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고전산문 교과서 재구성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서론
1.1 교과서 수록작품
1.2 작품 선정 및 이유
1.3 고전산문 교육의 방향
1.4 단원 및 학습목표
1.5 교과서 재구성의 단계
1.6 7차 교육과정과 개정교육과정의 비교


2. 본 론
2.1 현행 교과서에서 7차 교육과정의 반영 정도를 확인하고 재구성.
2.2 2007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재구성.
2.3 현행교과서와 2007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재구성한 학습활동의 비교.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교과서 수록작품
10학년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고전산문 작품은 국어(상) 3.다양한 표현과 이해 (2)봉산(鳳山)탈춤, 5.능동적 의사소통 (2)구운몽(九雲夢), 국어(하) 2.정보의 조직 활용 (2)허생전(許生傳) 7.전통과 창조 (1)춘향전(春香傳)이 수록되어 있다.

※ 국어(상) 1.국어가 걸어온 길 (3)근대국어(近代國語) 속에도 고전산문 동명일기도 수록되어 있음


1.2 작품 선정 및 이유
10학년 국어 교과서에서 나타난 고전산문 작품 봉산(鳳山)탈춤, 구운몽(九雲夢), 허생전(許生傳), 춘향전(春香傳) 네 작품을 모두 검토해 본 결과 구운몽(九雲夢)의 경우 학습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작품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는 꼭 들어가야 하는 중요한 작품이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이해를 높이고자 하는 점에서 이 작품을 선정하였다. 이 작품을 통해 7차 교육과정 ‘[10-문학-(4)] 작가, 작품, 독자의 관계를 알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와 2007 개정 교육과정 ‘[10-문학-(3)] 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조건에 비추어 문학 작품을 이해한다.’를 바탕으로 재구성해보려 한다.



1.3 고전산문 교육의 방향
고전산문을 공부하는 이유는 그것이 우리의 현재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의 선인들이 향유하던 우리의 소중한 유산이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것이 옳다. 직접적인 효용은 없지만 선인들이 향유하던 문학이기 때문에 이해하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2007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2.국어」 교육과학기술부 2008
교육인적자원부 「2007년 개정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2007
교육인적자원부 「7차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1997
편집부 저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2(국어)」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1
한국고소설학회 저 「고전소설 교육의 과제와 방향」 월인 2005
이상익 저 「고전산문 교육의 이론」 집문당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강독] 개화기 시가문학(1860~1919)
  • 교육을 전담하는 학부아문(學府衙門)을 두어 한성사범대학에서는 교사를 양성하고 전국 각지에 관공립 소학교를 설치한다. 민간에서도 먼저 기독교 기관에서 배재학당(1885), 이화학당(1886)을 설립했고 사립 중등교육기관으로는 1905년을 전후해서 양정의숙, 휘문의숙, 숙명학교, 진명학교, 보성학교가 설립되었다. 또한 이들 교육기관에서는 국어를 필수과목으로 교육했고, 모든 교과용 도서를 국문이나 국한문혼용문으로 하였다. 각종 시험은 물론, 모

  • [표현교육론] 스토리텔링 교육
  • 국어 학습의 영역에서는 교과서의 내용을 극화하여 언어이해와 언어표현의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생활경험을 중핵으로 하는 교육과정에 있어서는 극화의 주제 및 소재를 인간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취재할 수가 있는 것이므로 모든 학과에 걸쳐서 자유로이 사용될 수 있는 학습형태이다. 연극 자체가 종합예술의 성격을 갖듯이 극화학습은 국어과 학습면에서도 다목적을 한꺼번에 달성할 수 있는 성질을 가진 학습 활동으로써

  •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언어영역]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 인문분야,언어학분야,과학분야,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 학습방법
  •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의 교육방송,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의 인문분야와 언어학분야,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의 과학분야,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의 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의 교육방송Ⅲ.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의 인문분야1. 출제 경향2. 평가 요소3. 발문 유형4. 학습 대책5. 출제예상지문1) 독서 교과서2) 국어 교과서Ⅳ.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

  • [국어교육론] 문학교육에 대해서
  • 교육에서 읽기 경험11(3) 문학 독서 교육의 방법과 유의점11(4) 문학 독서 방법의 이해-125. 문학교과의 현재모습(1) 국어교육과 문학교육의 연계양상16(2) 문학교과에 대한 편견-17(3) 국어와 문학의 언어적 차이성176. 문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197. 결론

  • [한국고전산문교육론] 전우치전의 고전소설교육적 의의
  • 전우치전, 교육적 텍스트?!Ⅰ. 전우치전 소개하기갈래 : 군담 소설, 영웅소설, 사회 소설, 도술 소설 여러 학자들의 주장에 따르면, 이 작품은 국문학상 하위 갈래로 판본은 사회소설, 역사소설, 괴담소설, 민중적 영웅소설, 신선소설, 의적소설, 도술소설에 속한다고 했고, 필사본은 도술 영웅소설에 속한다고 한다. 이처럼 한 작품을 여러 하위 장르로 귀속시킨 것은 이 작품이 그만큼 다면적인 성격을 띠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