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몬테소리 교육이란?

2. 몬테소리 교육의 배경

3. 몬테소리 교육의 목표

4. 몬테소리의 아동관

5.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원칙

6. 몬테소리 교실의 규칙

7. 몬테소리 교육과정

8. 몬테소리 교실 구성

9. 몬테소리 교육과정의 장단점

10. 몬테소리 교육의 한국 적용상황

11.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몬테소리 교육이란?

이탈리아의 교육자 마리아 몬테소리의 철학과 커리큘럼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으로 이탈리아에서 인지발달이 느린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큰 성과를 거두어 20세기 초 전 세계의 교육기관에 도입된 것.
: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사였던 마리아 몬테소리는 1896년에 의과 대학을 마치고 로마의 정신 병원에서 정신지체 아동을 치료하면서 아동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정신지체아들을 세밀히 관찰하여 연구한 끝에 이들에게 필요한건 치료보다 교육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1907년 로마에서 첫 학교(까사 데 밤비니 Casa de Bambini)를 연 몬테소리 학교는 지금은 전 세계에서 각광받는 교육의 장으로 발전하였다. 몬테소리 교육법은 스위스의 저명한 아동심리학자인 피아제의 아동발달학의 강한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과학적인 원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원래 몬테소리는 일반 아동을 위한 교육법을 연구한 것이 아니라 병원에서 근무하는 동안 정신박약아 교육에 큰 관심을 가지고 많은 새로운 방법을 통한 아동교육법을 개발하였다. 이중 아동중심의 교육 스타일은 아이를 일반 학교처럼 어떤 특정 교육 프로그램에 아이를 적응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스스로 필요해 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함께 옆에서 도움을 주는 교육방법이다. 몬테소리는 어떤 아이든지 선천적으로 창조적인 잠재력을 지니고 있고 인간으로 존중 받을 수 있는 권리를 지니고 있다는 신조를 가지고 있었다. 이 교육법을 개발한 후 정신박약아 교육에 큰 성공을 거둔 닥터 몬테소리는 자신감을 가지고 학교를 열고 몬테소리 교육법을 일반인들에게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자신이 관찰한 것과 세갱(Edouard Seguin)의 방법과 교구에 기초하여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교육방법을 개발하였다. 세갱은 발달지체 아동이 영아기를 지나면서 영아와 마찬가지로 감각적 자극을 제공하거나 신체 활동에 도움이 되는 사물에 가장 관심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러한 특성에 맞는 교육 방법을 개발한 사람이었다. 그는 크기가 다양한 구멍에 알맞은 물체 넣기, 구슬 꿰기, 단추 끼우기와 같은 교구를 만들었다.(Kramer,1976)
몬테소리는 정신지체 아동들에게 나무로 만들어진 글자를 주고 손으로 글자를 만지게 했고, 감각을 통해 직접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교육 환경에서 생활하게 했다. 정신지체 아동이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거기에 맞게 고안된 몬테소리 교육방법은 이전까지 교육효과를 볼 수 없었던 아동들에게 효과를 발휘했다. 아동들에게서 지적 능력의 발달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더 나아가 일반적인 또래아동과 마찬가지로 글을 읽고 쓸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탈리아의 표준화된 공립학교시험을 통과하고 일반학교에 진학 할 수 있었다. 몬테소리는 자신이 개발한 교육방법을 정신지체아동에게 적용해 긍정적인 효과를 얻게 되자 일반 아동에게도 적용하였다.

참고문헌
*이기숙 외(2008), 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

* 이승연(1999),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한 유치원의 운영현황에 관한 연구 = A Study of Administration and Implementation of Montessori Principles in Montessori Preschools in Korea, 이화여자대학교 [국내석사]

* 신화식(2003), 몬테소리 영역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발행기관 한국Montessori교육학회, 발행정보: Montessori교육연구, Vol.8, No.0, Startpage 25, Endpage 46, Totalpage 22

* http://cafe.naver.com/hdmontesori.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7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0501&docId=55977189&qb=66qs7YWM7IaM66asIOuLqOygkA==&enc=utf8§ion=kin&rank=1&sort=0&spq=0

*http://cafe.naver.com/kedii

*http://cafe.naver.com/hana68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과 몬테소리프로그램에 대해 기술하고 비교분석하시오
  • 주제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과 몬테소리프로그램에 대해 기술하고 비교분 석하시오.-목차-Ⅰ.서론Ⅱ.본론1.프로젝트접근법1)이론적 배경2)기본개념 및 특성3)목적 및 목표4)교육적 접근2.몬테소리프로그램1)이론적 배경2)기본개념 및 특성3)목적 및 목표4)교육적 접근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프로젝트접근법은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 철학에 기초한 것으로 특정 주제에 대한 프로젝트 활동에 유아들의 활동을 몰입시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몬테소리프로그램의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몬테소리프로그램의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 론필자가 교육학을 공부할 때 몬테소리 교육학자에 대해 많이 들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 보육프로그램 중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비교하고 두 프로그램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 보육프로그램 중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비교하고 두 프로그램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Ⅰ 서론유아기는 다른 어느 때보다 교육환경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이다. 특히 유아는 성인, 다른 유아, 교구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계에서의 다양한 보육프로그램 중에 열린 유아교육과정에 중점을 둔 프로젝트 접근법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적용으로 유

  • [유아교육과정]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몬테소리프로그램 [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3] 다문화교육과정
  • 생활과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다음의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몬테소리프로그램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3 다문화교육과정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프로그램1) 기본개념2) 주요특징3) 유아교육프로그램2. 몬테소리프로그램1) 주요개념2) 교육내용3) 교육방법4) 교사의 역할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1) 표준보육과정2) 누리과정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비교4. 다문화교육과정1)

  • 몬테소리프로그램
  • 몬테소리 프로그램1. 몬테소리 목표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관찰한 결과, 각 민감기에 해당되는 영유아들의 요구에 적절한 교재와 교구를 갖춘 환경을 제공한다면, 영유아들은 놀라운 집중력과 끈기로 각 교구가 의미하는 원리와 기능을 스스로 알아내고 숙달되도록 연습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또한 이런 과정을 거친 영유아들은 즐거우면서 편안한 상태에 이르게 되며, 몬테소리는 영유아들이 자신이 지니고 태어난 과정을 자연스럽게 도달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