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대안학교의 정의

2. 대안학교의 분류

1) 운영형태에 따른 분류

2) 가치관에 따른 분류



Ⅱ. 본론

1. 국내외 대안학교의 특성

1) 교육철학의 차별성

2) 작은학교의 추구

3) 다양한 교육과 경험적 교육

4) 투명하고 민주적 학교운영

5) 구성원의 철저한 평등의식

6) 교사교육과 수업료의 특성



2. 국내대안학교

1) 국내 초중고 대안학교

(1) 대안특성화 초등학교

(2) 대안특성화 중학교

(3) 대안특성화 고등학교



2) 국내대안학교의 소개

(1) 간디학교

(2) 세인학교

(3) 풀무학교

(4) 성지학교


·
3. 교육당국과 대안학교의 갈등

1) 교육당국과 대안교육의 제도적 쟁점에 대한 입장

4. 향후 대안학교의 쟁점

1) 홈스쿨링 및 대안학교의 교사자격

2) 국가차원에서 최소한의 교육과정 설정

3) 경제적 격차에 따른 대안학교에의 접근성의 문제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대안학교의 정의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로 위키백과사전
대안학교는 학업을 중단하거나 개인적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현장 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
인성위주의 교육 또는 개인의 소질, 적성 개발 위주의 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실시
하는 학교이다. 보건복지부 국가복지정보


2. 대안학교의 분류 부산교육연구원


1) 운영형태에 따른 분류
(1) 정규학교형: 일반학교와 같은 형태로 운영되는 학교로, 거창고등학교 풀무농업고등 기술학교, 영산성지학교 등이 있다.
(2) 계절학교형: 여름 혹은 겨울 방학동안을 이용하여 교육이 이루어지는 형태로.
대구의 민들레학교, 경남산청의 숲속마을 작은학교, 부산 창조학교
등이 있다.
(3) 방과후학교: 학교활동이 끝난 후 방과 후에 이루어지는 형태
(4) 유아교육형: 유아를 대상으로하여 대안교육 범주에 열린교육을 포함한 형태

2) 가치관에 따른 분류
(1) 자유학교형: 1970년대 미국에서 시작되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형태로,
기존 학교교육의 억압성, 교사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비판
하고 아이들의 잠재능력에 대한 신념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체제이다.
대표적 사례로는 영국의 섬머힐 학교, 독일의 자유대안학교, 일본의
기노쿠니, 우리나라의 자유학교물꼬 등을 들 수 있다.

(2) 생태학교형: 1982년 영국 하트랜드의 ‘작은학교’를 시초로, 마을 안에서 소규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식 교육 뿐 아니라 의식주와 관련된 기본활동을
교육내용으로 삼고 마을의 다양한 생산자들이 교사로서 참여한다.
대표적 사례로는 우리나라의 간디학교(1997년)를 들 수 있다.

(3) 재적응학교: 부적응 학생을 주대상으로 하는 학교로, 영광의 성지고등학교(퇴학 당한
학생을 대상으로 함), 일본의 생활학교 등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부산교육연구원
한국대안학교 협의회
보건복지부 국가복지정보 문헌
강대중,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p.168, p.234-235.
김태영, 「대안학교의 등장과 역사」 p31-64
초․ 중등 교육법21조
위키백과사전
강대중,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p.165.
성지학교 홈페이지 (http://www.yssj.hs.kr)
풀무학교 홈페이지 (http://www.poolmoo.or.kr)
세인학교 홈페이지 (http://www.seine.hs.kr)
간디학교홈페이지 (http://www.gandhivillage.net)
보건복지부 (http://www.e-welfare.go.kr)
국가인적자원개발종합정보망 (http://www.nhrd.net)
대안학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규정 (http://likms.assembly.go.kr)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
대안학교 영상 (http://www.pandora.tv/my.zzadizzan/8674156)
대안학교 영상 (http://channel.pandora.tv/channel/video.ptv)
서울시대안교육센터 (http://www.activelearning.or.kr)
한국국제크리스쳔학교 (http://www.kicschool.com)
대안학교 관련 기사 (http://news.naver.com/main/read.nh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 학교교육의 외세종속성과 식민화에 대한 비판, 그것을 극복하는 비판의식과 저항의식을 고양하는 비판적 입문서들이 많이 소개되었다. 당시의 제도교육의 억압성과 제도적 모순을 지적하는 비판서가 빈약한 시절에 이들 이론서들은 제도교육의 개혁을 실천하는 중요한 지침서의 역할을 하였다. 사회운동가, 종교운동가를 비롯하여 교육학 을 전공하는 진보적 소장학자들에 의해 이들 이론이 주로 도입되었다. 진정한 대안교육운동은 교육을 기술적

  • [교육학] 대안학교대안교육
  • < 목 차 >Ⅰ. 서 론 1Ⅱ. 본 론 11. 대안학교의 개념 및 정의 12. 대안학교의 등장배경 23. 대안학교의 이념적 지향 44. 대안교육의 특징 55. 대안학교의 유형 66.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 87. 일본의 혼베쯔 생활학교 138. 우리나라의 대안학교의 전망과 과제 15Ⅲ. 결 론 19참고문헌 20Ⅰ. 서 론21세기가 얼마 남지 않은 지금 우리나라는 나름대로 몇 년간 교육개혁을 단행했고 그에 대한 비판과 변화의 요구 또한 끊이지 않고 나오고 있다. 오늘날 여러 곳에

  • [교육학] 대안학교 -간디학교
  • 교육 철학 및 교육사 ❛행복 찾는 대안학교❜- 간디 학교✤ 목 차 ✤1. 개념정리1) 특성화 고교 2) 대안교육 3) 대안학교 2. 특성화 대안학교인 간디학교1) 간디학교만의 특성2) 대안학교형태로의 간디학교 3) 설립취지 4) 운영방식 5) 현황3. 대안학교의 비판 및 우리가 생각하는 개선 방안 1) 대안학교의 비판2) 우리가 생각하는 개선 방안 및 걸론참고문헌1. 개념정리 1) 특성화 고교 현행 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 제91조에 따르면, 특성화고등학

  • [교육학개론]대안학교의 등장과 가능성
  • 대안학교의 등장과 가능성 Ⅰ. 서 론올해부터 정부가 대안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력 인정을 확대키로 함에 따라 이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 [교육학] 대안학교
  • “ 대안 학교”1.대안 학교란 ? 2.대안학교의 현황3.대안학교의 종류4.대안학교만의 방법대안 학교란 ?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대안학교의 특징① 작은 학급에 의한 인간성 회복 ② 학생의 수업계획에의 적극적인 참여 ③ 능력주의경쟁주의 원리의 약화 ④ 시민의 광범위한 지원 대안학교의 현황2009년 전국 대안학교 설립 수치유치원 : 3초등학교 : 22중학교 : 19고등학교 : 22-2009년 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