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섹슈얼, 현대 사회의 새로운 남성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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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크로스섹슈얼, 현대 사회의 새로운 남성상
II. 크로스섹슈얼, 그들은 대체 누구인가

1. 크로스섹슈얼이란?

2. 메트로섹슈얼, 위버섹슈얼을 거쳐 크로스섹슈얼까지.. 남성상의 진화

III. 크로스섹슈얼 신드롬

1. 영화, 드라마에 나타나는 크로스섹슈얼

1-1. 영화 <왕의 남자>에서 비롯된 크로스섹슈얼 신드롬

1-2. 영화 <서양골동양과자점-앤티크>, 그 뒤를 잇다

2. 제품과 광고

2-1. 꿀 피부는 나의 경쟁력!

2-2. 화장을 고치고, 스키니진을 입는다

3. 여자보다 더 여자 같은 그들

IV. 크로스섹슈얼 현상의 원인

1. 사회문화적 요인
1-1. 사회의 다원화

1-2. 대중매체에 나타난 상업주의

1-3. 전통적 남성성의 상실

2. 심리적 요인
2-1. 내재된 여성성의 표출

2-2. 현실적 불안감의 표출

VI. 크로스섹슈얼, 그들의 진화는 어디까지인가

VII.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크로스섹슈얼, 현대 사회의 새로운 남성상
우리들의 아버지들은 세면 후 박력 있게 스킨을 발랐다. 거기에 로션 추가. 그걸로 충분했다. 쾌남은 그래야만 했다. 여성보다 피지 분비량이 5배 정도 많지만 수분은 부족하다는 사실을 공유한 지금, 아버지의 아들들은 좀더 복잡하고 섬세해졌다. 마사지 팩도 해야 하고 수분 에센스도 필요하다. 비누 대신 클렌저로 씻고 아이크림도 발라야 한다. 외출 전엔 자외선 차단기능이 포함된 비비크림이 필수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젠더의 경계가 점점 무너져감에 따라 '남자답다', '여자답다'의 의미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 등 대중매체에서도 이러한 남성의 여성화, 여성의 남성화 현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영화 <왕의 남자>에서 성의 경계를 모호하게 표현하여 크로스섹슈얼 신드롬을 이끈 배우 이준기를 필두로 현재 패션, 뷰티업계에서는 남성들의 적극적인 소비 패턴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들은 패션과 미용에 여자 못지않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며, 여성스럽고 가냘픈 외모를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렇듯 여성적인 비주얼을 지향하는 남성들을 가리켜 '크로스섹슈얼'이라고 하는데, 오늘날 이러한 남성들이 현대 사회의 새로운 남성상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저희 조는 이러한 크로스섹슈얼 신드롬에 대하여 분석하고 그 원인을 찾아봄으로써 앞으로 크로스섹슈얼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여 논의를 해보고자 합니다.


II. 크로스섹슈얼, 그들은 대체 누구인가

1. 크로스섹슈얼이란?
크로스섹슈얼이란 여성의 의류나 장신구, 헤어스타일 등을 하나의 패션 코드로 여겨 여성적인 비주얼을 지향하는 남성을 말합니다. 이들은 외모 가꾸기 차원을 넘어서 여성들의 의상이나 머리 스타일, 액세서리 등을 하나의 패션 코드로 생각해 치장을 즐기는데요. 몸에 딱 달라붙는 스키니 팬츠, 머리숱을 많이 치면서 머리끝에 층을 내는 샤기컷 스타일, 화려한 액세서리 등 1970, 80년대 유행했던 글램룩 스타일이 현대화 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최성아(2004), 『metrosexual의 등장과 남성 마케팅 붐』, 21세기북스.
조수현(2005), 「포스트모던시대에서 메트로섹슈얼과 콘트라섹슈얼 경향에 대한 연구」, 강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달지(2007), 「메트로섹슈얼 현상에 의한 토탈 브랜드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혜진(2007),「지역별 남자 대학생들의 헤어스타일 동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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