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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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troduction』
Amazon.com 의 경영이념
『Discussion Questions』
2. How does Amazon differentiate its product in the marketplace? Which of these features are imitable?
3. To what extent is Amazon’s competitive advantage sustainable?
4. What are the competencies that Amazon has acquired via its pioneering activities, and is there any business value in these competencies?
『SWOT 분석』
『Conclusion』
본문내용
Rivalry among established companies: 동일산업 내의 기존 업체간에는 가격, 신제품, 고객서비스 등을 통하여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을 벌인다. 현재 아마존과 타 기업들과의 경쟁구도는 아주 높다. 아마존은 책만 제공하던 기업에서 그 범위를 넓힘으로써, 무수히 많은 경쟁자들을 가지기 시작했다. 특히, online retailing 산업에서의 경쟁은, 더욱 낮은 가격의 제품 제공, 신속한 운송과정, 고객들의 편리성, 차별화된 IT시스템 등으로 제공되는 서비스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ebay, Barnes and Noble.com, Overstock.com, 그리고 Buy.com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겠다. Amazon Auction과 zshops으로 직접 경쟁하는 기업들을 살펴보면, eBay, Ubid.com, and Yahoo!, Auctions 등이 있고, 호스팅을 해 주는 경쟁 웹 사이트들로는 Yahoo!와 MSN 등을 들 수 있다. 성공이라 볼 순 없지만, A9이라는 검색엔진은 구글, 야후, ASK.com과 아마존 mp3는 Apple사의 iTunes와 경쟁구도에 있으며, 2007년에는 Google App Engine이라는 최신 서비스가 Amazon.com과 정면 경쟁에 돌입했다. 세분화시킨 산업분야로 간접적인 경쟁을 하기도 하는데, 전자 제품을 판매하는 Newegg, DVDs/videos 분야인 Columbia House 그리고 장난감 분야인 eToys 등이 있다. 또한, B&M 가게에서 온라인 몰을 여는 경우, 이 또한, 간접적인 경쟁구도를 형성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아마존에서 이러한 모든 제품들을 제공함에 따라 직접적인 경쟁은 아니지만, 다른 산업 분야에 있는 Walmart.com, Kohls.com, Lowes.com, Bestbuy.com 과 같은 기업과도 간접적인 경쟁을 할 수 있다.

The bargaining power of buyers: 구매자의 힘이 자사가 속한 업계의 힘보다도 강한 경우가 있는데, online retailing 산업이 구매자들의 bargaining power에 아주 민감하다고 할 수 있다. Amazon.com이나 eBay에서 제공하는 상품들은 서로 크게 차별화되지 않는 상품이라, 구매자는 더욱 낮은 가격에 고품질의 제품을 찾을 것이고, 나아가서 ‘price war’, 즉, 가격경쟁이 일어날 수도 있으며, 이는 그만큼 구매자들이 가격이나 서비스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현상이다. 만약 Amazon.com에서 고객이 만족할 만한 가격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만족할 가격을 찾을 때까지 고객들은 다른 기업의 웹 사이트를 방문할 것이다. 특히 웹 페이지에 많은 정보들이 공유 되어지면서, 구매자들이 공급자의 제품, 가격, 비용구조에 대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가질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른 구매자의 교섭력은 강해졌다. 그리고 구매자의 교섭력이 커질 수록 기업적 측면에선 위협이 될 수 도 있으며, 반대로 작아질 수록 이윤창출이 상대적으로 쉬워질 수 있다. Amazon.com의 경우, 끊임없이 새로운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며, 또 고객들은 그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크기 때문에 아마존이 아닌 다른 온라인 사이트로 옮겨 구매를 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The bargaining power of suppliers: 공급자의 제품이 업계에서 중요한 부분인 경우에는 그들의
교섭력이 강해지는 경향이 있다. 강력한 구매자가 교섭력을 행사하여 가격을 낮춤으로써 공급자로부터 이익을 빼앗을 수 있는 것처럼, 공급자들도 자신의 교섭능력이 강할 때 가격을 높임으로써 이윤의 폭을 넓힐 수 있다. 하지만, Amazon.com과 같은 online retailing 산업에서는 공급업자들이 개인과 기업이 혼합된 형태로 아주 많다고 볼 수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퍼져 있다. 이에 따라 기업에서는, 기업측에 더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는 공급업자와 계약을 하면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공급자의 교섭력을 자동차 산업과 비교해 볼 때, online retailing분야에서는 상대적으로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 Amazon.com의 성공은 온라인 sellers와 Target, Borders, 또는 Office Depot과 같은 비지니스 파트너들의 협동에 있다. 이 두 핵심 공급업자들이 없다면, 오늘날 Amazon.com이 제공하는 다양한 제품들이 존재하기 어려울 것이며, Bezos의 철학 “offering everything to everyone”을 따르기도 힘들 것이다.
Threat of substitutes: 만일 산업의 수익률이 소비자가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기꺼이 지불하려는 가격에 따라 결정된다면 산업의 수익률은 대체재(substitute)의 유무에 따라 굉장히 달라지게 된다. 대체재가 많으면 많을수록 기업들이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은 줄어든다. 이와 같이 대체재의 존재가 그 산업의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크게 두 가지 요소에 좌우된다. 첫째, 소비자들이 쉽게 대체재로 옮겨갈 수 있는가 하는 문제와 둘째, 대체재가 가진 유용성이다. Amazon.com이 속한 산업의 대체제의 위협은 크다. 예를 들면, 아마존에서 1-click과 같은 특허를 내 놓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Amazon.com에서 제공하는 많은 제품이나 서비스들을 다른 기업에서도 제공하고 있다. 최근 들어, B&M 가게를 포함한 대부분의 기업들 또한 온라인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오프라인과 온라인 가게들은 Amazon.com과 직접적인 경쟁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대체제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둘 수 있다. Walmart.com, Kohls.com, Lowes.com 그리고 Bestbuy.com 과 같은 기업들 또한 아마존의 위협적인 대체제를 제공한다. 도서의 경우, Books-A-million, Half Price Books 와 같은 곳에서 대체제로 제공되고, 뉴스 스탠드, drugstore, Walmart나 Kmart 같은 곳에서 더욱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 가능하다. 음악의 경우, Trans World Entertainment 나Virgin Megastores 혹은 Best Buy에서도 구매할 수 있으며, Walmart에서도 역시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전자제품의 경우, Best Buy, Circuit City, Dell 또는 Walmart 와 같은 B&M 스토어에서도 구매가 가능하다. 이 밖에도 Home Depot이나 IKEA, Sears, J.C.Penny, Christmas Tree Shops 등에서 특정 분야의 대체제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의류의 경우, 백화점(Macy’s, Nordstrom), 의류도매업체(Gap Inc, H&M, Men‘s Wearhouse), 할인 백화점 (Marshall’s, KOHL’s)에서도 Amazon.com의 대체 제품을 제공하는 곳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Amazon.com의 대체제로 제공되는 곳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아마존만이 가지고 있는 고객 서비스의 질이나, 편리성에 있어서는 그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2. How does Amazon differentiate its product in the marketplace? Which of these fea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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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04.14 15: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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