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글로벌경영환경에서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세계화란?
경영환경의 변화
세계화의 필요성
세계화로 인해 가지는 장점
해외 진출의 방법
해외 진출의 절차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추이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
성공한 해외 진출
실패한 해외 진출
외국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
성공한 해외 진출
실패한 해외 진출
우리가 가진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우리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한국기업의 해외투자가 시작된 때는 1968년이다. 남방개발이 자원 확보를 목적으로 인도네시아의 임업개발에 285만 달러를 투자한 것이 한국기업의 첫 해외투자 사례이다. 1970년대까지 우리나라 해외투자의 대부분은 삼림개발과 수산업에 집중되었다. 그러다가 1980년대 중반 이후 외국의 저임금 노동력을 활용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제조업 부문의 해외투자가 급증했다.
이러한 추세는 1980년대 후반 들어 무역수지 흑자에 따른 원화절상이라는 외부 영향, 산업 구조 조정에 따른 경제구조의 변화, 노동운동의 활성화에 따른 임금인상이라는 내부 상황의 변화와 맞물리면서 오늘에까지 계속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중반 유럽연합 (EU)과 북미자유무역협정 (NAFTA) 등 세계 경제의 지역화(regionalisation) 경향으로 인해 한국기업의 해외투자는 무역장벽 회피를 위한 간접수출형 투자와 생산의 효율성 제고의 방향으로 이뤄졌으며, 근래 들어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영업활동의 세계화(globalisation) 전략도 비중 있게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경영환경의 다각화로 인한 국내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추이와 이에 상응하는 성패여부를 바탕으로 한국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세 계 화 란 ?

각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을 의미한다. 즉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한다.
세계화는 최근 국가간에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이동을 촉진시키고 정보의 교환을 확대시키는 정보통신기술과 그 인프라가 발달됨에 따라 급진적으로 확대되어 나가고 있다. 그리하여 국가들의 장벽이 없어지고 하나의 생활권을 형성하여 지구촌이라는 용어로 쓰여지고 있다.
이의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세계화는 국가간, 지역간, 기업간, 계층간의 격심한 경쟁을 통해 효율의 극대화를 초래시키며. 경쟁,특화등을 통한 자본, 노동 등 자원의 최적 배분을 초래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 세계화는 세계시장의 단일적 통합과 시장광역화를 통해 규모의 경제이익을 발생시키기도 하며, 무역장벽을 소멸시키고 자유무역의 이점을 가져다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부작용도 있다. 세계화는 자본수출, 경쟁력의 우위 등을 통해서 세계경제에 대한 일부 선진국의 패권적 지배를 강화시키며 세계화에 매몰된 일부 국가의 주권이 침해를 받을 수도 있다. 또 세계화는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국제거래를 통해 각 경제주체의 대외의존도를 심화시키는 작용을 하며 그것은 치열한 국제경쟁에 따라 각국의 비교열위산업을 퇴출시키기도 한다. 그리고 세계화는 국가간, 계층간 소득의 양극화(빈익빈 부익부)를 확대시키는데도 한 몫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대한상공회의소(1993), 「해외진출기업의 지역별 경쟁전략」(1993.12)
서재명·곽수일 외(1998), 「세계가 열린다 미래가 보인다」, 해냄
왕윤종 편(1997), 「한국의 해외직접투자 현황과 성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왕윤종·강인수·권 율(1998), "해외직접투자의 경영성과와 효율화 방안", 대외경제정책연구(1998 봄)
전용욱·한정화(1994), 「초일류기업으로 가는 길 : 삼성의 성장과 변신」, 김영사
한국수출입은행, 해외투자통계(Database)
한국은행(1997), 「해외투자통계연보」
삼일컨설팅그룹 (1992) 한국 기업의 성공조건 매일경제신문사
신유근 외 공저 (2002) 한국 경영의 새로운 도전 다신출판사

http://blog.naver.com/happyday95.do?Redirect=Dlog&Qs=/happyday95/40000755299

http://blog.naver.com/hongjig.do?Redirect=Dlog&Qs=/hongjig/140002275868

http://blog.naver.com/miserylch.do?Redirect=Dlog&Qs=/miserylch/120002270130

http://blog.naver.com/pdy0605.do?Redirect=Dlog&Qs=/pdy0605/100001551582

http://blog.naver.com/logihong.do?Redirect=Dlog&Qs=/logihong/80002190279

http://www.seri.org/db/dbRptV.html?s_menu=0101&pub_key=db20020417003&search_gubun=1&sYear=2002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64266

http://blog.naver.com/ohmani1.do?Redirect=Log&logNo=932068

http://www.ilyosisa.co.kr/ILYO-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ksi***
    (2005.12.17 11:57:40)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
  • 기업의 경영전략과 경쟁방식, 그리고 국제간의 거래관행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자유무역 원칙을 내건 WTO 체제하에서 국가경쟁력 제고라는 명제와 결부되어 더욱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특히 인터넷 사용의 범세계화는 기업활동의 글로벌화를 가속화 하고 무역 거래에 있어서도 거래방식과 관행을 변화시킴으로써 무역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왔다. 이와 같은 새로운 패러다임은 무역환경에서 많은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방안7. 경영성과 75Ⅵ. 일본 전자업체의 중국투자현황 771. 해외사업에서 중국의 위상 제고 782. 하이테크 제품 생산의 중국이전 793. 중국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강화 794. R&D의 현지화 확대

  • [노사관리]노사관계의 해결과 국제 경쟁력향상을 위한 과제
  • 한국의 노사관계1) 노사분쟁의 성격과 함의 2) 기업수준 노사 권력관계 3) 내부노동시장과 직무규제 Ⅱ. 우리의 노조 활동 상황과 문제점들1. 우리의 노조활동의 문제점1) 노조의 도덕불감증2) 노조 활동비 조달의 문제3) 노동운동의 계파 문제4) 산업별 노조의 가능성 문제5) 조정 방안의 문제6) 노조 조합원 이기주의 열병7) 무노조의 문제(1) 우리나라의 무노조 경향(2) 무노조의 문제점8) 노조 탄압의 문제2. 노조 문제로 야기되는 국제 경쟁력

  • [졸업][노동복지]정리해고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 기업의 구조조정, 국제경쟁력의 약화, 정부의 구조조정노력 등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서 정리해고가 행하여지고 있다. 종전에는 경영상의 이유에 의한 해고규정을 99년 3월 12일까지 시행 유예를 하였으나, 당면한 경제위기를 각 경제주체들이 합심하여 조속히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노사정위원회를 발족하여 합의에 의해 경영상 이유에 의한 해고규정을 1년 앞당긴 98년 2월 즉시 시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IMF에서도 기업의 인수 합병시 경영상

  • [글로벌경영]글로벌환경에서의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목 차1) 서론 1-1) 글로벌 경영의 정의 1-2) 글로벌 경영의 목적 2) 본론 2-1) 한국 기업 경영 현황2-2) 한국 기업의 약점과 강점2-3) 위험 요소와 기회 요인2-4) 한국 기업의 경제성 제고 방안3) 결론 1. 서론(1) 글로벌 경영의 정의 - 자유무역체제와 각 국의 개방화 추세로 경제활동에서 국경 없는 경쟁, 무한 경쟁을 지향하여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경영체제(2) 글로벌 경영의 목적 ① 사업의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