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과시소비심리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 본 론
1. 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 소비자로서의 개념 및 특성
3. 소비를 부추기는 심리적 요인
가. 동조소비
나. 과시소비
다. 충동소비
4. 연구방법 및 절차
5. 연구결과 및 논의
가. 본 연구결과
나. 기존의 연구결과와 본 연구결과와의 비교분석
다. 개선점
III. 결 론
1. 결론 및 제언
IV.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는 급격한 경제성장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가정 내의 소비 경제적 기능이 크게 중시되었으며, 소비생활태도 역시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다. 대중소비지향적인 사회로 발전하면서 소비는 단순히 물질적인 소비대상 그대로의 소비형태를 취하지 않고 사회적인 이미지나 상징 등과 같은 비물질적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었다. 즉 현대사회의 소비형태는 사용상 효용 이상의 것으로, 한 사회의 문화적 가치관, 제도, 규범들이 제품의 생산양식 및 사용방법에 관련되어 사회문화적 행위로 간주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의 상품소비는 물질적 소비욕구의 일차적 만족을 벗어난 상징의 소비, 기호의 소비로도 일컬어지며 경제력을 과시하려는 과시소비가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과시소비라 함은 예전엔 선진국이나 고위계층의 전유물이었으나 최근 이러한 과시소비의 문제는 사회 전 계층에 만연되어 있는 사회문제 중 하나가 되었으며 청소년도 예외는 아니라고 하겠다. IMF시기에 경제적으로 어려워 소비가 크게 위축되었지만 청소년들이나 대학생들의 소비는 ‘청소년들이나 대학생들을 상대로 판매하는 제품은 절대 망하지 않는다’라는 말까지 낳으며 그들의 모습을 단적으로 말해준다.
청소년기는 소비자 사회화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정상적인 소비자역할 학습의 결과는 성인기까지 이어진다는 점에서 청소년의 바람직한 소비자행동은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더욱이 사회가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지고 자녀수가 감소하면서 청소년들의 자유로운 소비액이 증가하고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독자적인 소비자행동을 하는 새로운 소비자로 등장하였다. 이는 청소년들의 소비자역할이 과거에 비해 중요해졌음을 의미한다. 이처럼 청소년 소비자들에게 구매기회와 상품선택의 폭이 넓어진 반면에 소비생활에 관한 지식이나 경험은 아직 부족하며 동료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아 충동적 구매나 과시소비 등의 소비생활을 하기 쉬우며, 유행에 민감하고 광고에 현혹되기 쉬워 건전한 소비행위를 하기가 어렵다. 또한 기성세대들의 낭비가 그대로 청소년들에게 전달되고 답습되고 있으며, 사회 전반에 만연한 소비성향과 사치풍조가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변화에 민감한 청소년들에게 물질주의적 자극을 줌으로써 사회 일탈행동의 유발을 촉진시키고 있다. 이는 고도성장의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는 물질주의 가치관의 팽배와 고소득층의 과시적 소비에 의한 전시효과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혜선 외 6명, 『소비자교육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유병규(1985), <청소년 소비에 관련된 태도 및 동기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기춘(1985), <소비자능력개발을 위한 소비자교육에 관한 연구>, 서울대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박종미(2002), <청소년의 현시적 소비성향과 관련 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숙(2002), <청소년 소비자와 성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은아(2003),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과 수입명품 및 유명브랜드 의류제품에 대한
구매태도 및 구매>,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고,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기술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는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가정, 학교, 사회적인 측면에서 기술하시오.
- [청소년교육] 청소년기의 과시소비심리
- [청소년과시소비] 청소년들이 과시소비 실태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에 대해서 논하세요
- [사회학] 청소년의 정서적 발달과 청소년문제 해결방안
- [인터넷중독] 인터넷 중독의 원인, 증상, 현황과 문제해결 및 부모참여 분석(사례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 고령화 저출산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일자리 창출이 저출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성격 이론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해서 요약하고 그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 보시오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