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 찬성의 입장에서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Ⅰ서론 1: 교원평가제란?

… Ⅰ서론 2: 교원평가제 추진배경

… Ⅱ본론 1: 교원평가제가 주는 교사 측면에서의 이점

… Ⅱ본론 2: 교원평가제가 주는 학부모 측면에서의 이점

… Ⅱ본론 3: 교원평가제가 주는 학생 측면에서의 이점

… Ⅱ본론 4: 교원평가제가 주는 학교 및 국가 측면에서의 이점

…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 교원평가제란?
교원평가제는 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ㆍ학부모가 평가하는 제도이다. 이것은 2005년 5월 2일 교육인적자원부가 발표한 '교원평가제도 개선 방안'의 내용이다. 추진방향에 따르면 평가대상은 국공립은 물론 사립 학교를 포함한 모든 초중고교 교원이다. 평가내용은 교장, 교감의 경우 학교운영 전반을 평가받고 일선 교사는 수업계획과 실행 등에 대해 평가를 받게 된다. 평가방법은 동료교원은 평소 관찰이나 한 학기에 1회 이상 공개 수업을 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학부모와 학생은 설문 조사서를 작성, 제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와 함께 평가 결과는 매년 11월 개별 교원에게 통보되고 개인별 결과는 공개되지 않지만 해당 학교 교장ㆍ교감에게는 통보가 될 예정이다.
그러나 평가 결과는 교원의 능력을 신장하는데 활용하기 위한 것이지 인사 등과는 연계하지 않는다. 또한 기존의 평가제와는 달리 결과 공개를 원칙으로 하며 절대평가가 이루어진다는 것이 교육인적자원부의 방침이며 교원평가의 정식 명칭도 '교원능력개발평가'로 정했다.
교원평가제의 실시로 공정한 평가를 통한 교원의 지도능력 및 전문성을 강화해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 교원평가제 추진배경
❑ 2000년, ‘교직발전종합방안’ 수립 시 ‘교원평가제’ 도입 검토
◦ 학부모는 찬성하였으나, 교직사회의 반발로 추진과제에서 제외
❑ 2002년 12월, 대선 공약,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제도 개선”으로 교원평가에 대한 논의
❑ 2003, OECD 교원정책검토단, ‘능력 개발을 위한 교원평가제’ 도입 권고
◦ OECD 교원정책검토단('03년) : 한국의 교원제도는 우수 자원이 교직에 입직하고 안정적인 교육활동에 임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 반면, 지속적으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제가 부족하므로 교원평가제 도입을 권고함.
❑현행 교원근무평정제도는 승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능력개발 지원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비판 지속 제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평가제에 대한 고찰
  • 교원평가제에 대한 고찰목 차1장. 시작하며1. 정의와 도입배경2. 실시 현황2장. 교원평가제의 찬성입장1.부적격 교사의 처리2.교사의 전문성 제고(외국사례)3.경쟁력의 필요성3장. 교원평가제의 반대입장1.평가기준의 객관성 결여2.실효성 없는 기존평가의 연장3.인성교육의 중요성4.도덕적 부당성4장. 교원평가제에 대한 우리의 입장5장. 교원평가제 도입시 대안 방안과 그 요건1.타당성 확보2.평가의 주체 명확하게 규정3.평가의 도구 및 절차

  • [교육사회학원론] 교원평가제도
  • 교원평가제 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으며, 지난 28일 교육부가 다음 달부터 교원 평가제를 시범실시하고 늦어도 내년, 2006년 하반기까지는 전면적으로 실시하겠다는 방침을 밝힘으로서 본격적으로 교원 평가제의 실시를 눈앞에 바라보고 있다. 교원 평가제를 둘러싼 여러 논의들은 ‘교원 평가를 찬성한다’ 혹은 ‘반대한다’ 혹은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 는 등의 세 가지 차원으로 진행되고 있다. 우리는 어느 한쪽의 입장에 무게를 실어 매우 구

  • [교육사회학] 교원평가제에 대한 고찰
  • 교원평가제에 대한 고찰- 8조 주제 발표 -1. 교원평가제의 개념2. 교원평가제의 도입배경3. 현행과 비교한 교원평가제4. 교원평가제의 핵심 사항5. 교원평가제 진행경과와 일정6. 교원평가제에 대한 각계의 입장7. 찬성과 반대 입장의 논리8. 선진국의 교원평가제 도입 양상1. 교원평가제의 개념교원평가제란 교육현장에서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제도이다. 교원평가제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째는

  • [학교교육과정과 개혁]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노력
  • 고찰을 통해 학교 교육 개혁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교육주체들에 의해 아래에서 위로의 점진적 변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그 변화의 방향은 교육의 수요자-학생-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는 대전제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한강 중학교의 사례를 통해 그 대전제의 구체적인 요소들을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더욱 성공적인 개혁 사례가 나타나기를 바라며, 나아가 우리가 그 선두에 설 수 있게 될

  • 개정된 교원 평가제의 문제점 검토 -능력 개발형 평가, 다면평가, 단위학교별 자율평가를 중심으로
  • 교원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새로운 교원평가제도는 기존에 교원들의 인사관리를 주요 목적으로 했었던 “근무성적평정제도”에서 나타났던 문제점을 검토하여 새롭게 고안된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제도를 놓고 각 단체 간에 다양한 입장이 대치되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한국교원단체 총연합회는 교사평가로 교육의 질을 개선하지 못한다는 입장을 보이며 강력히 반발하는 반면, 학부모 단체에서는 기본적으로 찬성하나 이번 시안은 평가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