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이효석의 화분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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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미디어 동물들의 실험실
2.단주와 미란이 보게 되는 영화
3.화분은 구약성서의 유사점
4.이효석의 기독교적 생애
5.작품 속 미디어의 의미
6.작품이 주는 궁극적인 의미
7.메밀꽃 필 무렵과 화분의 비교
본문내용
삼십 평에 남는 뜰 안에 나무화 화초가 무르녹을 뿐 아니라 사면 벽을 둘러싼 담장으로 해서 붉은 벽돌만을 남겨 놓고 집 전체가 새파란 치장으로 나타난다. 모습부터가 보통 문화주택과는 달라 남쪽을 향해 엇비슷하게 선 방향이며 현관 앞으로 비스듬히 뻗친 차양이며 그 차양을 고이고 있는 푸른 기둥이며-모든 자태가 거리에서는 볼 수없는 마치 피서지 산비탈에 외따로 서 있는 사치한 산장의 모양이다.

사건의 전달 + 소리

등장인물과 독자의 감정을 극대화 시킴
이효석의 집안은 기독교 가정
어렸을 때부터 기독교의 영향을 받으며 성장
종교 사상을 바탕으로 새로운 신앙 시와 양심의 시 등을 개척
숭실학교을 다녔었고 숭실은 대표적인 기독교학교
일반적으로 이효석은 그의 대표작인 ‘메밀꽃 필 무렵’을 통해 향토적이고 정감 있는 소설을 쓰는 작가라고 여겨진다. 하지만 그런 것이 정말 이효석이란 작가의 색깔일까? 아니다. 알려진 것과는 달리 이효석은 성문제를 소재로 한 작품들을 창작하였다. 특히 노골적인 표현이 아닌 은근한 생태를 드러내는 데 주력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범주에 화분이라는 작품이 속해있다. 이러한 이효석의 작품 경향은 당시 시대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 프로문학이 1930년대에 쇠퇴기에 들어가게 되면서 작가들은 쉽사리 순수문학에 발을 옮길 수가 없었다. 이효석 또한 순수문학에 발을 들이는 대신 성문제를 중심으로 한 작품 창작에 열중하게 되었다. 즉 ‘메밀꽃 필 무렵’은 이효석 작품 내에서도 예외적인 작품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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