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고전산문 교과서 재구성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서론
1.1 교과서 수록작품
1.2 작품 선정 및 이유
1.3 고전산문 교육의 방향
1.4 단원 및 학습목표
1.5 교과서 재구성의 단계
1.6 7차 교육과정과 개정교육과정의 비교
2. 본 론
2.1 현행 교과서에서 7차 교육과정의 반영 정도를 확인하고 재구성.
2.2 2007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재구성.
2.3 현행교과서와 2007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재구성한 학습활동의 비교.
3.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1.1 교과서 수록작품
10학년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고전산문 작품은 국어(상) 3.다양한 표현과 이해 (2)봉산(鳳山)탈춤, 5.능동적 의사소통 (2)구운몽(九雲夢), 국어(하) 2.정보의 조직 활용 (2)허생전(許生傳) 7.전통과 창조 (1)춘향전(春香傳)이 수록되어 있다.
※ 국어(상) 1.국어가 걸어온 길 (3)근대국어(近代國語) 속에도 고전산문 동명일기도 수록되어 있음
1.2 작품 선정 및 이유
10학년 국어 교과서에서 나타난 고전산문 작품 봉산(鳳山)탈춤, 구운몽(九雲夢), 허생전(許生傳), 춘향전(春香傳) 네 작품을 모두 검토해 본 결과 구운몽(九雲夢)의 경우 학습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작품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는 꼭 들어가야 하는 중요한 작품이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이해를 높이고자 하는 점에서 이 작품을 선정하였다. 이 작품을 통해 7차 교육과정 ‘[10-문학-(4)] 작가, 작품, 독자의 관계를 알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와 2007 개정 교육과정 ‘[10-문학-(3)] 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조건에 비추어 문학 작품을 이해한다.’를 바탕으로 재구성해보려 한다.
1.3 고전산문 교육의 방향
고전산문을 공부하는 이유는 그것이 우리의 현재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의 선인들이 향유하던 우리의 소중한 유산이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것이 옳다. 직접적인 효용은 없지만 선인들이 향유하던 문학이기 때문에 이해하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2007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2.국어」 교육과학기술부 2008
교육인적자원부 「2007년 개정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2007
교육인적자원부 「7차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1997
편집부 저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2(국어)」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1
한국고소설학회 저 「고전소설 교육의 과제와 방향」 월인 2005
이상익 저 「고전산문 교육의 이론」 집문당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안(언어의 리듬과 다양한 신체표현 능력 향상)
- 어린이집에 처음 온 영아에게는 분리불안이 많이 나타나는데 이때 보육교사의 지도방법을 제시하시오
- 생태교육프로그램
- 만화를 통한 유럽 문화의 이해, 강의 빠짐없이 필기
- 발터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문헌비평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학업성취 격차와 결정요인1
-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유형
- 학업성취 격차와 결정요인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