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황순원의 별 감상 및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오래동안 준비한 만큼 좋은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지은이

2. 줄거리

3. 중요 지문

4. 주제

5. 구성

6. 시점

7. 문체

8. 문학적 평가
본문내용
1931년 '동광'에 시 '나의 꿈' 등으로 등단. '삼사문학'과 '단층'의 동인으로 주로 모더니즘 계열의 시 발표. 1940년부터 단편 소설에 주력해 '별', '독짓는 늙은이' 등을 발표. 1955년 장편 '카인의 후예'로 아시아 자유문학상 수상. 그의 문학세계는 서정 적이고 섬세하며 간결한 문장과 치밀한 구성으로 인간의 본질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황순원의 작품 세계
6.25를 분수령으로 하여 황순원의 소설 세계를 초기와 후기로 나누어 살펴본다.
(1) 초기 - 현실 또는 사회와 관련되는 문제보다는 인간의 본능이나 직관의 세계를 다루면서 인간에 대한 신뢰를 표현하려고 했 다. 이에 따라, 순수하고 아름다운 것에 대한 동경을 주된 소재로 하여 서정적 세계를 다룬다. 소년 소녀가 성인이 되어 가는 과 정에서 겪게 되는 정신적 갈등, 향토적이고 순박한 노인의 집념 등도 이런 의도에 포함된다.
대상의 묘사에 있어서는 낭만주의적 경향이 여실하여 인상을 선명하게 핵심만 단적으로 제시하며, 인물의 형상화는 묘사보다는 개성의 전모가 상징적으로 드러나는 함축성 있는 기법을 즐겨 구사하였다. 따라서 시간의 급박한 흐름은 거의 보이지 않으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어린왕자 독후감
  • 감상문은 왜 쓸까?(1) 읽은 책의 내용을 다시 되살려 다시 책을 읽지 않아도 감상할 수 있다 .(2) 감동을 오래 간직하고 책 읽는 보람을 얻기 위해 쓴다.(3) 독서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더욱 깊게 할 수 있다.(4) 좋은 독서 생활의 자세를 익힐 수 있다.(5) 독후감을 쓰는 과정을 통해서 생각을 확실하게 정리할 수 있다.(6) 독서의 목표를 확실하게 할 수 있다.(7) 발전적인 독서를 할 수 있다.(8) 작품에 대한 비판력과 도서 판별력을 기를 수 있다.(9) 자기

  • [문학교육론] 김유정의 `동백꽃`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감상, 건국대학교출판부, 1995.우한용 외, 소설교육론, 평민사, 1993.서울특별시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의 이해』2002.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국어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1인터넷 성규나라그 외 인터넷 문헌자료 및 사이트첨부자료 1 ( )학년 ( )반 이름 ( )* 작품의 줄거리를 요약해 보자.* 이 이야기에 담긴 주요 사건을 간추리고 그런 일이 벌어진 이유를 말해 보자.① 점순이가 나에게 감자를 주는 일 :②

  • [황순원][소설구성][소설 소나기][소설 별][소설 학]황순원의 생애, 황순원의 문학관, 황순원의 문학활동, 황순원의 소설구성, 황순원의 소설 소나기 작품분석, 황순원의 소설 별 작품분석, 황순원 소설 학 작품분석
  • 황순원의 문학관Ⅳ. 황순원의 문학활동Ⅴ. 황순원의 소설구성Ⅵ. 황순원의 소설 소나기 작품분석1. 플롯 (Polt)1) 발달2) 전개3) 절정4) 결말2. 시점Ⅶ. 황순원의 소설 별 작품분석1. 갈래2. 시점3. 성격4. 등장인물1) 소년2) 누이5. 주제6. 별과 인형의 상징성1) 별2) 인형7. 감상Ⅷ. 황순원의 소설 학 작품분석참고문헌Ⅰ. 개요황순원 문학의 출발점은, 근원적 모성으로서의 의미를 지니는 고향 상실이다. 원체험의 의미를 지니는 고향 상실은 황

  • [문학교육론] 정지용의 `향수`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수도 있다. 그러나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내가 좋아하는 시의 느낌을 또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전해 줄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는 힘들지만, 설레는 작업을 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어떤 시든지 가르치지 않고, 그 맛을 온전하게 음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발제문의 구성을 서양식 상차림으로 해보았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문학작품을 학생들과 함께 가슴으로 감상할 수 있는 교사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 [독서교육]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1,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2,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3,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4,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5,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6,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7 분석
  • 독후감 쓰기 대회1) 생각을 열어요2) 이렇게 활동했어요2. 책 소개하기1) 생각을 열어요2) 이렇게 활동했어요3. 함께 만드는 독후화 호일 그림1) 생각을 열어요2) 이렇게 활동했어요4. 가족 신문 만들기1) 생각을 열어요2) 이렇게 활동했어요5. 문집을 만들어요1) 생각을 열어요2) 이렇게 활동했어요Ⅵ.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61. 독서 퀴즈 대회2. 작가와의 만남3.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대회4. 가사 바꿔 노래부르기 대회5. 독서 감상화 및 만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