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패션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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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1) LG패션의 VISION
(2) LG패션의 목표
(3) LG패션의 주요 연혁
(4) LG패션의 조직도
(5) LG패션브랜드 주요매출상품
[2]본론
1. BCG 매트릭스
2. SWOT분석
(1) 내부요인
-Strengths
-Weaknesses
(2) 외부요인
-Opportunities
-Threats
3. 포터의 본원적 전략
4. 성장전략
[3]결론
본문내용
1. BCG 매트릭스

LG패션에는 수 많은 브랜드가 있고 그 중에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5개를 선정하였다. 브랜드는 질스튜어트, 라푸마, 해지스, 닥스, TNGT를 선정하였고 이 브랜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석을 해보았다.

(1)질스튜어트
질스튜어트는 여성들에게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경쟁이 치열한 여성복시장에서 17~18%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그러면서 시장점유율도 높아지고 있지만 기존의 여성복 브랜드들의 높은 시장점유율로 인하여 그리 크게 시장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다.

(2)라푸마
라푸마는 2005년에 출시가 되었고 출시 3개월부터 홍콩과 프랑스 본사에 역수출을 하여 매년 50%이상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2005년 108억 원을 시작하여, 2006년 180억, 2007년 400억의 매출을 올렸으며 최근에는 라푸마가 상반기 40%가 넘는 매출 신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여 2010년에는 1700억 원의 매출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된다. 폭발적인 성장률과 더불어 시장점유율도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아웃도어 시장에서도 상당한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3)해지스
해지스는 2000년에 LG패션에서 내놓은 토종브랜드로서 폴로와 빈폴과 함께 3대 트레디셔널 캐주얼 브랜드로 국내에서는 이미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한 브랜드이다. 2008년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한 이후 매년 20%이상씩 신장해 올해는 1800억 원의 매출 달성이 기대되며 내년에는 2300억 원의 매출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해지스는 2007년 말 중국에 진출한 이래, 매년 100%이상의 매출 신장을 거듭하며 진출 3년 만에 국내 트래디셔널 캐주얼 브랜드 중 중국시장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안착한 브랜드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프레피룩의 유행으로 넥타이나 헌팅모자 등 액세서리 아이템이 불티나게 팔려서 2008 하반기 이후 해지스 액세서리를 런칭하여 매년 100%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이렇듯 높은 성장률과 높은 점유율을 가진 해지스는 BCG 매트릭스의 별에 해당한다.

(4)닥스
닥스는 20년 이상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브랜드이다. 2008년도 백화점 매출을 보면 평균 3위권에 랭크 되어 비교적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매출표를 보더라도 높은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으며, 비교적 낮은 시장성장률로 BCG매트릭스의 캐시카우에 위치하고 있다.

(5)TNGT
TNGT는 기존 80여 개의 남성복 매장 이외에도 지난해 남녀 복합점 24개와 TNGT-W 단독점 8개를 연이어 오픈 했다.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침체에도 지난해 TNGT 남성복 연 매출액은 전년 대비 20%가량 올랐고 TNGT-W도 런칭 1년 차 목표치인 100억 원을 무난히 달성했다. 아주 높지도 낮지도 않은 성장률과 비교적 높게 시장을 차지하고 있어 BCG매트릭스에서 별에 위치한다.

2. SWOT분석

(1) 내부요인
ㆍStrengths
LG패션은 분할 후 순현금 구조를 가지고 있어 비교적 건전한 재무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닥스와 마에스트로 브랜드로 남성복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할인점과 가두점을 확대하면서 백화점 비중을 줄임으로써 다양한 고객이 LG패션의 제품들에 더욱더 접근하기 용이하게 하였다. 남성복, 캐주얼, 액세서리 등 다양한 군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제품 라인을 가짐으로써 Product mix 안정성 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LG패션에서는 매장 수를 확대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 이는 외형 성장성 면에서 긍정적인 강점을 가진다.

ㆍWeaknesses
다양한 브랜드들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려고 하나, 상대적으로 숙녀복이 가지는 브랜드 파워와 매출 비중이 낮다. 또한 IR(Investor Relation)활동이 취약하여 개선시킬 필요가 있으며, 타사 브랜드를 인수하는 것보다도 자사 브랜드의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다.

(2)외부요인
ㆍOpportunities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국내 의류시장에 수입 브랜드의 도입을 진행하여 자금력과 유통망을 갖는 동사에게는 외형확대의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국내 의류시장에 할인점과 가두점 시장이 커지고 있어 동사의 유통채널 정책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그리고 계속적으로 좋아지고 있는 경기추세에 힘입어 수요증가로 인한 매출증대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ㆍThreats
국내시장에 직수입 브랜드가 패션전문업체뿐만 아니라 유통업체까지 도입하고 있어 더욱 더 치열한 경쟁구도가 전개될 수 있다. 그리고 늘어나고 있는 수입 브랜드의 국내 시장 유입은 경쟁을 심화시킬 것이다. 주 5일 근무제가 또 하나의 위협으로 작용하여 남성복시장을 위축시켜 매출을 감소시키는 부정정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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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헐, 뭐가 뭘 배낀 건진 모르겠지만 LG패션 브랜드전략분석및 경영분석및 나의견해 (질스튜어트,라..) 랑 내용이 똑같네요.
  • uand***
    (2012.06.22 02:4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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