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환경 및 자아존중감과 학습된 무력감의 관계 -저소득, 한부모 가정 중학생을 대상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
4. 연구 방법

Ⅱ. 본론

1. 연구 결과
1-1. 사례별 분석
1-2. 통합 분석

Ⅲ. 결론 및 논의

1. 결론
2. 시사점
3. 제한점

Ⅳ. 참고 문헌

Ⅴ. 첨부 자료

1. 가정환경 질문지
2. 자아존중감 척도
3. 학습된 무력감 척도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부정적인 학업적 자아개념의 극단적인 형태인 학습된 무력감은 아동의 학습과정과 성장발달과업 수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심할 경우 죽음에 까지도 이르게 한다(신기명, 1992). 그러나 학습된 무력감은 인간행동을 이해하고 행동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유용한 개념이며 치유가 불가능한 특성은 아니므로 실생활 장면에서 용이하게 진단하여 대처한다면 생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송명자, 1995).
학습된 무력감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아동이 환경에서 행동과 자극변화 사이의 유관성을 일관성 있게 지각할 수 있는지, 없는지 하는 점이다(Seligman, 1973). 아동이 자신의 능력으로 무엇인가를 통제할 수 있다는 지각은 경험으로부터 오며 경험은 환경과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형성된다. Abramson 등은 인간의 무력감은 단순한 기제로 설명되기에는 훨씬 더 복잡하다고 보고 실패나 좌절 상황에 대한 개인의 인지 과정, 특히 귀인 양식을 매개변인으로 도입하였는데, 이들에 의하면 대부분의 무기력한 아동은 자신의 실패나 좌절을 능력 부족과 같은 영속적으로 보편적인 속성으로, 성공은 운과 같은 외부적인 속성으로 귀인 시키기 때문에 자신에게 일어난 사건이 자신의 통제와는 상관이 없다고 믿으며 새로운 상황에서도 쉽게 체념을 하고 의욕이나 동기를 상실한다.
학습된 무력감에 관련된 변인들에 대한 선행 연구를 종합해보면 가족환경 관련변인과 아동 개인의 내적 변인으로 대별될 수 있다. 가정환경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초기 연구에서는 주로 부모의 교육정도, 수입, 재산 정도 등과 같은 물리적 환경에 초점을 두고 연구해 왔으나, 근래에는 부모의 양육행동, 가족의 요구나 압력, 가족 구성원의 역할기대 및 역할지각 등과 같은 가정의 심리적 관계를 밝히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심리적 환경 중 특히 부모의 양육행동, 부모-자녀 관계, 가정의 분위기 및 가정문제 등이 아동의 학습된 무력감 형성에 영향을 끼친다(Sakano, 1989),
또한 부모의 성취압력과 양육행동은 아동의 자아개념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김기정, 1984; 김경옥, 1992) 부모의 성취압력은 아동의 불안, 스트레스, 우울과 같은 비적응적 행동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류연자, 1995). 부모의 양육행동은 아동의 성격과 행동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부모가 자녀를 지속적으로 거부하면 자녀는 자신을 부정적으로 평가하게 되고, 이러한 부정적인 자기 충족적 예언은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으로는 환경이나 주위인물을 통제할 수 없다고 지각하게 하여 무력감을 갖게 된다고 PAT이론(Parental Acceptance-Rejectiom Theory)에서는 밝히고 있다(Rohner, 1986).
참고문헌
권정숙(2004). 귀인훈련이 학습된 무력아의 표현활동에 미치는 영향
김후남(2006).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학습동기와의 관계 연구
박준여(2004). 부모의 양육태도과 귀인성향의 관계
나낙기(2006). 학습동기 향상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학습된 무기력 및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손낙주(1996). 가정환경, 아동의 자아 평가와 학습된 무력감의 인과관계
양선아(2009). 부모의 학업성취 압력 및 자아존중감과 시험불안과의 관계
이선미(2005). 빈곤아동의 우울감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 환경적 요인
정남숙(2006). 자아효능감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학습된 무력감에 미치는 영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안전관리] 대인관계안전
  • 관계에 둔감하고 매력이 없음, 운동 조절 결함 3) 가정적 사회적 요인가정적 사회적 요인은 가족관계 및 구조의 문제, 사회전반의 분위기 등이 포함되며, 이 요인은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하여 발생하게 된다.가족관계의 문제 가족 구성원간에 갈등이 존재하거나 가족상호작용이 약하여 아동학대가 발생한다.가족구조의 문제 미성년가족, 한부모가족, 이혼가족, 재혼가족 등 가족구조의 특성이 아동학대 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는 양육에 대한 지

  • [사회복지] 이혼가정에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가정의 자녀1) 이혼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2) 이혼가족 아동의 특성6. 연령별 부모 이혼 적응 과정7. 부모 이혼 부적응에 대한 아동의 문제점 8. 혼인 및 이혼 관련 정책 및 근거법 및 시행 현황1)이혼예방을 위한 제도2)이혼가정에게 주어지는 정책적 지원 제도9. 이혼가족을 위한 서비스1) 미래설계 상담 의무제”, “자녀양육비 대지급제2) 한부모 가족 지원 서비스10. 이혼가정에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 문제점2) 개선방안※참고

  • [아동복지] 빈곤아동
  • 저소득가정에 있어 가장의 교육 정도 및 낮은 가정생활의 질은 빈민으로 하여금 교육은 그들을 위한 것이 아니다. 라는 믿음으로 이끄는 사회적 환경을 만들어 낸다.오스카 루이스가 주장한 빈곤문화의 특징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학교, 교회, 정당, 노동조함 등 사회의 주된 제도에 참여하는 것을 막아 사회의 지배 적인 가치의 수용을 거부한다.둘째, 특이한 가족관계를 보인다. 모 중심적인 가족을 선호하며 어린 나이에 성관계 경험을 하

  • [사회복지] 한부모가정 아동 문제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방안
  • 한부모가정의 아동은 어떤 특성을 가질까?’라는 고민을 나눠 보았고, 조원들과 논의를 한 결과 한부모가정의 아동은 양부모가 모두 존재하는 가정의 아동에 비해 경제, 문화 등의 욕구가 결핍되어 있을 것이며, 자아존중감 또한 낮을 것이라 생각되었다. 때문에 학교의 개입서비스는 학생 및 가정에 대한 부족함을 채워줄 수 있는 방법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며, 아동들이 학교 적응에 있어 최대의 효용을 느낄 수 있는 방향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

  •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유형,특징,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교육현황,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정책, 외국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정책사례,제언
  • 환경은 아동을 양육하고 있는 가정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러한 영향은 가정 내에서 양육되고 성장하고 있는 아동의 학습적 측면, 사회․심리적 측면, 행동적 양상에까지 영향을 주어서 아동의 발달에 역기능적으로 작용하는 측면이 있다. 그렇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모든 빈곤아동이 부정적인 특성을 보이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Ⅴ.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의 교육 현황1. 미취학 어린이년 도 20002009미취학아동 28,534611,692장기불황으로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