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기업]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진출의 성공, 대우자동차의 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 선정이유

2. 인도의 자동차시장 환경

3.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1) 기업 연혁
2) 인도 진출 배경 및 전략
3)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성공요인

4. 대우자동차의 인도 진출
1) 기업 연혁
2) 인도 진출 배경 및 전략
3) 대우자동차의 인도 진출 실패요인

5. 결론
본문내용
1. 기업 선정이유

주제를 해외직접투자로 선정하게 되면서, 사례를 찾아보게 되었다. 해외직접투자를 해서 성공한 기업들은 많았다. 대표적으로 태평양, 롯데리아, 이마트, 진로, 현대자동차 등이 있었다. 수많은 기업들 중에서 현대자동차를 선정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는 미국과 인도 등 여러 나라에서 많은 성공을 거두었고, 현재 성장하고 있다. 우리는 미국이나 유럽보다 인지도가 월등히 높은 인도에 있는 현대자동차에 대해 조사를 시작하였다. 조사를 시작하면서 인도의 자동차시장에 대우자동차도 진출을 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대우자동차는 현대자동차와는 다르게 성공했다라고 보기보다는 실패한 사례에 속하였다. 그래서 우리는 90년대 당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두 그룹이 인도의 자동차시장에 진출해서 상이한 결과를 낳게 된 원인을 찾기로 하였다.

2. 인도의 자동차시장 환경

한국수출입은행은 보고서 '인도: 인도 자동차 시장의 현황 및 전망'에서 인도는 최근 4년간 8% 이상의 경제성장을 지속하였으며, 2008년에는 7%대의 경제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또한 세계 경제학자들이 21세기 세계 7대 경제대국의 하나로 인도를 지목했다. 인도의 자동차산업의 역사는 아주 짧다. 인도는 영국의 지배 하에서 일찍부터 자동차 생산을 시작하였다. 이후 1920년 GM과 조립생산을 통해 당시의 영국지배층고 K인도의 왕족, 귀족들에게 자동차를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인도의 자동차 산업의 정책은 1990년대에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지난 1991년 라오의 '경제자유화' 발표 이후 자동차 시장이 개방되면서 세계적인 자동차회사들이 인도로 향했다. 인도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자동차부품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글로벌 자동차 제조기업들의 생산거점화, 비교적 저렴한 노동력과 원자재 등의 유리한 여건 덕분에 인도가 자동차 부품생산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으며, 현지 부품 제조업체와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983년 인도 정부와 일본 스즈끼사와의 합작으로 설립한 마루티사가 개발한 소형차의 등장으로 인도의 자동차 산업은 한층 활기를 띠게 됐다. 일본 스즈끼와 인도정부가 50%씩 지분을 가진 Maruti Udyog Ltd.(MUL)은 80년대 중반에 800cc의 마루티를 출시한 후 인도 승용차 시장을 석권하여 98년도에는 승용차 시장의 83%를 차지하는 등 인도 승용차시장을 주도하였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hojun***
    (2018.11.29 18:04:11)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론] 현대자동차의 인도 시장 진출
  • 시장 공략에 대해 아직 섣부른 판단을 하긴 이르다고 본다. 따라서 과거 현대자동차가 진출하여 확실하게 성공했다고 할 수 있는 나라를 찾아보기로 하였는데, 자료를 찾다보니 대우자동차와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시장에 대한 성공과 실패가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었다. 따라서 자료 수집의 수월성과 비록 과거였다고는 하지만 국내 굴지의 1,2위의 자동차 기업들의 경쟁에 대해서 사람들 또한 흥미롭게 생각할 듯하여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시장

  •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진출의성공,대우자동차의 실패사례,현대자동차인도진출,대우자동차실패,해외직접투자사례
  •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진출의 성공 / 대우자동차의 실패 사례목 차서 론해외직접투자의 개념해외투자의 성공사례 (현대자동차)인도의 자동차 시장 환경인도 진출배경인도 진출성공요인해외투자의 실패사례 (대우자동차)인도 진출배경인도 진출전략인도 진출실패요인해외직접투자의 개념해외직접투자란 투자현지에 경영참가를 목적으로 자본, 생산시설, 경영 기술 등 생산요소를 현지에 이전시키는 활동.즉, 현지에 신규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전략 - 대우자동차와의 비교분석
  • 시장 철수 본격화 486. 인도시장 진출의 전략상의 문제점 48Ⅹ. 결 론 - 49참고문헌 51Ⅰ. 서 론SIX-SENSE처음 조가 짜여지고 우리 조는 먼저 어떤 기업의 전략을 분석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극명한 대비를 보이는 유로 디즈니랜드와 동경 디즈니랜드의 실패 성공 사례를

  • [국제경영학] 해외직접투자
  • 투자는 100%의 소유권을 행사할 수 있으므로 완전한 경영권의 장악은 물론 투자에 따른 이익도 독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그만큼 위험부담도 커지게 될 뿐 아니라 현지국 정부와의 갈등도 심한 경우가 많다. 한국 기업들은 대체로 외국의 불확실한 환경변화에 신축적으로 대응하고 경영권을 확보하기 위하여 단독투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3) 인수․합병(M&A merger & acquisition)직접투자 방식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데는 소유지분의 결

  • [전략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전략 -대우자동차와의 비교 분석
  • 시장 철수 본격화 486. 인도시장 진출의 전략상의 문제점 48Ⅹ. 결 론 - 49참고문헌 51Ⅰ. 서 론SIX-SENSE처음 조가 짜여지고 우리 조는 먼저 어떤 기업의 전략을 분석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극명한 대비를 보이는 유로 디즈니랜드와 동경 디즈니랜드의 실패 성공 사례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