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애플 코리아 현지경영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진출동기

■ 진출연혁 및 기업의 해외생산 연혁

■ 현지 사업 개요

▶ 사업 규모

▶ 판매 품목

▶ 생산품의 판매지역

▶ 현지법인의 전략적 역할

■ 현지 경영 실태

▶ 현지 경영 실태

▶ Local content 비율 및 내용

▶ 현지 인적 관리

▶ 경영권 위임 정도 및 위임 내용

▶ 현지 정부와의 관계

▶ 현지 마케팅 전략

▶ 현지 가격 전략

■ 현지 경영 평가

▶ 현지 경영에 대한 전반적 평가

▶ 제품 경쟁력 평가

▶ 현지에서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 분석

▶ 현지 경영의 애로요인

■ 향후 개선방안 및 조사자의 평가의견

▶ 개선방안

▶ 평가의견

☞ 이외의 인터뷰 내용
⇒ 애플의 주된 경영전략은 무엇입니까?

⇒ 일반인들은 Steven Jobs를 천재라고도 하는데, 기업 내에서 Jobs의 이미지는 어떻습니까?

⇒ 해외공장에서 생산을 하면 기술유출의 위험성이 존재할텐데 대비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 중국과 같이 근로조건이 선진국에 비해 열악한 곳에서 애플의 하청업체의 근무하는 근로 자들의 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본문내용
■ 진출동기
유통업체를 통한 판매 ⇒ 직접 판매법인 설립
(한국시장에서의 성공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 애플 코리아가 설립되기 전에는 Elex라는 유통업체를 통해서 애플의 제품이 판매되었다. Elex는 제품의 가격을 미국 현지의 가격보다 2배나 높게 책정하고 당시의 매킨토시 컴퓨터 홍보를 주로 디자이너와 같은 그래픽 관련 전문가들을 위한 제품으로 광고하여 특별한 사람이 사용하는 비싼 제품이라는 인식을 심어 주게 된다. 애플본사의 정책이 유통업체를 통한 판매에서 법인설립을 통한 직접판매로 변화하면서 애플은 한국시장에서의 성공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1998년 애플 코리아를 설립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한국은 다른 경제대국에 비해 인구는 상대적으로 적지만 애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잠재적인 소비자의 수가 세계 10위권대에 있다고 평가된 것이 애플 입장에서 매력적으로 다가온 것이라고 한다.

■ 진출연혁 및 기업의 해외생산 연혁

▶ 1998년 애플코리아 설립
▶ 애플은 직접생산공장을 점점 줄여가는 정책을 펴왔고 현재는 아일랜드의 Cork, 한 곳에만 직접생산공장이 존재한다. 제품에 들어가는 부품은 따로 공급받으며 이를 외주업체를 통해 조립하여 판매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생산공장은 대부분 중국에 있으며 애플 설계자들이 직접 공장에 가서 생산라인 설계를 하고 관리자들이 정기적으로 점검을 하는 Contract Manufacture와 Joint Manufacture형태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현지 지출 기업이 100% 지분을 소유하고, 현지 경영활동에 관한 책임을 단독으로 감당하는 전략을 말한다. 단독투자는 다시 신설투자 (Green Field 방식)와 인수합병(M&A)으로 나누어진다. 신설투자 방식은 투자대상국에 투자 기업이 현지법인 및 생산 공장을 건설하는 투자방식이다.반면 롯데마트가 선택하여 집중적인 점포수를 늘리고 있는 인수합병 방식은 투자대상국에 있는 기존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하는 투자방식이다. 인수합병 방식의 장점으로는

  • [애플사의 경영전략] 애플사 선정이유, 소개, 현황, 경영전략, M&A,SWOT분석, 삼성의 갤럭시 S와 아이폰4 비교분석 및 향후 전망
  • 애플의 혁명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애플의 현황과 경영전략, 타사와의 비교 , 문제점의 해결로 나누어 애플을 분석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애플의 성공전략을 제시하고자 애플을 선정하였습니다. 자료조사는 ipod, ipone, ipad 위주의 자료 조사에 초점을 맞췄고 많은 경쟁사 가운데 한국의 삼성전자의 갤럭시s 와 갤럭시탭을 위주의 자료 조사이루어 졌습니다.2. 애플의 기업 소개 및 연혁Apple 소개1976년 4월 1일 Stephen Wozniak, Steve Jobs 두 젊은이들의 차고에서

  • ZARA 자라 기업분석및 경영전략,글로벌전략분석및 자라 SWOT분석과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레포트
  • 현황, 내/외부 환경 분석, 국제화 전략 - 로 Chapter를 나누었다. 첫 번째 Chapter인 기업현황에서는 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 Chapter 기업 내/외부 환경 분석에서는

  • [국제경영] 디즈니의 문제점및 해결방안
  • 현황 및 연혁5. 미션6. 비젼7. 주요사업 및 제품제2장 해당 기업의 주요 이해관계자 비교분석1.주주 2.종업원 3.고객 4. 경쟁자 5. 지역사회제3장 외부환경분석 1. 거시적 외부환경 분석2. 산업구조분석3. 기회요소와 위협요소와 위협요소 도출4장 내부여건분석 5장 디즈니의 성공요인1.디즈니의 성공사례 2.디즈니의 성공요인 분석6장 디즈니의 문제점및 해결방안1.디즈니의 과거 문제점 (유로디즈니의 실패)및 해결방안2. 디즈니의 현 문제점 및

  • MP3시장에서 아이리버의 성공전략(레인콤)
  • 및 애프터서비스를 실시하는 동시에 젊은이들을 위한 문화 공간을 지향하는 곳이다. 이를 통해 일 방향의 광고 메시지가 아닌 진정한 고객 감동이 아이리버의 이름을 고객들 마음속 깊이 각인시킬 수 있었다.5.5 향후 브랜드 전략레인콤은 세계시장 점유율 10%에 달할 정도로 명실공히 MP3플레이어 분야 국가대표로 불린다. 애플, 소니, 삼성 등 글로벌 대기업과의 불꽃튀는 경쟁에서도 밀릴 줄 모르는 벤처계의 신화로 평가받는다. 하지만 최근 MP3플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