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이마트(E-Mart)의 중국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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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 소개
2.E.마트의 중국진출
3.시장분석
4.전략분석
5.Q&A
본문내용
- 진출시기 : 1997년 2월 1일
- 상호 : 이마이더(易買得)
- 까르푸, 매트로 이후 세번째로 중국유통시장에 진출

- 중국진출 목표
- 고객에게 최적화된 매장환경과 서비스 제공
- 2009년 목표 매출 11조, 세전이익 8,300억
- 2010년 50개 점포 확장 계획

중국소비시장 규모 : 4조 1,175억 위엔(약 618조원) 한국소비시장의 약 4배
아시아에서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규모
이러한 소매시장의 성장규모는 세계에서 가장 큰 중국시장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것
구매력평가기준 - 2000년도에 GDP는 미국,일본에 이어 세계 3위
2020년에는 GDP가 20조 달러로 세계 1위가 될 것으로 전망(향후 연평균 성장이 8%이상일 경우, 세계은행)
믿을 수 있어야 지갑을 연다(신뢰 신드롬)
중국은 기본적으로 저신뢰 사회, 홈쇼핑 불신,
홈쇼핑으로 구매할 경우, 택배 기사가 가져온 상품을 확인한 수 택배기사에게
현금으로 대금 지급하는 방법(훠따오푸콴)
낯선 사람을 집안에 들이는 것 꺼려해서 배달 서비스 별로 안함
-> 구전 효과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

단조로운 것보다는 다양한 것이 좋다(다양성 신드롬)
중국은 56개 민족 23개 성과 5개 자치구, 전형적인 다민족, 다문화 국가
ex) 식당-수백 가지의 메뉴, 마트-수십 개의 브랜드의 라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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