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에 있어서의 리더십과 조직문화 변화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동기
제2장 본론
제1절 한국의 군대조직과 그 특성
1. 군대의 개념
2. 대한민국 국군의 조직구성 및 명령체계
3. 군대 조직의 특성분석
4. 환경적 특성
제2절 조직문화란?
1. 조직 문화에 대한 개념적 정의
2. 조직문화의 기능
3. 군 조직 문화에 대한 정의
제3절 리더십과 변화 관리
1. 리더십의 개념
2. 리더십의 기능
3. 리더십의 유형
4. 군 리더십의 특성
제 4절 관련 사례 - 군대에 있어서의 리더십과 조직문화 변화관리
1. 웨스트 포인트
2.한국 육군의 리더십 진단 프로그램
3.관련 기사1 - 병사들의 중 - 소 대장 리더십 평가
4.관련 기사2 - 병사의 소·중대장평가 전면 보완
제3장 결 론
- 본문내용
-
제 1 장 서 론
제 1절. 연구 동기
군 조직은 일반적인 조직에 비해 관료제적 특성이 많이 남아있는 조직이다. 다른 조직들이 시대가 변함에 따라 분권화되고 공식화수준이 낮아지는 등 변화에 대처하기 쉬운 유연한 조직구조로 변화해 나가는데 반해 군 조직은 그 특성상 여전히 강력한 수직적 분화와 함께 높은 공식화 수준을 보여주는 조직으로, 군이 이러한 특성을 유지하는 것은 앞으로도 계속될 일이다.
그러나 아무리 확고한 관료제적 구조를 지닐 수밖에 없는 군대라고는 하지만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그 변화는 피할 수 없다. 주변의 환경이 빠르게 변화 하는 것은 물론 구성원의 성향 역시 점차 변해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아무런 변화 없이 예전 그대로의 조직 관리를 행한다면 그 부작용은 점차로 커질 것이며 큰 비효율을 야기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군 조직의 특성에 기반 해 조직의 리더, 즉 군 장교들에 초점을 맞춰 시대에 따라 변화한 그들의 리더십과, 변화관리 그리고 그를 통해 변화하는 조직문화에 대해 그 사례를 들어 조사 하고자 한다.
여기서 변화관리란 조직에서 피할 수 없는 변화 문제를 다루는 분야이다. 조직은 정적인 실체가 아니기 때문에 항상 변화를 수반하는데, 이 변화의 방향에 따라 조직성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리더십이란 조직의 리더로서 조직원들에 대한 다양한 유인 제공을 통해 조직원들의 동기부여를 이끌어내 자발적 참여를 유도, 그리고 그를 통해 효과적인 조직목표 달성을 이룩하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조직 문화란 조직구성원 모두가 공유하는 가치와 신념, 규범과 전통, 지식과 이념, 습관과 기술 모두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는 조직 구성원과 조직 구조에 영향을 주는 기본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조직문화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 정의는 다양하고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조직 문화는 조직 구성원이 집단적으로 공유하고, 조직구성원의 행동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 가치관, 규범, 행동양식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주영종. 「조직문화 연구에 대한 통합과 실증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 행정학과 행정학 전공 2010. 2
전용민, 「군 조직문화의 변화와 리더십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행정학전공 . 2003. 8
민 진, <군대조직의 특성에 관한 연구> , 국방연구 제 51권 제3호, 2008
래리 도니손, [웨스트포인트리더십], 초당 , 2001
김남원 '서번트 리더십을 중심으로'
김강석 '군조직에서의 자기희생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최영현 '군조직의 리더십 유형과 직무특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유형별 부대를 중심으로'
관련 신문기사 1 동아일보 2009.1.8
관련신문기사 2 세계일보 2009.1.12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96844***
(2022.11.19 18:51:4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