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베스트셀러 목록을 통해 본 오늘날 한국의 아동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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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아동문화와 아동도서 시장
2.1. 아동관
2.1.1. 서양의 아동관
2.1.2. 한국의 아동관
2.2. 아동문화
2.3. 아동도서 시장과 아동문화의 관계
3. 한국의 아동도서 시장 분석
3.1. 분석대상
3.2. 분석방법
3.3. 아동도서 베스트셀러 분석
3.3.1. 아동도서 베스트셀러 통계
3.3.2. 아동도서 베스트셀러 분석
3.4. 아동만화 베스트셀러 분석
3.4.1. 아동만화 베스트셀러 통계
3.4.2. 아동만화 베스트셀러 분석
4. 아동도서 시장 분석 결과의 함의
5. 나가며
본문내용
2.1.2. 한국의 아동관

한국 전통사회의 아동관은 아동을 어른들의 필요에 의해 존재하는 부모의 하대품이나 부속품으로 여겼으며 하나의 인격체로 인정하지 않았다. 따라서 전통사회의 아동관은 성인 중심적이어서 모든 것을 어른 중심적으로 생각하고 결정했기 때문에 아동들의 역할이나 책임감은 극히 미비했다고 볼 수 있다. 사상적 기반을 유교적 가치와 신념체계에 두고 있었던 조선시대의 문헌을 분석해보면, 아동은 성인에 비해 생각이 모자라고, 지적으로 아직 판단력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에 있으며, 무한정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므로, 아동기는 이를 적절하게 통제하는 방법을 가르치기 위해 훈육이 필요한 시기로 보았다.
개항 후, 서구 사상의 영향을 받아 우리나라의 아동관은 변화하기 시작한다. 소파 방정환은 어린이 운동의 중요성을 제기하였다. ‘어린이’ 라는 말을 처음 사용하고 어린이날을 제정하였으며 언론, 출판사업과 교육사업을 위한 신문화 운동을 시작하였다. 그의 활동은 아동을 바라보는 그의 세 가지 주요한 관점에서 기인한다. 첫 번째로 그는 아동을 본래 선한 존재로 바라보는 성선적 아동관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로 아동을 성인의 전유물로 바라보는 기존의 가치관을 비판하고 아동을 그 나름대로 개성과 인격을 지닌 독립된 존재로 바라보고 있다. 세 번째로 아동이 환경과의 수동적인 관계에서 벗어나 좋은 환경을 능동적으로 개척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아동만이 갖는 환경과의 고유한 경험을 통해 나름대로 독특하게 성장할 수 있는 존재로 바라보았다.
서구의 근대적 아동관은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의 토대가 되었다. 과거 전통적인 아동관에서는 부모의 의견을 무조건 자식이 따르는 명령하달적인 수직적 인간관계를 바람직하게 생각했지만, 현대 사회의 아동관은 부모와 자식이 수평적이고 대등한 관계를 이루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부모가 일방적으로 자식의 의견을 무시하고 강압적으로 대하는 관계보다는 서로 존중하고 배려해 주는 부자간의 관계가 바람직하게 여겨진다. 따라서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아동의 선택은 존중받아야 할 것으로, 아동은 고유한 경험과 취향을 가진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로 여겨지고 있다 볼 수 있다.

2.2. 아동문화

일반적으로 문화 개념은 학자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는데, 문화가 ‘삶의 양식’이란 점에는 공통적으로 동의한다. 문화가 ‘삶의 양식’또는 ‘삶의 방식’이라는 뜻은 일상생활에서 외적으로 표현된 행동이나 행위를 비롯하여 그러한 모든 행동과 생활이 내면적으로 일정한 행동의 기준, 가치관 내지 어떠한 사상에 따라 일관되게 나타난다는 말이다. 어떠한 행동이나 사회구조이든 내적으로 통합된 하나의 문화체계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이므로, 문화는 전체적으로 모순 없는 하나의 통합 체제를 이룬다.
단적으로 유네스코(2002)는 문화를 “한 사회 또는 사회적 집단에서 나타나는 예술, 문학, 생활양식, 더부살이, 가치관, 전통, 신념 등의 독특한 정신적, 물질적, 지적 특징”(the set of distinctive spiritual, material, intellectual and emotional features of society or a social group, and that it encompasses, in addition to art and literature, lifestyles, ways of living together, value systems, traditions and beliefs)으로 정의한다. 결국 문화란 인간 삶의 조건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이때 삶의 조건이란 행위자와 무관하게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자의 인식체계에 의해서 해석되고 행위자의 행위에 의해서 구성되는 바대로의 조건이다. 이러한 문화 이해에 의하면, 아동문화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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