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방법의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여러 교수방법 중에서 교수자의 참여보다 학습자의 참여가 보다 중심이 되는 것과 교수자의 참여보다 학습자의 중심이 되는 것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그 이유는 무엇인가?


<교수자 중심의 교수방법>


<학습자 중심의 교수방법>

다음<보기>와 같은 학습조건에 가장 효과적인 교수방법은? 그 이유는 무엇인가?

<보기>
󰋯학습자의 참여 유도
󰋯문제의 비판적 분석능력의 신장
󰋯창의적인 능력과 협동적 기술의 개발
학습자의 참여 유도

문제의 비판적 분석능력의 신장

창의적인 능력과 협동적 기술의 개발
토의법
「토의법의 교육적 가치」

「토의 중심 교수-학습에서 유의 사항」

학습자의 참여 유도

문제의 비판적 분석능력의 신장

창의적인 능력과 협동적 기술의 개발

본문내용
<교수자 중심의 교수방법>

교사가 교과의 내용을 주도적으로 조직하고 전달하는 수업방식. 시간사용계획이나 수업방법도 교사가 결정하고 운영하며, 학생은 수동적으로 이를 따른다. 물론,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학생 개개인의 의사가 부분적으로 반영 될 수는 있다.

◉ 장점 : 1) 수업의 운영이 체계적이므로 수업의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다.
2) 교육내용이 이미 주어지거나 교사가 조직해 두었기에 수업의 초점과 목표가 명확하다.
3) 학생 간 학업 성취도 측정과 비교가 쉽다.

◉ 단점 : 1) 학생 개개인의 차이를 고려하기가 어렵다.
2) 수업의 질이 전적으로 교사의 질에 달려있으므로, 교사의 능력이 중요하다.
3)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학습능력을 배양하기가 어렵다.
4)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거의 없으며, 수업참여가 활발하기 어렵다.

강의법(lecture):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직접언어로써 설명하거나 제시하여 학습내용을 전달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대규모의 학습자를 예상으로 할때는 매우 효과 적/효율적이다.
-이유-
▪ 학습자는 교사가 전달하는 학습내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단점이 있다.
▪ 학습자가 어떤 행동을 하지 않아도 된다.
▪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주지 않는 일방향/주입식 학습법이다.
▪ 문제의 비판적 분석능력의 신장을 기대할 수 없다.
▪ 강의를 통해서는 창의적인 능력과 협동적 기술의 개발을 기대 할수 없다.
▪ 수업의 효율은 전적으로 교사의 재량에 달려있다.

시범(demonstration): 교수자가 바람직한 행동양식을 학습자에게 보여주면, 학습자가 이를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기능을 획득하거나 학습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