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제도] 우리나라 은행들의 동기부여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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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3

Ⅱ. 본론 ..........................................................................4
제 1 장 조흥은행..................................................................4
조흥은행의 소개 및 정책....................................................................4
참고자료.............................................................................................6
인터뷰...............................................................................................10
제 2 장 우리은행................................................................12
1. 우리은행의 소개..........................................................................12
2. 우리은행의 동기부여...................................................................13
제 3 장 국민은행................................................................17
1. 국민은행의 소개..........................................................................17
2. 국민은행의 동기부여 증진 방향..................................................17
1) 개인 스스로 동기유발............................................................17
2) 리더의 비전제시.....................................................................18
3) 성과-보상의 합치 프로그램...................................................19
4) 개인 임파워먼트의 실행.........................................................21
5) 동기부여 관리제도의 개선......................................................22
제 4 장 HSBC....................................................................26
1. HSBC의 소개...............................................................................26
2. 직원들의 기본적인 요구 만족......................................................26
3. 직원들의 고차원적인 욕구 충족을 통한 동기부여.......................28
4. 비판.............................................................................................30

Ⅲ. 결론..........................................................................30
-참고문헌.....................................................................................................31
본문내용
Ⅰ. 서론
은행이 요즘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새로운 간판과 새로운 이름, 새로운 광고 모델, 새로운 직원들의 유니폼... 은행에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다. 그 시작은 산업 구조 조정에 따른 은행들의 인수합병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새로운 경쟁자로 등장한 외국계 은행들이 안일해 있던 서비스와 정책을 다시 생각해 보게 하였다.
조흥은행과 우리은행이 국제적 신용평가기관인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선정하는 이른바 `잠재적 떠오르는 별(potential rising stars)'에 포함됐다. S&P는 21일 자체 웹사이트에 게재한 보도자료를 통해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기업들의 신용등급이 전반적으로 악화되는 가운데에서도 일부 업체는 최근 들어 신용등급이 상향 조정돼 투자 적격 등급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고 전했다. S&P가 비정기적으로 발표하는 `잠재적 떠오르는 별'은 신용등급이 투기등급(BB+이하)에서 투자적격등급(BBB- 이상)으로 상향 조정될 가능성이 있는 기업으로 현재의 등급은 BB+이지만 등급 전망이 `긍정적(positive)'인 기업을 의미한다. 이번 발표에서는 한국의 조흥은행과 우리은행을 비롯해 미국의 미디어업체인 유니 비전 커뮤니케이션과 의료업체인 어드밴스 PCS, 캐나다의 의료업체 바이오 베일 등16개 기업이 `잠재적 떠오르는 별'로 선정됐다. 은행은 이제 그야말로 잘나가는 ‘기업’ 이 되었다.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겉모양-이미지 뿐만 아니라 그 안에서, 내부적으로 무엇인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어떤 정책으로 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것일까? 무엇 때문에 직원들이 더 친절해지고 의욕적으로 변했을까? 우리는 동기 부여 정책의 관점에서 대표적인 4개의 은행을 중심으로 조사 하기로 하였다. 모티베이션(motivation, 동기부여 또는 동기유발)은 라틴어 ‘movere’ 가 어원으로 이것은 ‘움직이다(=move)’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평양감사도 제 싫으면 그만이다’,’말을 물가로 끌고 갈 수는 있어도, 물은 먹게 할 수는 없다.’(You can lead the horse to water, but you can’t make him drink)는 속담들처럼 아무리 좋은 여건을 조성해도 조직 내 개별 구성원이 구체적인 행동으로 자발적으로 실천하지 않으면 조직은 목표를 달성 할 수 없는 것이다. 현대기업이 다양하고 교육 수준이 높은 구성원이 모여 함께 일하는 조직체이며, 위협이나 강제에 의해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것을 감안하면, 성공적인 모티베이션은 현대기업 경영자의 최대 현안이며, 조직의 성패가 달려있는 문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가장 최근에 주택은행과 합병하며 서민적 은행에서 부자 은행으로서의 변화를 시도하는 국민은행, 여러 제도와 이미지 개선으로 고객만족대상을 받은 조흥은행, 우리은행, 그리고 외국계 은행의 돌풍을 불고 온 HSBC, 이 은행들을 조사 대상으로 잡았다. 이 4개의 은행은 요즘 가장 부각된 은행들로, 이들의 동기부여 정책을 조사해 보았다.
참고문헌
김성국, 『조직과 인간행동』 제3판, 서울: 명경사, 2001
[합병은행의 조직문화통합관리와 은행원들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민주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1학년도 석사학위 청구논문
HSBC 채용 FAQs
우리은행 행내보 [우리가족] 9월 호
[한 겨 레] 2002-05-09 (경제) 뉴스 11면
[조선일보] 2002-04-27 (경제) 기획. 연재 18면

http://www.wooribank.com/
우리은행 소개 → 사이버 홍보실 → 우리Headline → 보도자료
http://www.kbstar.com/ 외 다수 웹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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