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2022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몬테소리프로그램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 원리 교육과정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논하시오0k
- [유아교육] 몬테소리프로그램
- [몬테소리교육] 몬테소리교육의 정의, 사상, 원리와 몬테소리교육프로그램 및 몬테소리교육의 비판
- 목차
-
1. 몬테소리 교육이란?
2. 몬테소리 교육의 배경
3. 몬테소리 교육의 목표
4. 몬테소리의 아동관
5.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원칙
6. 몬테소리 교실의 규칙
7. 몬테소리 교육과정
8. 몬테소리 교실 구성
9. 몬테소리 교육과정의 장단점
10. 몬테소리 교육의 한국 적용상황
11.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몬테소리 교육이란?
이탈리아의 교육자 마리아 몬테소리의 철학과 커리큘럼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으로 이탈리아에서 인지발달이 느린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큰 성과를 거두어 20세기 초 전 세계의 교육기관에 도입된 것.
: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사였던 마리아 몬테소리는 1896년에 의과 대학을 마치고 로마의 정신 병원에서 정신지체 아동을 치료하면서 아동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정신지체아들을 세밀히 관찰하여 연구한 끝에 이들에게 필요한건 치료보다 교육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1907년 로마에서 첫 학교(까사 데 밤비니 Casa de Bambini)를 연 몬테소리 학교는 지금은 전 세계에서 각광받는 교육의 장으로 발전하였다. 몬테소리 교육법은 스위스의 저명한 아동심리학자인 피아제의 아동발달학의 강한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과학적인 원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원래 몬테소리는 일반 아동을 위한 교육법을 연구한 것이 아니라 병원에서 근무하는 동안 정신박약아 교육에 큰 관심을 가지고 많은 새로운 방법을 통한 아동교육법을 개발하였다. 이중 아동중심의 교육 스타일은 아이를 일반 학교처럼 어떤 특정 교육 프로그램에 아이를 적응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스스로 필요해 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함께 옆에서 도움을 주는 교육방법이다. 몬테소리는 어떤 아이든지 선천적으로 창조적인 잠재력을 지니고 있고 인간으로 존중 받을 수 있는 권리를 지니고 있다는 신조를 가지고 있었다. 이 교육법을 개발한 후 정신박약아 교육에 큰 성공을 거둔 닥터 몬테소리는 자신감을 가지고 학교를 열고 몬테소리 교육법을 일반인들에게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자신이 관찰한 것과 세갱(Edouard Seguin)의 방법과 교구에 기초하여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교육방법을 개발하였다. 세갱은 발달지체 아동이 영아기를 지나면서 영아와 마찬가지로 감각적 자극을 제공하거나 신체 활동에 도움이 되는 사물에 가장 관심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러한 특성에 맞는 교육 방법을 개발한 사람이었다. 그는 크기가 다양한 구멍에 알맞은 물체 넣기, 구슬 꿰기, 단추 끼우기와 같은 교구를 만들었다.(Kramer,1976)
몬테소리는 정신지체 아동들에게 나무로 만들어진 글자를 주고 손으로 글자를 만지게 했고, 감각을 통해 직접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교육 환경에서 생활하게 했다. 정신지체 아동이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거기에 맞게 고안된 몬테소리 교육방법은 이전까지 교육효과를 볼 수 없었던 아동들에게 효과를 발휘했다. 아동들에게서 지적 능력의 발달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더 나아가 일반적인 또래아동과 마찬가지로 글을 읽고 쓸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탈리아의 표준화된 공립학교시험을 통과하고 일반학교에 진학 할 수 있었다. 몬테소리는 자신이 개발한 교육방법을 정신지체아동에게 적용해 긍정적인 효과를 얻게 되자 일반 아동에게도 적용하였다.
- 참고문헌
-
*이기숙 외(2008), 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
* 이승연(1999),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한 유치원의 운영현황에 관한 연구 = A Study of Administration and Implementation of Montessori Principles in Montessori Preschools in Korea, 이화여자대학교 [국내석사]
* 신화식(2003), 몬테소리 영역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발행기관 한국Montessori교육학회, 발행정보: Montessori교육연구, Vol.8, No.0, Startpage 25, Endpage 46, Totalpage 22
* http://cafe.naver.com/hdmontesori.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7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0501&docId=55977189&qb=66qs7YWM7IaM66asIOuLqOygkA==&enc=utf8§ion=kin&rank=1&sort=0&spq=0
*http://cafe.naver.com/kedii
*http://cafe.naver.com/hana68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만점] 배론 한국어 실습 상호평가보고서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 은하철도 999 작품 분석
- 한국어실습 8차시 1강, 8차시 2강 참관 일지 (중급 문법/중급 말하기 참관일지) (총 2개)
- 학습 지도안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 영화(말아톤)를 보고 등장인물이 해당하는 정신장애를 제안하고 그 근거를 임상적인 특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 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고전문학사] 운영전 분석 - 구조, 감상,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