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분석] 중,고등학생의 스포츠웨어 구매 소비 행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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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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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스포츠 웨어’의 개념 및 프로젝트의 목적
2. 연구방법
Ⅱ. 스포츠 웨어의 마케팅 환경 분석
Ⅲ. 청소년(중․고등학생)의 라이프스타일
Ⅳ. 소비자 행동분석
1. 욕구 인식
2. 정보 탐색
3. 구매전 평가
4. 구매태도 및 행동
5. 기타 목표소비자가 갖는 두드러진 특징
Ⅴ. 결론
1. 청소년층을 향한 스포츠 웨어․용품의 패션마케팅 시사점
2. 프로젝트를 통해 배운점
※ 부 록 1 : 설문지
부 록 2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 서 론
◦ 스포츠 참여는 현대인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더 이상 단순한 오락이나 취미가 아 닌 변화하는 사회상 및 라이프 스타일의 상징이 되었다. 스포츠의 참여 확대에 따라 스 포츠 시장과 스포츠 소비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기업과 경영자의 입장에서 볼 때 스포츠 마케팅측면의 전개가 요구되고 있다.
스포츠웨어의 현대적인 개념은 19세기말 미국에 의해 발전되어 왔으며 크게 골프, 수 영, 테니스 등의 스포츠 활동을 위한 엑티브 스포츠웨어(active sportswear)와 1920년대 스포츠관람을 위해 입기 시작하여 여가복 개념으로 발전한 스펙테이터 스 포츠웨어 (spectator sportswear)로 나누어 졌다. 그러나 1960년대 이후 스포츠웨어 에 근간을 두고 패션성을 부여한 새로운 개념들이 등장하였다.
‘스포티브 룩(sportive look)'은 63년 추동 오뜨 꾸뛰르(haute couture)에서 방한복 형 태를 칭한 것으로 엑티브 스포츠웨어의 기능성을 위한 형태, 소재, 디테일, 액서사리 등 을 미적인 디자인의 요소로 전환하여 응용한 정장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기능적인 단순 함을 특징으로 하고 단추나 포켓 등을 많이 사용하였다.
그리고 ‘스포츠룩(sports look)'은 70년대 중반 프레타 포르테 컬렉션(pretaporter collecttion)에서 가스텔바작(castelbajac)이 컨셉을 설명하면서 등장한 개념이며 엑티브 스포츠웨어를 그대로 타운 웨어(town wear)화한 형태로 스포티브 룩과 구별되고 어슬 래틱 스포츠룩(athletic sportslook)이라고도 한다. 스키웨어, 조깅수트, 테니스웨어, 다 운 베스트, 다운자켓 등이 일반 적이다. 이 밖에 특정한 하나의 스포츠웨어를 응용한 스포티브 룩이나 스포츠 룩과는 달리 다른 여러 종류의 엑티브 스포츠웨어를 임의대로 조합하여 착용하는 스타일이 1980년대 이후 유행하였다.
중․고등학생의 스포츠웨어․용품 구매 소비행동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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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은 1980년대의 물질적 풍요로움과 1990년대의 정보화 사회로 고속 발전하던 시대에 성장한 세대로서 현재 스포츠 웨어의 막대한 구매자로 나타나고 있다. 이들은 컴퓨터와 TV광고에 민감하고 제품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가진 집단으로 정보해석은 기성세대의 구매를 선호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며, 자신보다 낮은 연령층은 물론 어른들 의 생각까지 리드하는 오피니언 리더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제품과 스 타일에 대한 호기심과 흡수가 바른 집단으로 스포츠 웨어의 새로운 트랜드 현상을 주도 하고 있는 것이다(황세진, 2003).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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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준 . 스포츠소비자의 스포츠 용품 특성에 대한 인식과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김태민 . 스포츠소비자의 관여도에 따른 스포츠 소비행동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2)
박병일 . 스포츠웨어 산업의 현황 및 발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1998)
이경순 . 스포츠웨어 브랜드 특성이 청소년의 구매만족도 및
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정영환 . 중․고등학생의 스포츠웨어 브랜드 선호도와 선택 기준.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황세진 . 청소년의 거리패션 스포츠웨어에 대한 소비행동분석.
명지대학교 대학원. (2003)
국가통계포털(www.kosis.kr) 2009년 청소년 통계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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