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조직몰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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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직 몰입 이란?

2. Meyer & Allen이 제시한 세 가지 조직몰입 형태

3. 조직몰입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

1)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고, 빠르게 피드백을 줘라

2) 구성원이 하는 일이 조직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인식시켜라

3) 하고 싶은 일, 의미 있는 일에 집중하게 하라

4) 업무의 집중도를 높여라

5) 몰입 촉진 요인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라


4. 조직몰입의 사례

*한국가스공사의 우리사주조합

- 조합현황

- 운영현황 (상장공모시 우선배정 및 근로자 재산형성 및 노사화합을 위한 대응출연)

- 배당금을 통한 재산형성 도모

- 전산 관리 시스템을 통한 효율적 조합 관리

- 우리사주제도 시행의 효과

- 근로자 재상형성 지원

- 건전한 내부 감시자 역할을 통한 책임경영 정착

- 노동생산성 향상

*호칭변화를 통한 조직몰입 사례

[DBR]유능한 리더는 직원을 일에 몰입시킨다

전국 첫 팀제 제천시장 “과도한 업무, 직무몰입도 낮아져”

여가생활 만족 높을수록 조직몰입도 뛰어나

여가 만족이 직무 만족 및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3) 하고 싶은 일, 의미 있는 일에 집중하게 하라

구성원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 또는 조직에 의미 있는 일이라고 느껴질 때, 일과 조직에 대한 몰입이 커지기 마련이다. LG경제연구원에서 수행한 한 조사에 따르면, 전체 62%의 직장인들이 직장 생활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일의 가치’를 꼽았다. 반면 일이 반복적이면서 개인의 발전이 느껴지지 않거나 조직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일이라고 느끼지 못할 경우, 구성원들은 일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어 결국 몰입 수준이 저하되게 된다.
3M은 유능한 기술 인력들의 생산성을 제고하기 위해 ‘15% Rule’ 제도를 통해 그들이 하고 싶어 하는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회사 차원에서 지원해주고 있다.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지원은 구성원들의 업무 몰입을 증대시켜 의외의 성과를 창출하기도 하는데, 한 해 수억원 어치가 팔린 반사율이 높은 액정 필름이나 포스트잇이 이에 해당한다. 액정 필름의 경우, 한 영업 사원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자발적으로 2년간 연구에 매진한 결과 엄청난 성과를 창출한 것이다. 또한 Toyota는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업무 중 약 60%가 성과와는 관련이 적은 반복적 업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구성원들의 불만도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Toyota는 구성원들이 핵심 업무에 집중케 하고자 직무 재평가, 자동화, 전산화, 아웃소싱 등을 통해 저부가가치 업무의 비중을 줄여주었다.

4) 업무의 집중도를 높여라

일부 고성과를 내고 있는 외국 기업들의 경우, 구성원들이 정시 퇴근을 하면서 일과 개인 삶의 조화를 꾀하고 있어 많은 직장인들의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런데 그 내막을 들여다보면 독특한 업무 스타일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예컨대, 우리나라 기업은 오랜 시간 일할수록 더 열심히 일하고 더 좋은 성과를 내는 사람으로 긍정적으로 평가되지만, 외국 기업의 경우 무조건 오래 일하기보다는 주어진 시간에 얼마나 더 많은 성과를 내느냐를 더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따라서 외국 기업 구성원들은 출근부터 퇴근 때까지 주어진 업무 시간 중에 업무에 집중하는 정도가 더 높다고 한다. 이는 업무 시간 중에 사적인 대화나 인터넷 써치, 채팅 등 업무와 관련 없는 일을 제한하고, 대신 퇴근 시간이 되면 철저하게 개인 삶을 보장해주는 근무 환경 때문이라고 봐도 큰 무리는 없을 것이다.

예를 들어 독일의 커뮤니케이션 회사인 Mair는 법적 근로 시간에는 구성원들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점심 시간을 30분으로 제한하고, 근무 시간에 휴대 전화는 꺼놓아야 하며, 업무 시간에 동료와의 사적인 관계는 피하도록 사규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법정 공휴일과 주말에는 사무실을 닫고, 구성원들은 회사의 일을 집에 가져갈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짧은 시간에 업무에 몰입할 수 있다면, 보다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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