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기업]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진출의 성공, 대우자동차의 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 선정이유
2. 인도의 자동차시장 환경
3.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1) 기업 연혁
2) 인도 진출 배경 및 전략
3)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성공요인
4. 대우자동차의 인도 진출
1) 기업 연혁
2) 인도 진출 배경 및 전략
3) 대우자동차의 인도 진출 실패요인
5. 결론
- 본문내용
-
1. 기업 선정이유
주제를 해외직접투자로 선정하게 되면서, 사례를 찾아보게 되었다. 해외직접투자를 해서 성공한 기업들은 많았다. 대표적으로 태평양, 롯데리아, 이마트, 진로, 현대자동차 등이 있었다. 수많은 기업들 중에서 현대자동차를 선정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는 미국과 인도 등 여러 나라에서 많은 성공을 거두었고, 현재 성장하고 있다. 우리는 미국이나 유럽보다 인지도가 월등히 높은 인도에 있는 현대자동차에 대해 조사를 시작하였다. 조사를 시작하면서 인도의 자동차시장에 대우자동차도 진출을 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대우자동차는 현대자동차와는 다르게 성공했다라고 보기보다는 실패한 사례에 속하였다. 그래서 우리는 90년대 당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두 그룹이 인도의 자동차시장에 진출해서 상이한 결과를 낳게 된 원인을 찾기로 하였다.
2. 인도의 자동차시장 환경
한국수출입은행은 보고서 '인도: 인도 자동차 시장의 현황 및 전망'에서 인도는 최근 4년간 8% 이상의 경제성장을 지속하였으며, 2008년에는 7%대의 경제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또한 세계 경제학자들이 21세기 세계 7대 경제대국의 하나로 인도를 지목했다. 인도의 자동차산업의 역사는 아주 짧다. 인도는 영국의 지배 하에서 일찍부터 자동차 생산을 시작하였다. 이후 1920년 GM과 조립생산을 통해 당시의 영국지배층고 K인도의 왕족, 귀족들에게 자동차를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인도의 자동차 산업의 정책은 1990년대에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지난 1991년 라오의 '경제자유화' 발표 이후 자동차 시장이 개방되면서 세계적인 자동차회사들이 인도로 향했다. 인도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자동차부품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글로벌 자동차 제조기업들의 생산거점화, 비교적 저렴한 노동력과 원자재 등의 유리한 여건 덕분에 인도가 자동차 부품생산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으며, 현지 부품 제조업체와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983년 인도 정부와 일본 스즈끼사와의 합작으로 설립한 마루티사가 개발한 소형차의 등장으로 인도의 자동차 산업은 한층 활기를 띠게 됐다. 일본 스즈끼와 인도정부가 50%씩 지분을 가진 Maruti Udyog Ltd.(MUL)은 80년대 중반에 800cc의 마루티를 출시한 후 인도 승용차 시장을 석권하여 98년도에는 승용차 시장의 83%를 차지하는 등 인도 승용차시장을 주도하였었다.
자료평가
- 좋아요
- hojun***
(2018.11.29 18:04: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장예모 감독의 영화인생
- 메뉴 디자인 보고서1
- 대한항공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대한항공 기업개요와 SWOT분석및 대한항공 서비스전략분석
- BCG매트릭스 개념과 기업사례연구 및 BCG매트릭스 효과와 한계점 분석 - BCG매트릭스 연구레포트
- BCG매트릭스 개념과 장단점분석 및 BCG매트릭스 기업사례분석 및 BCG매트릭스 한계점연구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화폐의시간가치,화폐의가치,연금의가치와실효이자율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