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애플 코리아 현지경영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진출동기
■ 진출연혁 및 기업의 해외생산 연혁
■ 현지 사업 개요
▶ 사업 규모
▶ 판매 품목
▶ 생산품의 판매지역
▶ 현지법인의 전략적 역할
■ 현지 경영 실태
▶ 현지 경영 실태
▶ Local content 비율 및 내용
▶ 현지 인적 관리
▶ 경영권 위임 정도 및 위임 내용
▶ 현지 정부와의 관계
▶ 현지 마케팅 전략
▶ 현지 가격 전략
■ 현지 경영 평가
▶ 현지 경영에 대한 전반적 평가
▶ 제품 경쟁력 평가
▶ 현지에서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 분석
▶ 현지 경영의 애로요인
■ 향후 개선방안 및 조사자의 평가의견
▶ 개선방안
▶ 평가의견
☞ 이외의 인터뷰 내용
⇒ 애플의 주된 경영전략은 무엇입니까?
⇒ 일반인들은 Steven Jobs를 천재라고도 하는데, 기업 내에서 Jobs의 이미지는 어떻습니까?
⇒ 해외공장에서 생산을 하면 기술유출의 위험성이 존재할텐데 대비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 중국과 같이 근로조건이 선진국에 비해 열악한 곳에서 애플의 하청업체의 근무하는 근로 자들의 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 본문내용
-
■ 진출동기
유통업체를 통한 판매 ⇒ 직접 판매법인 설립
(한국시장에서의 성공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 애플 코리아가 설립되기 전에는 Elex라는 유통업체를 통해서 애플의 제품이 판매되었다. Elex는 제품의 가격을 미국 현지의 가격보다 2배나 높게 책정하고 당시의 매킨토시 컴퓨터 홍보를 주로 디자이너와 같은 그래픽 관련 전문가들을 위한 제품으로 광고하여 특별한 사람이 사용하는 비싼 제품이라는 인식을 심어 주게 된다. 애플본사의 정책이 유통업체를 통한 판매에서 법인설립을 통한 직접판매로 변화하면서 애플은 한국시장에서의 성공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1998년 애플 코리아를 설립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한국은 다른 경제대국에 비해 인구는 상대적으로 적지만 애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잠재적인 소비자의 수가 세계 10위권대에 있다고 평가된 것이 애플 입장에서 매력적으로 다가온 것이라고 한다.
■ 진출연혁 및 기업의 해외생산 연혁
▶ 1998년 애플코리아 설립
▶ 애플은 직접생산공장을 점점 줄여가는 정책을 펴왔고 현재는 아일랜드의 Cork, 한 곳에만 직접생산공장이 존재한다. 제품에 들어가는 부품은 따로 공급받으며 이를 외주업체를 통해 조립하여 판매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생산공장은 대부분 중국에 있으며 애플 설계자들이 직접 공장에 가서 생산라인 설계를 하고 관리자들이 정기적으로 점검을 하는 Contract Manufacture와 Joint Manufacture형태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 [경영전략] 미국의 철강회사 뉴코 조직문화와 리더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