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 제 6장 사회복지 조직의 인적자원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6장 사회복지 조직의 인적자원 관리
1. 조직구성원의 관리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 인적자원관리

1) 전통적 인사관리
2) 인적자원관리 (21세기 지식사회)
3) 인사관리→인적자원관리 변환배경
2. 인적자원관리의 핵심 구성요소
1) 인적자원의 획득
2) 직무 및 직무평가를 통한 성과관리
① 직무분석(jod analysis)

② 업무설계(work design)

③ 직무평가의 대상

3) 개발관리

① 훈련(현재)

② 개발(미래)

③ 경력개발

4) 보상관리

3. 사회복지조직 인적자원관리의 핵심내용

1) 채용(인사관리의 과정)

(1) 충원
(2) 모집

(3) 선발

(4) 임용

(5) 오리엔테이션

(6) 승진

(7) 평가

(8) 해임

2) 업무과업 분석과 설계 및 업무분장

(1) 조직의 인사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업무과업에 대한 분석
(2) 업무분장표란

3) 조직구성원의 성과평가

(1) 직무성과평가의 의의와 목적
(2) 직무성과평가의 원칙

(3) 직무성과평가의 기준

① 생산성(productivity)
② 효율성(efficiency)

③ 효과성(effectiveness)

④ 서비스의 질(Quality of service)

(4) 직무성과의 평가 시스템

① BARS

② MBO

(5) 직무능력평가의 유형

(6)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7) 직무능력평가상의 오류

4) 직무만족과 소진

(1) 직무만족

(2) 소진

5) 직원능력개발

(1) 직원능력개발의 종류

(2) 직원능력개발의 방법

(3) 슈퍼비전

① 슈퍼비전의 목적

② 슈퍼비전의 필요성

③ 슈퍼비전의 내용

6) 직원의 성과문제에 대한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의 대응

(1) 개인의 문제

(2) 조직의 문제

7) 직원에 대한 보상과 이직관리

(1) 보상

(2) 이직관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6장 사회복지 조직의 인적자원 관리

인적관리란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조달, 유지, 개발, 활용하는 일련의 관리활동(관리과정) 체계를 말한다. 관리과정은 크게 ① 인적자원의 수급계획 ② 모집과 선발 ③ 배치 및 오리엔테이션 ④ 교육훈련과 인적자원 개발 ⑤ 인사고과 전환 ⑥ 퇴직과 이직의 순으로 나뉜다.

인적관리의 목적은 아래의 다섯 가지가 있다.
① 조직의 생산성 향상
② 조직의 작업생활의 질의 고양
③ 인적자원 이용과 관련된 모든 필요한 법과 규칙의 준수
④ 개선된 기업관계의 개발
⑤ 모든 수준에서의 의사소통과 합의점의 개발

인적관리의 기능은 ① 조달(모집과 충원), ② 배치할당(직무분류와 할당, 임금지불, 승진, 이직 및 해고), ③ 개발(훈련, 사정, 코치, 동기부여), ④ 제재규약(작업환경에 대한 근로자들의 규율과 고충처리 및 절차호소), ⑤ 통제 및 적용(인적자원 관리제도 설계, 스태프 및 관리자와의 관계조정, 정보유지 체제 관리) 다섯 가지로 볼 수 있다.

사회복지 조직에서 인적자원 관리가 특히 중요한 이유는 바로 사회복지 조직에서는 사회복지사 자신이 도구가 되어 기능하기 때문이다.

1. 조직구성원의 관리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 인적자원관리

1) 전통적 인사관리
전통적인 인사관리에서 인간은 단순한 하나의 생산요소로 취급된다. 조직은 다양한 직무를 구축하고 직무 기술서를 만들며, 직무 책임, 성과를 평가 및 보상하는 것이 인사관리의 전부로 여겼다. 이는 조직과 구성원들의 관계를 다소 기계적, 획일적으로 이해, 단순하게 접근한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개발연구원(2009). 사회복지행정론. 교육개발연구원.

