어 설립되었다. GSM방식 네트워크 기반으로 이동통신 서
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02년말 기준으로 1억 4,160만명의 가입자수 보유
하여 세계에서 가장 많은 가입자기반을 가지고 있다. 차이나모바일은 2002
년 6월부터 GPRS방식의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개통하는 등, 최근에는 무선
인터넷, MMS등의 무선데이타 통신부문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차이나유니콤은 전자산업부를 주축으로 1994년에 설립되어 초기에는 전자산
업부와 경쟁관계에 있는 우전부의 견제로 초기에는
- 참고문헌
-
대신증권, 대신경제연구소 http://www.deri.co.kr/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코트라 http://www.kotra.or.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_한국 반도체산업의 현황과 국제경쟁력 강화방안을 조사 정리하시오 (2)
- [전시기획] 전통주류박람회기획서
- [국제경영] 아마존 마케팅 믹스전략과 IMC전략
- [고객관계관리] 교보생명 CRM 사례
- [호텔경영] jw메리어트호텔
- [전략경영]코엑스 전략 보고서
- 경영의 기능(경영의 관리기능 및 업무기능)
- 우버(Uber)의 성장과정과 미래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쿠팡 기업분석과 SWOT,STP분석 및 쿠팡 마케팅 4P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