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수 학습 모형](Ⅱ) - 탐구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의,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필요성,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유형과 모형,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기법과 교수학습전략 분석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발문과 탐구수업
- [사회교육] 교수학습 설계원리(탐구학습, 논쟁문제, 의사결정수업)
-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체계,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모형
- [초등학교사회과][초등학교사회과교육]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영역별목표,영역별교육사례,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지도방법,교수학습모형
- 목차
-
Ⅰ. 수업모형
Ⅰ- 1. 수업모형 의미
Ⅰ- 2. 수업모형 구분
Ⅱ. 탐구학습의 의미와 등장 배경
Ⅱ - 1. 탐구학습의 의미
Ⅱ - 2. 탐구학습의 등장 배경
Ⅲ. 탐구학습의 교수 원리와 특징
Ⅲ - 1. 탐구학습의 교수 원리
Ⅲ - 2. 탐구학습의 특징
Ⅳ. 탐구학습모형
Ⅳ - 1. 탐구학습모형의 이론적 배경
Ⅳ - 2. 탐구학습모형
Ⅳ - 3. 탐구학습모형에 따른 사례 분석
Ⅴ. 탐구학습모형의 장 ․ 단점
Ⅵ. 탐구학습모형 적용 시 주의점
Ⅶ. 탐구학습모형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할
- 본문내용
-
Ⅰ. 수업모형
1. 수업모형의 의미
수업은 교사가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하여 가르치는 교수-학습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는 자기 자신의 전문적인 판단에 의해서 수업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수업의 중요성에 비추어서 전문가들의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수업의 진행과정을 일정한 틀로 정해 놓고 교사들이 참고하게 하는 것이 오늘날 학교의 일반적인 모습이다. 바로 수업을 진행하는 이러한 틀을 수업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수업모형은 대개 교육학적인 또는 심리학적 이론을 기본으로 하여 수업의 목표, 수업자료, 수업진행방법, 평가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고, 수업을 효율적으로 하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수업모형 구분
(1) 수업의 성격에 의한 분류
수업의 목표와 특징에 의해서 분류할 때 정보처리모형, 개인적 모형, 사회적 모형, 행동주의모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분류법은 수업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최근에 강조되고 있는 수업의 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분류법은 사회과의 수업을 직접적인 대상으로 하고 있지 않은 점에서 아쉬운 분류법이다. 다음 표는 탐구학습모형이 수업의 성격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지를 나타내는 표이다.
- 참고문헌
-
◎ 사회과교육학의 구조와 쟁점 - 권오정 · 김영석 <교육과학사>
◎사회과교육의 새로운 이해 - 전숙자 <교육과학사>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 박상준 <교육과학사>
◎초등 사회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정병기 <교육출판사>
자료평가
- 됴아요좋습니답좋ㅈ네요
- 6481***
(2017.04.07 10:43:19)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개념,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도입배경,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국어과, 영어과, 수학과, 사회과 교수학습모형,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평가, 과제, 시사점 분석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과정 배경과 특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선정과 내용조직,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준별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평가 분석
- [사회과 수준별학습][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방법,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지도자료,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 협동학습의 체육과 교육
- [사회교과교육] 개념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