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보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Ⅰ.서론


Ⅱ. 본론

ⅰ. 방과후 보육의 정의 & 개념
ⅱ. 방과후 보육의 목적
ⅳ. 방과후 보육의 특성과 효과
ⅴ. 방과후 보육의 기능
ⅵ. 방과후 보육 프로그램
ⅶ. 방과후 보육 정책에 대한 평가
ⅷ. 방과후 보육 종류의 비교(방과후 통합보육과 방과후 전담보육)
ⅸ. 방과 후 관련기사
ⅹ. 기관방문자료(아름다운 지역아동센터-부천시)
ⅺ. 기관방문자료


Ⅲ. 결론

ⅰ. 방과후 보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ⅱ.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방과후 보육의 앞으로의 방향
ⅲ. 사회복지적 관점에서의 방향(해결책) 관련 기사나 동영상

Ⅳ.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서론
사회화가 이루어지면서 여성의 지위가 높아지고 사회활동이 증가하면서 여성취업이 보편화 되어가고 있다. 다수의 기혼 여성들이 결혼 후에도 여전히 사회활동에 참여하기를 원하고, 또한 자녀를 출산한 후에도 역시 그러하다. 따라서 기혼여성들이 사회활동에 참여할 동안 아동들을 보육할 역할을 책임질 사람이 부재하게 된다. 이는 학령기 아동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초등학교 학생 중에서도 특히 저학년일수록 방과후 부모가 퇴근하기까지의 혼자 방임된 시간이 길다. 이 아동들은 부모가 퇴근하는 7~8시까지 5~7시간 정도 성인의 보호 없이 혼자서 지내야 하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가족 내에 자녀를 돌봐줄 다른 성인이 없는 경우, 아동은 자기 보호상태에 이르게 된다.
우선, 성인의 보호 없이 혼자 지내는 자기보호아동의 문제는 부모와의 대화 부족과 애정 결핌, 정서적 불안정, 부모가 관심을 갖고 챙겨주지 못하는데서 오는 건강과 안전의 문제가 발생한다(김재은, 1989). 집에와도 반겨주는 사람이 없어 외로움과 소외감을 느낀다.
또, 점심이나 간식을 혼자서 챙겨 먹어야 하므로 결식하거나 인스턴트식품으로 때우게 되어 영양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감독하는 성인이 없으므로 위험하거나 유해한 환경에 노출될 가능성도 높아질 것이다. 취엄모의 경우 자녀를 두군데 이상의 학원을 보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오후시간에 아동을 돌 볼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경우 부모읙 ud제적 부담이 상당히 높다. 물론 사설학원 등에서 비공식적인 보호를 제공하기는 나지만 보다 일상적이고 안정적인 아동지도와 보호의 역할을 담당하지는 못한다. 이에 따라서 학력기아동 보호와 발달의 측면에서 방과후 보육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방과후 보육이란 어떠한 것이며,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부족한 점과 채워야할 점이 무엇인지 등에서 방과후 보육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ⅰ. 방과후 보육의 정의 & 개념

1) 방과후 보육의 정의

방과후 보육 (after school care)은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수업을 마친 후 부모와 만날 때까지 아동과 그 가족을 위해 의도적으로 제공되는 보육서비스로서 도시빈민지역에서 자생적으로 이루어져 산업화, 기혼여성의 취업증가와 가족기능의 변화, 아동의 생활에 대한 관심 증가 등 사회변화에 따라 다양한 계층에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제도권내로 진입하여 오늘날에 이르는 과정을 거쳤다.
참고문헌
• 이혜상(2003), 영유아 보육의 이론과 실제, 협신사

• 강란혜(2006), 보육학개론, 창지사

• 서영숙(1995). 아동연구, 제10권, 숙명여자대학교 아동연구소

• 이영순(2007), 어린이집 방과후 아동보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동국대 행정대학원

• 보건복지부(2000), 방과후보육교사 보수교육, 보건복지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2년 2학기 남녀평등과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남녀평등의 의의와 기본원리 등)
  • 2019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 등)
  • [아동복지론] 아동보육에 관한 고찰
  • 보육서비스가 미진하다는 점과 아동은 우리 사회의 미래를 이끌어 갈 주역이라는 점에서 다음 세대를 보호하고 교육하는데 필요한 보육서비스가 요구된다.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정도는 계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미혼여성들이 결혼 전에 일시적으로 취업하는 형태가 주를 이루던 것에서 이제는 결혼 후에도 계속 취업하고 있어서 기혼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미혼여성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기혼 여성의 취업증가로 아동은 이전처럼

  • [아동복지] 방과후 아동 보육 프로그램의 특징과 문제
  • 방과후 아동 보육은 취업주부에게 뿐만 아니라 취업하지 않은 주부의 경우에도 취미활동이나 종교단체활동, 자아개발 등으로 인하여 그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자기보호, 아동이 급격히 늘고 있어 방과후 보육은 모든 사회계층의 가정에 필요한 사회적 서비스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보건복지부 방과후 보육은 시설확충 3년 계획을 세우고 1998년까지 2.000개소를 설치할 계획이었으나 324개소만 설치되었으며 현실은 그 중에서

  • [사회복지정책] 저출산 고령화 -보육서비스
  • 보육문제에 대한 사회적이고 정책적인 방안이 다방면에서 나와야 할 것이다. 본 레포트에서는 가장 근본적인 사회적 욕구이자 속히 해결되어야 할 문제인 보육정책에 대해 다루었다. 본 레포트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프랑스, 스웨덴 등의 외국의 보육정책을 살펴보고 그 시사점을 제시하여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이 나아가야할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우리나라의 보육정책 현황을 보육대상, 보육급여, 보육전달체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