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또래환경 -또래괴롭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또래괴롭힘의 정의



Ⅱ. 또래괴롭힘의 유형


Ⅲ. 또래괴롭힘의 실태


Ⅳ. 또래괴롭힘의 원인


Ⅴ. 괴롭힘의 피해자&가해자 특성


Ⅵ.또래괴롭힘의 영향


Ⅶ. 또래괴롭힘의 대책



※참고문헌과 사이트

본문내용
아동학개론 최종보고서 「또래 괴롭힘」

Ⅰ. 또래괴롭힘의 정의
“상대적으로 강한 아동이 약한 아동을 장기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공격하는 행동의 결과”로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아동의 연령과 상관없이 왕따 문제가 일반화되면서 사회적 이슈로 주목받고 있음.

초기의 연구에서는 또래괴롭힘의 부정적 행동을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행동인 것으로 강조했지만, 단 한 번의 심각한 괴롭힘 행동도 특수한 상황에서는 괴롭힘으로 간주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괴롭힘의 가해는 한 학생, 또는 한 집단에 의해서 이루어질 수 있고 피해의 대상 또한 개인 또는 집단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Olweus, 1993)
국내에서는 또래괴롭힘과 유사한 개념으로 왕따, 집단따돌림, 집단괴롭힘, 학교폭력등의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서구의 ‘bullying’이란 단어 또한 국내에서 또래괴롭힘으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집단따돌림, 또래따돌림이란 용어로도 번역되어 쓰이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에서 또래괴롭힘과 관련된 용어는 아직까지 통일된 용어가 합의되지 않은 상황이고, 최근까지 Olweus(1993)의 정의가 가장 많이 인용되고 있다.

※또래괴롭힘을 바라보는 3가지 시각
1. 가해자& 피해자- 또래를 괴롭히는 가해아와 또래로부터 괴롭힘을 당하는 피해아 양자의 측면을 모두 고려한다.
2. 성별- 성별에 따라 또래괴롭힘의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고 바라본다.
 ◇ 남학생 :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 여학생 : 수동적이면서 사회적 고립이나 배척 등 무시하는 방법을 자주 사용한다.
3. 성격- 성격에 따른 인식 및 가치관의 차이로 또래괴롭힘의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고 바라본다.
 ◇ 공격자 : 충동적이고 지배적이며, 공격적인 것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괴롭히는 아동)
 ◇ 피해자 : 수줍어하고 순종하는 것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괴롭힘을 당하는 아동)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보영(2005), 또래괴롭힘 가해아, 피해아, 가해-피해아의 자기역량지각과 자기주장성, 명지대 대학원
-김영숙(2006), 학령기 아동의 또래괴롭힘 가해 및 피해와 심리사회적 적응, 가톨릭대학원
-배아영(2006,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또래괴롭힘,전남대 대학원
-도현심․ 김선미(2006), 남녀 아동의 또래괴롭힘과 관련된 변인들, 이화여자대학교
-최미경(2006), 아동의 또래 괴롭힘 및 자아존중감과 외로움간의 관계, 덕성여자대학교
-홍봉선· 남미애(2006),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참고사이트>
-보건복지부 통계포털 http://stat.mw.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아동학대의 문제점과 대책방안에 관한 연구
  • 아동학대의 문제점과 대책방안에 관한 연구목 차Ⅰ. 서론Ⅱ. 아동학대에 관한 이론적 배경1. 아동학대의 정의 2. 아동학대의 발생원인Ⅲ. 아동학대의 유형 및 영향1. 아동학대의 유형2. 아동학대의 영향Ⅳ. 아동학대를 유발하는 요인1. 사회적 요인2. 가족내 스트레스 요인3. 사회환경적 요인4. 아동에 의해 유발되는 스트레스 요인5. 부모에 의해 유발되는 스트레스 요인Ⅴ. 아동학대의 문제점과 대책방안1. 아동학대의 문제점2. 아동학대의 대

  • [사회복지] 아동기(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또래 괴롭힘아동의 학령기는 자아정체감과 자아개념이 형성되고 생활양식을 익히며 사회적 인간관계에거 야기되는 문제와 학업성취를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처해야 하는 발달적으로 중요한 시기이다. 이런 학령기에 아동이 학교생활에서 경험하는 가장 큰 스트레스 중 하나는 또래 따돌림과 괴롭힘이라 할 수 있다. 따돌림이나 괴롭힘은 아동의 사회적 관계로 이해되는데 Bronfenbrenner가 지적하였듯이 이는 다층적인 환경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

  • [졸업] [경찰학, 경찰행정학, 범죄학, 범죄학개론] 청소년범죄의 원인과 대책
  • 환경이 좋지 못하거나, 부모로 부터 어떠한 교육을 기대하기가 어려울 경우에는 사회내에 위치한 센터 등에 수용될 수도 있으나 주로 대부분의 청소년을 집에서 생활하게하고 법원의 지도와 감독을 통한 각자의 봉사 명령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써 경제적, 교육적, 사회복귀적 측면에서의 효율성이 뛰어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나. 단기거주 프로그램 약 3주에서 한 달을 넘지 않는 기간 동안 시설에 수용을 시켜 개별적, 집단적으로 상담을

  • 초등학생 학교폭력
  • 환경에 대한 민감성이 증가하는 사춘기를 겪는 시기도 점차 저연령화 되어가고 있다. 때문에 결혼 후 우리가 자녀를 둔 부모가 되었을 때 아이의 학교생활, 또래관계에 더 관심을 갖고 문제 상황에 대해 더 민감하게 반응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도 느끼게 되었다. 그러므로 더 이상 학교폭력을 성장통이나 우리 때도 그랬다는 식의 관점으로 보기보다는 학교폭력이 우리들 주변에서 일어나는 가장 잔인한 범죄의 하나라는 것은 인식하고 대처해야

  •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
  • 환경과 개인 특성에 따른 품행장애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 대학원 상담심리 석사 논문」. 이정숙, 백지은(2001), “사례연구: 반항성 장애아동의 놀이치료”, 놀이치료 연구 5권 1호,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전봉록(2000), “품행장애 아동에 대한 자기통제 훈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 대학원 초등학과 교육방법 석사 논문」. 진대원, 양익홍(1997), 청소년 건강 1 : 학술 ; 품행장애에 대한 고찰, 「연세대학교 간호정책연구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