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자리 게임의 한계 고찰 및 대안제시 -기존의 대학생 술자리 게임에 대한 심층적 분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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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08.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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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 배경과 동기
1.2 연구 목적
1.3 연구 가치
1.4 연구 방법
1.4.1 설문지법
1.4.2 면접법
1.4.3 참여관찰법
1.4.4 문헌 참고법

2. 술자리 게임의 정의
2.1. 용어의 통일
2.1. 술자리 게임에 대한 기존의 정의
2.1. 술자리 게임에 대한 새로운 정의

3. 설문조사의 결과

4. 술자리 게임의 소개와 구체적 특성

5. 술자리 게임의 일반적 특성
5.1. 짧은 지속 시간
5.2. 임의적 당첨
5.3. 단순한 방법
5.4. 흥을 돋우는 인트로
5.4.1. 가사
5.4.2. 리듬
5.4.3. 율동

6. 술자리 게임의 상황별 적용과 그 한계
6.1. 상황별 적용
6.1.1. 미팅할 때
6.1.2. MT갈 때
6.1.3. 한 사람을 겨냥할 때
6.1.4. 자신이 벌주를 마시기 싫을 때
6.2. 한계
6.2.1. 이성사이를 엮는 상황에서의 술자리 게임 부재
6.2.2. 주량을 고려하여 마실 수 있는 술자리 게임 부재

7. 새로운 술자리 게임의 제안
7.1. 마녀사냥
7.1.1. 게임 방법 및 설명
7.1.2. 게임의 특성 및 기대되는 효과
7.2. 올챙이 게임
7.2.1. 게임 방법 및 설명
7.2.2. 게임의 특성 및 기대되는 효과

8.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동기

우리나라 국민들이 술을 처음 접해보는 것이 법적으로 허용되는 되는 때는 대학에 입학할 나이가 된 이후이다. 그렇기에 많은 대학생들이 대학에 와서 처음 술자리를 접해보거나, 본격적으로 술자리 모임을 갖게 된다. 즉 대학생이 된 후에야 비로소 음주문화를 활발하게 접하게 되고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음주 문화엔 다른 세대의 여타 음주 문화와는 달리 더 활발하게 나타나는 특이한 점이 있다. 그것은 바로 술자리에서만 따로 행해지는 ‘술자리 게임’의 존재이다. 마시면서 배우는 ‘술자리 게임’을 통하여 술자리에 참여하는 개인은 술자리에 함께 참여한 사람들과의 단순한 유대감을 기르는 것에서 더 나아가 게임을 통해서 음주를 즐기는 한편, 게임의 승패에 따라 술을 서로 권하고 권하여지는 독특한 경험 등을 접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이야기를 하면서 가지는 여타 다른 술자리들과는 다른 독특한 음주문화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한편 대학생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이러한 ‘술자리 게임’의 존재는 대학에 처음 입학하여 술자리를 겪는 입학생들에게 좀 더 다른 의미로 다가오기도 한다.

“처음엔 별 생각이 없었는데, 막상 해 보니까 신기하기도 하고, 이런 문화가 있다는 게 놀라웠습니다. 역시 대학은 뭔가 다르구나 싶기도 했고요. 물론 좋았던 측면도 없지는 않지만, 신기했던 거랑 약간의 거부감이 들었던 거랑은 별개인 것 같아요. 물론 술자리 게임이 재미있기도 하고 분위기 증진에도 이바지하기는 하는 듯해요. 그런데 고등학교 때 해본 게임 말고도 새로운 게임을 여러 가지 처음 해 보았는데 그걸 선배들이 잘 알려주지도 않고 술을 먹이려고만 해서 약간 불편했던 것도 사실이긴 해요” - I군

“술자리게임을 하면 사람들끼리 친해지려고 하는 건가?, 이러면 사람들이랑 친해지기는 하나?, 그런데 ‘술자리게임 되게 시끄럽고 피곤하다’ 이런 느낌.......처음 마실 때는 주량도 모를 땐데 틀리면 무조건 마시라니까....” - B양

“아니 전혀 맨날 걸려 짜증나게 대학가니까 내가 모르는 게임만 하더라. 그리고 인트로나 게임 방식도 지역마다 틀리고, 나 딸기 이딴 거 하는 사람 제일 싫어. 이제 우리 학교 애들 나 있으면 맨날 그거만 하더라.” - k군

“음. 제가 술이 센 편이 아닌데.. 걸리면 마셔야 되서 힘들었어요. 그리고 처음에는 모르는 게임이 너무 많아서 어려웠던 것 같아요.......아무래도 걸리면 마셔야 되니까..좀 부담되긴 했어요.” - L양


이처럼 주변 여러 학우들과의 의견 교환과 면접 결과, 많은 입학생들이 이렇게 대학에 와서 처음 접해보는 ‘술자리 게임’ 문화를 굉장히 당황스러워하고, 부담스러워 한다는 것이 나타났다. 이들은 처음으로 ‘술자리 게임’을 접하면서, 그에 대한 적절한 설명 없이 선배들이 일방적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것에 있어서 당혹감을 느끼고, 벌칙을 빌미로 하여 강제로 권하여지는 술에 대하여 거부감을 느꼈던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류분순, 『심리적 재활에 있어서 무용/동작치료법의 이론 및 적용효과』, 한국재활심리학회, 1997, p77.
정재훈,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1143946』에서 발췌, 2009.
정찬중,최성영,배명진, 『후크송의 음향학적 분석에 관한 연구』,『한국통신학회논문지』, 2010, 25p.


《참고자료》
네이버 지식인, , 2010.04.28.

Wikipedia, Drinking Games, MediaWiki, ,2010.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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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와 이제 다시 해보니 완전 멋진것 같습니다.
  • mgh3***
    (2015.07.17 19:3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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