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프랑스의 기업 혁신 실패 사례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목 차례>
1. 에어프랑스 사 선정 이유
2. 에어프랑스의 어제와 오늘
2.1 SWOT분석을 이용한 에어프랑스 사 소개
2.1.1 Strength(내부강점)
2.1.2 Weakness(내부약점)
2.1.3 Opportunity(외부기회)
2.1.4 Treat(외부위협)
2.2 에어프랑스 사 운영현황
3. 콩코드기 소개
3.1 콩코드기를 도입하게 된 배경
3.2 콩코드기의 운행
3.3 SWOT분석을 이용한 콩코드기 소개
3.3.1 Strength(내부강점)
3.3.2 Weakness(내부약점)
3.3.3 Opportunity(외부기회)
3.3.4 Treat(외부위협)
4. 콩코드기 도입 혁신이 실패한 이유
4.1 기업 측면 : 충분한 사전 조사 미약
4.2 소비자 측면 : 고비용으로 인한 제약성
4.3 사회적 측면 : 사고 후 미흡한 처리
5. 콩코드기 도입 혁신의 실패를 극복할 방안
5.1 사전조사를 통한 충분한 검토 후 도입
5.2 요금에 상응하는 서비스 제공
5.3 ‘책임’지는 기업이라는 이미지 구축
6. 실패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에어프랑스 사 선정 이유

그림 ) 에어프랑스사 로고
처음에 과제를 받고 공기업을 선정하기 위해 조사를 할 때는 공기업이라 하면 한국가스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같은 국내기업이 우선적으로 떠올랐다. 인터넷 검색창에 공기업을 쳐도 우선적으로 나오는 기업이 국내의 공기업이기에 저희 조는 다른 조와 차별성을 두기 위해서 해외의 공기업으로 눈을 돌렸다. 해외의 공기업 중 혁신 실패 사례를 조사하다보니 에어프랑스 사를 찾게 되었다. 또한 에어프랑스 사는 기업혁신 실패에 대한 원인이 다른 기업에 비해 뚜렷했다. 보통 대부분의 공기업은 혁신 실패의 내용이 민영화 실패에 관한 사례였으나 에어프랑스 사는 콩코드기라는 새로운 기종의 비행기를 도입함으로써 혁신을 시도했으나 시대의 흐름과는 반대되는 시도와 제정상의 문제로 혁신에 실패하게 되었다는 차별화되면서도 명확한 혁신 실패의 이유를 가지고 있었다.

2. 에어프랑스의 어제와 오늘

2.1. SWOT분석을 이용한 에어프랑스 사 소개

2.1.1. Strength(내부강점)
- 초음속 여객기인 콩코드기를 포함하여 238대의 다수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음
- 전 세계 84개국에 189개 지사를 두고 있으며 매일 1,800편의 항공기로 184개의 폭넓은 도시를 연결하고 있음
- 유럽에서 가장 효과적인 파리 샤를 드골 공항 연결망을 지니고 있어 글로벌적인 연결망을 구축하고 있음
- 세계 3위의 국제선 승객운송, 세계 4위의 국제 항공화물운송, 세계 2위의 항공기 정비제공업체로서 기업의 이미지가 좋음
- 국내시장이 광범위 함

2.1.2. Weakness(내부약점)
- 에어프랑스 비행기 358편,447편 등의 사고로 인한 에어프랑스의 이미지의 하락
- 2004년 5월 23일 ‘프랑스의 관문’ 샤를 드골 국제공항에서 여객터미널 지붕 일부가 붕괴해 건물이 동강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드골 공항의 문제점이 제기됨

