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대단원의 개관

독서의 원리

중단원의 개관

독해 활동의 원리

중단원 교수 ․ 학습계획

중단원 지도 및 평가상 유의점

소단원의 개관
- (1) 단어, 문장, 문단의 독해 -

소단원 학습계획

수업지도안
본문내용
중단원 지도 및 평가상 유의점


▶ 이 단원의 학습은 크게 ‘원리 알기’와 ‘원리 익히기’로 구성되어 있다. ‘원리 알기’에서는 효과적인 독해의 원리와 전략을 배우고, ‘원리 익히기’에서는 실제자료를 통해 원리를 실천하는 데 초점을 둔다.
▶‘원리 알기’의 학습이라 하여도, 지식 중심의 설명보다는 학생들이 이미 읽은 글이나 짧은 쪽글 등을 활용하여 사례 중심으로 지도한다.
▶‘원리 익히기’는 <활동 1, 2, 3>으로 구성되어 있다. <활동 1>은 ‘원리 알기’의 내용을 재확인하고 실제 글을 읽기 위한 준비 활동을 하는 단계, <활동 2>는 실제 글을 읽어 가면서 원리를 실천하는 단계, <활동 3>은 독해 활동을 정리하고 학습한 원리를 내면화하는 단계이다. 각 단계의 취지를 고려하여 지도한다.
▶이 단원의 학습은 제재글 읽기 보다는 원리 익히기에 초점이 있다. 따라서, 제재글을 섬세하게 읽었는가를 평가하기보다는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두어 평가한다.
▶독해 원리와 관련된 평가는 분절적, 분석적 평가가 효과적이다. 그러나 최종적으로는 총체적, 종합적 평가를 지향하여야 한다.

소단원의 개관
- (1) 단어, 문장, 문단의 독해 -


이 소단원은 사실적 독해로 단어, 문장, 문단이 글의 한 부분인 동시에 글 그 자체로서 서로 관련을 맺으며 글을 구성함을 알고, 각각의 의미를 효과적으로 파악하는 원리를 알게 하는 데 초점이 있다. 학생들이 각 원리를 익힌 후 이를 적용하며 글을 읽을 수 있는 태도를 지니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학생들이 각 원리를 단순한 지식으로 암기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를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례와 자료를 중심으로 수업을 하되, 모둠별 학습을 통하여 각 개인의 지식과 경험이 확대, 심화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수업지도안] 교실독서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
  • 주식회사.2. 부산광역시 서부교육청(2002), 교실 수업개선을 위한 직무연수.3. 부산광역시 초등교육과(2001), 수업연구발표대회 1등급 교수학습지도안, 부산:계림문화사.4. 부산교육대학교 부속초등학교(2002), 현장연구(제70호), 부산:반도인쇄사. 5. 배창환(2002), 이 좋은 시 공부, 나라말.6. 신헌재외(1996), 열린 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박이정.7. 전라남도 초등국어교육연구회(1997), 현장 교원들이 쓴 국어과 열린 수업 방법, 교육과학사.

  • 국어과 교수 학습안 문학의 즐거움 학습지도안 문학의 즐거움 수업지도안
  • 질문에 대답하기로 독서 감상 표현하기1. 하나님은 쓸데없는 물건은 하나도 만들지 않으셨어.는 무슨 뜻일까?2. 흙덩이는 왜 괴로워할까?3. 민들레가 말한 너의 몸뚱이를 고스란히 녹여 내 몸 속으로 들어간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4. 강아지 똥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가치 있는 삶이란 어떤 것인가?자세하게 써보자.5. 강아지 똥이 사람이라면 어떤 사람인가? 실제 우리 주위에 또는 TV나 신문에서 본 사람에서 찾아본다면?

  • 초등 사회과 교재연구 - 나의 일상적인 사회 수업과 최고, 최악의 수업
  • 수업에 임하지는 않았다. 그럴 노하우도 없었거니와 동학년에 동갑 친구가 있었는데, 매일 수업지도안 약식 양식을 만들어 다음 수업을 준비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고 나도 그걸 만들어 계획하여 수업에 임하려고 노력하였다.사회과 수업이라고 해서 특별한 것은 없었던 것 같다. 다른 과목과의 차이점을 굳이 찾는다면 과제 제시가 좀 더 많았고 자료 정리를 스케치북을 이용해서 했다는 것 정도이다. 수업 전에 수업할 내용을 미리 한번 보고 전에 제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독서와 문법Ⅰ”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2) 지학사 “독서와 문법Ⅰ”(이삼형) 교과서의 편찬방향과 특징(3) ‘세부 내용’에 따른 교과서 분석(4) 총평3. 맺음말Ⅵ.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 사항(1) 학습자(2) 자료 활용2. 수업지도안3. 학습활동지4. 형성 평가지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Structural linguistics)이것은 소쉬르(F. de Saussure)에 의해 시작되어 20세기 전반 언어학계를 지배했던 언어 철학 및 언어 연구 방법론을 말한다.

  • [국어과 수업연구 지도안] 독서와 사회
  • 국어과 수업연구 지도안3. 독서와 사회(2) 원미동 사람들Ⅰ. 단원 개관작가는 그가 처한 상황과 당시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 속에서 자신의 생각과 사상과 정서 등을 다양한 작품으로 표현한다. 따라서 작품을 효과적으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작품에 나타난 사회적, 문화적 상황과 창작 동기 등을 파악하며 읽어야 한다. 그러나 독자마다 글을 읽는 방법이 다르고, 읽고 난 후의 반응도 각기 다르다. 그것은 읽는 사람마다 처한 상황과 가치관과 세계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