김영종(2010).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2009). 1급 사회복지사 기본서 사회복지행정론. 나눔의집.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2009). 1급 사회복지사 문제집 길잡이 3. 나눔의 집.

오세영(2009). 사회복지행정론. 신정.

우종모 외(2007).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일각(2009). 2010년 제8회 국시대비 사회복지사1급 국가시험 vol.Ⅶ 사회복지행정론. 일각.

황성철 외(2009). 사회복지행정론. 학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학(중간) 레포트
  • 행정, 법, 사회, 심리로 분화되어 인간과 인간 사이의 의사소통에 관심을 갖게 됨. 이것이 오늘날 커뮤니케이션이란 학문으로 발전하였으며 설득을 주된 목표로 하는 광고가 등장하게 된다.2) 마케팅 관점돈의 흐름을 거시적으로 연구하는 경제학은 개별 주체가 자원과 자본, 노동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경영과 시장의 관리를 위한 마케팅으로 발견. 대표적인 마케팅 4P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판촉(promotion)인데 여기서 판촉은 다시 광고,

  • 사회복지행정론 제6장 사회복지 조직과 사회환경 제7장 지방 분권과 사회복지
  • 제6장. 사회복지 조직과 사회환경제7장. 지방 분권과 사회복지 서비스의 역할분담목 차제 6장 사회복지조직과 사회 환경1.이론적 관점에서 본 사회복지조직과 사회환경과의 관계1)사회체계이론2)교환이론적 관점3)생태이론과 환경4)제도이론과 환경2.환경적 요인1)일반환경2)과업환경3.환경의존에 대한 대응전략1)사회복지 조직에서의 의존-권력 강화 및 상쇄조건2)의존-권력 관계를 변화시키기 위한 전략4.지역사회 관계향

  • 전자정부 백서 레포트
  • 제 2차 행정전산망사업:국민복지,우체국종합서비스,기상정보관리,해상화물관리,지적재산권정보관리,물품목록관리,어선관리의 7개 업무를 중심으로 추진. ▷ 국가기간전산망사업의 성과-국민 편의 증진, 행정업무처리 효율화, 경제/사회의 투명성 기반 마련.▷ 행정전산망사업의 성과-간접적이나마 지역간 격차 해소-행정의 효율화-부처간의 수평협조 증진-정보부재 및 정보처리 지연으로 인한 자원손실을최소화(2)정보화촉진기본계획:새로운

  • [행정학]복지행정
  • 복지행정) 차원에서 접근하며, 헌법상에서 명문화하고 있듯이, 복지를 국민의 사회보장적 권리로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제반 활동 혹은 수급권자에게 혜택을 부가하는 활동임을 감안하여 국가(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관리체계 관리기술적 측면보다는 제도적 측면에 비중을 두어 알아보도록 하겠다. ■ 본 론Ⅰ. 복지행정의 등장과 필요성 복지(Welfare)란 인간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목적을 둔 사회적이고 조직적

  • 법제와 사회복지법제, 여성복지법제, 법제와 사회법제, 유사법제, 법제와 개인정보보호법제, 직업교육법제, 법제와 건설법제, 전자투표관련법제, 법제와 전자상거래법제, 상품권관련법제, 법제와 증권거래법제 분석
  • 제와 전자상거래법제Ⅹ. 법제와 상품권관련법제1. 처방적 방안2. 근본적 방안Ⅺ. 법제와 증권거래법제1. 금융감독기구인 금융감독원에 설치되어 있는 금융분쟁조정위원회를 독립시켜 증권분쟁조정의 자율성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2. 증권거래소의 증권피해구제기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3. 한국증권업협회의 경우도 회원조직법인의 성격상 자율분쟁이라는 기능보다는 합의권고의 기능을 업무로 해야 할 것이다참고문헌Ⅰ. 법제와 사회복지법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