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동아시아] 재일한인(在日韓人)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4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재일한인의 역사
1.재일한인 관련 법과 정책의 변천
2.재일한인의 사회운동과 교육제도
3.재일한인의 정체성과 인식 변화
4.참고문헌
- 본문내용
-
1920년대 ~ 1930년대 초반
-1923년 간토 대지진 : 일본 사회 내 위화감 형성과 일본 군경 및 민간인에 의해 6천여 명의 재일한인 학살이 발생.
-1929년 전 세계적 대공황 : 조선 경기 불황으로 인해 일본으로의 취업위주가 대폭 증가하며 이는 1930년대 전반에 절정에 달함.
1930년대 중반 ~ 1940년대 : 전시 체제
-1937년 중일 전쟁 발발하며 전시 노동력 충원을 위해 1944년 9월 국민 징용령을 조선까지 확대 시행
-훗카이도 사할린 등지로 징용
*전쟁 당시 원폭으로 희생당한 조선인들에 대한 보상은 오늘날 일본정부와 한국정부 양측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1940년대 후반 ~ 1950년대 ( 이어서 )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 인민 공화국이 각각 수립되며, 모든 재일 한국인이 일본국적 남, 북 중 두 국적 중 택일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
-한반도 분단 이후 재일교포 사회에서도 북한과 남한 지지를 두고 갈등 발생
-재일본대한민국거류민단(이하 민단)과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이하 조총련)가 발족하고, 1955년 이후 재일교포 사회 내 민단-조총련의 대립이 본격화
- 참고문헌
-
권숙인, <일본사회의 변화와 민족문제의 새로운 전개>, 일본연구논총, Vol.19, No.0, 2004.
고봉준, <재일조선인 문학에서 ‘기억’과 ‘망각’의 문제 –재일 2세대와 3세대 문학을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30집 현대문학, 2008.
김인덕, “우리는 죠센진이 아니다: 격랑의 민족사가 낳은 재일조선인 이야기”
정진성 교수님의 “현대 일본의 사회운동론”
윤영석 외, “재외 한인의 단체활동과 의식실태”, 북코리아, 2006.
영화 “Go”, 다큐멘터리 영화 “우리 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복지론] 우리사회 고령화와 관련해 발생하는 노인문제를 찾아 현황을 제시하고, 원인을 분석한 뒤 예방과 해결을 위한 대안을 작성하시오
- [중국고대문명과동아시아문화] 春秋戰國時代(춘추전국시대) 선비계층의 성장과 영향
- chatGPT를 본인의 의사결정에 사용하는데 찬성하는가 찬성한다면 이유는 무엇인가 반대한다면 이유는 무엇인가 또 반대한다면 다른 대안은 무엇인가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사회복지실습 종결평가서
- 청소년이 정체성형성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정체성형성 과정 경험에 적용하여 분석하세요
- 사회복지실습 중간평가서
- 1) 기능론(구조기능주의)과 갈등론에 대해 도식적으로 비교하고, 2) 한국의 저출산, 고령화 현상을 구조기능주의이론과 갈등이론을 이용하여 인구문제에 대한 그 원인과 대책을 논하고, 3) 한국의 저출산을 극복할 수 있는 본인만의 견해 및 방안을 제시하시오
- 심리검사란 무엇이며, 좋은 심리검사가 갖추어야 하는 요건에는 무엇이 있는지 토론하시오
- 세계의 기아, 난민, 인권문제 실태 및 원인과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