2.1.3. Opportunity(외부기회)
- 유럽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인 에어프랑스가 주식 매입을 통해 네 번째 기업인 네덜란드의 항공사 KLM을 인수함으로써 유럽 최대의 항공 기업이 탄생하게 됨
- 3대 항공제휴팀 중 하나인 스카이 팀 (Sky Team)의 창립멤버이며, 스카이 팀의 5개 주요 항공사(에어프랑스, 델타항공, 에어로 멕시코, 대한항공, CSA)와 함께 일하고 있음
참고문헌
마티아스 호르크스, 배명자 역, 테크놀로지의 종말, 21세기북스, 2009
칼 프랭클린, 고원용 역, 세상을 바꾼 혁신 vs 실패한 혁신, 시그마북스, 2008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콩코드기
에어프랑스 홈페이지, http://www.airfrance.co.kr
스카이팀 홈페이지, http://www.skyteam.com
두산백과사전, 샤를드골공항, http://cd.encyber.com/search_w/ctdetail.php?masterno=700624&contentno=700624
유성식,에어프랑스콩코드기운항중단,http://www.hanyang-air.com/bbs/zboard.php?id=notice&no=10, 2003.06.01
정광용,콩코드기마지막비행,부산일보http://www.busanilbo.com/news2000/html/2007/1022/047020071022.1030102549.html , 2007.10.22
콩코드기추락,http://news.msn.co.kr/article/adios_read.html?article_id=200912161727461998&year=2000, 2007.10.22
권기태,콩코드'안전神話'부서지다…31년만에첫인명사고,동아닷컴,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20&aid=0000018359, 2007.7.26
네이버백과사전, 초음속여객기의 문제점, http://100.naver.com/100.nhn?docid=730344
이은혜, 에어프랑스-"뚱보는 돈 더내라.", 조선일보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1/21/2010012100067.html, 2010.01.21
이명조,에어프랑스-조종사'안전규정'신경전,연합뉴스,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2939351, 2009.10.25
강혜구,프랑스콩코드기추락..승객등113명사망,한국경제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15&aid=0000260200, 2000.07.2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Marketplace - e마켓 플레이스
  • 사례세계적인 e-Marketplace 구축 열풍은 국내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현재 e-Marketplace를 주도하고 있는 기업은 대형 종합상사들. 삼성물산은 화학제품 전문 마켓플레이스인「켐크로스닷컴」설립을 발표한데 이어 섬유, 수산, 철강 분야를 중심으로 국내는 물론 아시아지역을 연결하는 글로벌 마켓플레이스 구축 작업을 진행 중이다. 삼성물산의 「켐크로스닷컴」에 맞서 LG, 현대 등 여타 종합상사 역시 화학분야 마켓플레이스인 「켐라운드」구축을 서

  • [조직행동론] HRD학습조직 구축 및 사례
  • 사례 5. 삼성물산의 학습조직사례 6. 제일모직의 학습조직 사례 7. LG정밀의 학습조직ꊳ 외국기업의 학습조직 성공사례사례 1. GE의 학습조직 사례 2. 혼다의 학습조직사례 3. CIBC의 학습조직사례 4. 3M의 학습조직사례 5. NS(National Semiconductor)의 학습조직사례 6. 페더럴 익스프레스의 학습조직 사례 7.카터에어 인터네셔널의 학습조직사례 8. 제너럴 모터스(GM)의 학습조직 사례 9. 마이크로소프트의 학습조직ꊴ 실패사례사례 1. 대우

  • 광주 광산업 클러스터
  • 광주 광산업 클러스터국토 및 지역계획론광주 광산업 클러스터목 차Ⅰ.서 론(1) 주제선정이유본 론Ⅱ.광산업(1) 광산업이란(2) 광산업의 태동Ⅲ.첨단산업단지(1) 천담산업의 개념과 의미(2)첨단산업단지의 개념Ⅳ.산업단지 혁신클러스터(1) 혁신클러스터의 개념(2) 산업클러스터의 중요성(3) 혁신클러스터 사업7개 시범단지Ⅴ.광주 광산업 주요현황Ⅵ.광주 광산업의 강점과 약점Ⅶ.프랑스 소피아앙티폴리스의 성공사례(1) 현황 및 특징

  • [브랜드마케팅]스포츠브랜드 진단조사 `나이키`
  • 기업이 염두에 둘 점은 브랜드관리 전담조직이 있다고 모든 일이 다 풀리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그 조직에 브랜드관리에 관한한 권한을 주고 전사적으로 브랜드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계획하고 실행하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월드컵 공식후원사가 아닌 나이키는 월드컵기간에 4000만 달러이상을 마케팅비용으로 지출했다. 나이키는 월드컵 기간 중 프랑스내 70개 도시에 직원을 파견하여 판촉활동을 벌였으며 파리시내에 700만 달러 짜리

  • 스칸디나비아항공사 항공사 성공사례 및 마케팅 전략
  • 적자항공사에 새로운 대표 얀 칼슨의 취임 (2) 진실의 순간이란? (3) 기업의 이미지를 고객이 접하는 순간에 대한 조사-(4) 회사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사소한 것에서부터 변화시켜라.3. 치즈썰기 방식은 이제 NO-직원들의 태도변화를 불러일으키다.4. 특별클래스5. 고객을 위한 Air Craft 구입 – 고객 중심기업으로의 도약6. 혁신적인 서비스 스칸디나비아 항공 경험 사례7. 색다른 여행서비스를 받아 보라는 스칸디나비아 항공의 인쇄광고.마치며참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