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의 민주화 -전교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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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전교조 이전의 교사운동

2.교원노조의 결성과 갈등

3.고조된 쟁점

4.미결정의 과제
본문내용
YMCA와 YWCA 중심으로 교사운동 조직이 결성
→ 교육여건의 개선, 교사권리의 옹호,
교육문제에 대한 교사들의 문제의식 고양
→ 연수회, 연구발표회, 회보와 신문발간 등
→ 상록회 사건 (1983년 11월)
민중교육지 사건(1985)
→ 교육의 이념적 통제의 기능과 강력한 국가관리 에 대한 비판적 논조를 담고 있음
→ 이에 대한 정부의 강경대응 (파면 10명, 강제사직 7명, 감봉 2명, 경고 1명)
합법화 이후 전교조 활동

1) 교육체제의 변화와 교원의 노동조건의 변화 가져오는 주요한 교육정책에 대한 방어적 투쟁
2) 사회적 요구와 학교와 교사의 역할의 재정립 문제 풀어나가기 위한 대응과정
3) 저항과 실천 넘어 대안 제시하는 운동으로의 발전 모색


노동3권 보장 > 교원노조의 결성권 주장.
정부는 노조결성 및 가담은 위법
현행법이 교사의 노동조합결성을 금지
전교조는 성급히 정치적 문제를 부각
정부와의 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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