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EA 이케아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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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8.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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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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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 론
□ IKEA 선택 배경
□ 문제제기
Ⅱ. 본 론
Ⅱ-1. IKEA 기업 소개
1. 회사개요
2. IKEA의 사업 현황
Ⅱ-2. IKEA 기업 분석
1. IKEA 경영전략
2. 마케팅 (소비자의 욕구 파악)
□ 고객의 니즈(needs)를 고려한 판매 방식의 전환
□ 매장에서 가구만 팔지 않는다
※ IKEA 전시장은 아이들이 가장 방문하고 싶은 명소가 됨
◇ IKEA에 들러서 빈손으로 나가는 사람은 없다
3. 디자인 (디자인 경쟁력의 선도 주자 : IKEA)
□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급스런 이미지를 추구하는 디자인 전략
※ IKEA는 그들만의 5단계 전략으로 디자인을 희생하지 않으면서도 저가의 제품을 내놓고 있음
□ 디자인 전략으로 성공한 기업들
4. 구매 및 제조
※ IKEA에서 직접 행해지는 설계와 디자인을 통해 IKEA만의 분위기를 유지하며, 제조분야의 아웃소싱을 통한 비용절감을 이루어냄
5. 물류(유통) 시스템
□ 운송관리
※ 결국, 운송에 있어서 운송모드의 지역적 차별화, 운송 방법에 있어서 콘솔리데이션의 개념을 적용함으로써 운송비용을 효과적으로 절감
□ 보관관리
※ IKEA 터미널의 이러한 업무의 흐름은 인력과 장비의 각 동작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항상 계획됨
□ 창고 및 스토어 입지
□ 포장관리
※ 환경에 대한 인식의 차원에서 재활용을 한다는 점과 장식이나 겉포장에 지나지 않는 비실용적인 내부포장을 배제하는 것은 인력의 낭비를 방지하고 결국에는 제품의 가격을 인하시키는 효과를 불러옴
□ 하역관리
6. 제품 광고 및 판매
□ 카달로그를 통한 제품 홍보
□ IKEA 웹사이트를 통한 홍보
□ 매장에서의 제품 홍보
□IKEA 광고전략
Ⅲ. 결 론
1. IKEA의 유럽시장 성공을 통한 다국적 기업으로의 성장
□ 성공의 시발점 마케팅
□ 60년 전부터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한 IKEA
□ 비용절감을 위한 구매 및 제조
※ 그러면서도 디자인부분은 핵심역량으로 보유하여 직접 이루어지며, IKEA만의 톡특한 디자인 감각을 유지한다.
□ 매출과 직접 연결되는 제품의 광고 및 판매
2. 글로벌기업의 무덤으로 불리는 우리나라에서의 성공 또한 가능할 것인가
□ IKEA의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
□ IKEA가 한국에서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
Ⅲ-1. 종 합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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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 IKEA 선택 배경
기업들은 국내의 경영 활동만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음을 알고 점차 그 활동의 무대를 해외로 옮기고 있다. 다국적기업의 존재로 인해 점차 국경의 의미를 잃어가고 있는 국제화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기업들은 자국 시장이 아닌 여러 국가들을 자신들의 시장으로 여기고 적극적인 해외 시장개척에 나서고 있으며, 현재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전 세계로 그들의 시장을 넓혀 활동하고 있고 이런 추세는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가속화 될 것으로 보여진다.
IKEA는 가구업계의 유명한 다국적 기업의 하나로, 고객이 직접 가구를 조립하는 DIY 방식의 독특한 가구업체로 알려져 있다.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미국, 캐나다, 아시아, 호주 등 33개국에 231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2005년 동안에만 20개 이상의 새로운 매장을 오픈 할 계획에 있다.
유럽에서 크게 성공하고 있는 IKEA는 기존의 다른 가구업체와는 다르게 고객들에게 접근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유럽에서 가구는, 전통적으로는 사치스럽고 고급스러운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1930년대를 지나 가구가 실용화되고,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이 가능해지자 가구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필요가 체계화되었다. 기존 유럽의 가구 업체들은 가구를 내구성이 높은 고급 제품으로 인식해 왔다. 따라서 대상 고객을 고가 가구에 적합한 부유층으로 설정하고, 그런 고객을 공략하기 위해 작은 규모의 매장을 번화가에 입지 시켰다. 제작은 일절 주문생산으로 이루어 졌으며, 고객이 주문이 있은 후 제작에 들어간 가구는 보통 6~8주 후에 고객의 집으로 배달되었다. 고객의 구매 후 인도시점까지 장시간이 걸렸으며 운송비용 또한 고객들에겐 부담으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점을 놓치지 않은 IKEA는 보다 값싸고 질 좋은 제품을 고객들에게 제공한다는 생각으로 가구 시장에 진입하게 되었다. 디자인 부분에 대한 강조로 대부분의 디자인은 본사에서 직접 행해지고 있으며, 반면에 제작은 아웃소싱을 통해 비용의 절감을 이루어 냈다. 매장 뿐만이 아닌 인터넷과 Catalogue를 통해 고객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 등으로 유럽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을 이뤄낼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가구업계로는 드물게 Business week의 ‘20개 혁신적인 다국적기업’에 순위를 기록했다는 점 또한 주목할 만 하며, 그동안 자동차산업이나 전자산업에만 관심을 쏟던 우리에게 가구업계라는 새로움으로 다가왔다는 점에서 이번 보고서의 주제로 IKEA를 선정하게 된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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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ikea.com
http://en.wikipedia.org/wiki/IKEA
http://www.businessweek.com/magazine/content/05_46/b3959001.htm
http://www.caci.co.uk/msd.asp?url=cs-ikea.htm
http://www.ikea.com
자료평가
- 일반적인 이케아 경영전략에 관한 분석입니다.
- dlsp***
(2011.05.27 20: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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