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전략] 한국 호텔산업의 경영환경 분석과 글로벌 호텔기업 구축의 전략방안 -wellness 트렌드를 중심으로 한 호텔에서의 피트니스와 스파 연계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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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Wellness 에 대한 관심
2. 한국 호텔 산업의 현황
3. 호텔산업에서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 대두

Ⅱ. 환경 분석

1. 세계 웰니스 산업 현황
2. 북미 스파 통계
3. 국내 대표 스파 센터
4. SPA 이용객 추세 및 트렌드
5. 호텔 스파 트렌드

Ⅲ. 한국 사례 연구

1. 워커힐 W호텔
2. 반얀트리 클럽 & 스파 서울

Ⅳ. 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
2. 한계점


< 부 록 - 해외 사례 연구 >

1. The Oriental Spa(Mandarin Oriental Hotel Singapore)
2. 태국 왕족들의 여름휴양지, 후아힌에서 즐기는 스파
1) 힐튼 후아힌 리조트&스파(Hilton HuaHin Resort & Spa) The SPA
2) 하얏트 리젠시 후아힌 (Hyatt Regency Hua Hin) The BARAI
3. 방콕, 세계인이 찾는 스파 명소를 꿈꾸다
1) JW Marriott Bangkok, JW's health Club&Spa
2) TRIA Integrative Wellness
3) S Medical Spa

< 출 처 >
본문내용

Ⅰ. 서론

1. Wellness에 대한 관심

최근 건강 및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주 5일제의 정착 등으로 이전과는 달라진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 '웰니스(wellness)'가 현대의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웰니스는 '삶의 질'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크게 두 가지 '먹는 것'과 '행하는 것'으로 나뉘어져 발전하고 있다. '먹는 것'으로는 건강 식품, 그린 푸드, 유기농 식품에 대한 관심과 섭취가 증가한다는 것을 들 수 있고, '행하는 것'으로는 요가, 피트니스, 스파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스파는 마사지, 다양한 테라피, 운동, 명상, 웰빙 푸드 등의 요소를 갖추고 개인의 건강과 라이프 스타일을 리드하면서 '재미'와 '휴식'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웰니스 라이프 스타일을 가장 잘 구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웰니스의 정의>

● 과거에는 건강에 대한 개념을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로 이해하여 왔지만 오늘날의 건강은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인 동시에 삶의 전체를 의미하기 때문에 삶의 질(quality of life)의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건강에 관련되는 모든 요소들을 포함시킨 능동적, 총체적인 의미를 말한다(O‘Donnel, 1992).
● 이러한 개념을 구체화한 웰니스(Wellness)는 우리들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삶의 질을 높이는 다각적인 접근 방법으로 몸과 마음을 최적의 상태(optimal well being)로 만드는 노력을 의미하며, 인간들이 거주하는 환경 내에 개인이 건강에 대하여 잠재되어 있는 기능들을 극대화하기 위한 통합적 방법을 의미한다(김상국,1996).
● 이것은 인간의 몸과 마음 그리고 정신적 기능을 통합하는 전인적 인간상을 포함하고 있다(Dunn, 1961).
● 따라서 웰니스란 개개인이 최적의 건강을 향해 생활양식(life style)을 변화하도록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과정을 말하며, 신체적(physical), 정서적(emotional), 사회적(social), 정신적(spiritual), 지적(intellectual)으로 잘 조화된 완전한 상태를 의미한다. (Hettler, 1980; O‘Donnel, 1992; 김상국, 1996).
● 그러므로, 웰니스는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최적의 건강을 위해 개인의 건강에 대한 잠재능력을 극대화하고 바람직한 생활양식의 변화를 돕는 새로운 개념인 것이다(Anspaugh, 1994).

2. 한국 호텔 산업의 현황

한국 호텔산업은 국제화 시대의 도래로 인한 국제적 교류 확대와 경제의 성장으로 인한 소득증가로 인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며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고도의 서비스 능력을 필요로 하며 고용효과 또한 높은 산업이 바로 호텔산업의 특성이다.

그리고 관광호텔업은 사업의 특성상 운전자금 부담은 미미하나, 설립 시 대규모의 선투자가 필요한 일반적인 특성 이외에도 설비 진부화 방지 및 성숙기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설비의 고급화/대규모화 추세 등에 따라 지속적인 투자지출 부담이 내재되어 있기 때문에 투자와 투자본 회수 간의 적절한 대응을 가능케 하는 자본조달구조가 원활한 자금 수급과 수익성 개선이 주요 관건으로 작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금호건설 웹진 2007. 6월호 트렌드 뷰
대학생의 웰니스 인식에 관한 조사연구, 조현철,김백윤(우석대학교), 한국스포츠리서치, 2008, 제 14권, 제 6호.
생활체육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참여형태와 웰리스 요인과의 관계, 김근영, 한국체육과학회지, 2009, 제 18권 제 3호.
여가만족이 Wellbeing태도, Wellbeing지향행동, Wellness 추구성향에 미치는 영향관계, 대한관광경영학회, 2009, 관광연구 제 24권 제 1호.
가정의 건강성 강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웰니스 패러다임적 접근, 대구가톨릭대학교 김정옥,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 13권 2호, 2008, pp. 37-56
이코노믹 리뷰 2007년 11-27호
한국관광호텔업협회 http://www.hotelskorea.or.kr/
Ingo Schweder, Mandarin Oriental Hotel
Heather A. Lee, LCSW
ISPA협회
벨리시마 2008년 6월호 '호텔 스파 산업의 오늘과 내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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