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국후지쯔 `FUJITSU`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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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회사개요
3 후지쯔의 해외진출
4 사업 모토 및 글로벌 경영 전략
5 한국후지쯔의 개요
6 한국후지쯔의 현지화전략
7 CEO의 경영철학
8 기업문화와 인사정책
9 후지쯔의 제품
10 경쟁업체 ‘삼성’
11 2004년 경영전략
12 맺음말
본문내용
1. 개 요

지난 4월 9일, 다국적 기업인 후지쯔의 PDP 특허료 요구를 삼성SDI가 거부하면서 시작된 양 사간 특허분쟁 문제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다. 특히 이번 특허분쟁은 세계 PDP 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기업의 힘 겨루기뿐만 아니라 국가간 자존심 경쟁으로 번질 가능성이 높아 보여서 더 큰 관심을 사고 있다. 삼성SDI와 후지쯔간의 특허 분쟁이 한일 양국 간 갈등으로 비화할 기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 LG전자, 하이닉스반도체 등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현재 다수의 외국 기업과 진행중인 특허 침해 소송은 드러난 것 만해도 줄잡아 100여건에 달하며 그 소송가액은 천문학적인 액수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렇게 최근 국내 IT기업의 특허소송에 불을 붙인 후지쯔는 국내에서 흔히 서버 회사 혹은 컴퓨터 회사로 많이 알려져 있다. 하지만 본사의 매출구조 및 사업현황을 보면 후지쯔는 매출규모나 사업영역 등 측면에서 글로벌 정상급 IT기업으로서의 면모를 자랑하는 기업임을 쉽게 알 수 있다. 2002년 말 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했을 때 후지쯔는 현재 글로벌 톱3 IT서비스회사, 세계4위 PC 회사, 세계 5위 서버회사, 세계2위 플래시메모리 회사, 세계 1위의 PDP 회사(후지쯔와 히타치의 합작사인 FHP)로 자리매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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