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회의(international con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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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국제회의 기준
2.국제회의 대륙별 개최 현황
3.국제회의 국가별 개최 현황
4.국제회의 아시아 지역 개최 현황
5.국제회의 도시별 개최 현황
6.국제회의 아시아 도시별 개최 현황
7.국내 국제회의 개최 현황
8.국내 국제회의 시설 규모 현황
9.COEX 국제회의 일정
10.국제회의의 효과
본문내용
국제기구 진출 한국인 부족
국제경제기구나 국제스포츠기구와 관련된 국제회의가 많지만 고위직에 진출한 한국인이 매우 적어 컨벤션 유치마케팅이 불리함

민관의 유기적 협력체계 미비
한국관광공사내에 컨벤션뷰로(Convention Bureau)가 설치되어 컨벤션 유치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서울시와의 유기적 연계가 부족하며, 지자체 중에는 부산(2000.3월), 대구(2003. 1월)만 설치·운영중임

홍콩이나 싱가포르, 태국 등 아시아 국가들은 정부차원의 컨벤션 유치캠페인을 꾸준히 전개하는 한편, 민·관 합동의 컨벤션뷰로를 설치·운영중임
1. 하드웨어 확충이 아닌 소프트웨어 강화가 필요
현재 우리나라의 컨벤션시설은 경쟁국에 비해서 다소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COEX 컨벤션센터(2002년 가동율 61.4%)를 제외한 나머지 컨벤션센터의 가동율은 30%이하로 매우 낮다.

따라서 시설과잉의 우려가 있는 지자체의 무분별한 컨벤션센터 건립보다는 마케팅, 인력양성, 제도개선 등의 소프트웨어를 강화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2. 소프트웨어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과제

1) 전략적 컨벤션 유치를 위한 마케팅지원
(1) 대규모 컨벤션의 경우 국내서비스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므로 이를 전략적으로 유치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마케팅지원이 필요함

(2) 정책적인 마케팅 지원 방안
대규모 컨벤션 개최 예정기관을 초청하여 한국의 컨벤션산업을 소개하는 활(Familiarization Tour)에 소요되는 비용의 지원
참고문헌
한국관광컨벤션연구원
http://www.ktci.org/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http://kctpi.re.kr/

국정홍보처
http://allim.go.kr/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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