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디자인 경영의 성공(기아자동차와 Apple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디자인이란 (개념)

2. 디자인 경영
    
3. 디자인 경영의 성공사례
    
사례 1 – 기아자동차

사례 2 – Apple

4. 두 기업의 성공요인

5. 디자인 경영의 한계점 및 대안

6. 디자인 경영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경영은 CEO의 강력한 추진 없이는 디자인 목표를 세우기가 힘듦.
꾸준한 자기관리를 통해 리더 스스로가 쉼 없이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적절한 경영 목표와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노력.
디자인 경영이 가져올 새 패러다임의 위험도가 높다
소비자와 사회의 유행변화에 대한 끊임없는 조사와 관찰을 통하여 소비자 중심의 디자인을 창출해내는데 노력
유행을 창조하는 선도 기업이 되어야 함
디자인에 너무 치중한 나머지 기능을 상대적으로 소홀히 할 수 있음.
현대 소비자들은 디자인과 기능을 동시에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므로 기술과 디자인 모두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함.
디자인 경영은 고비용의 경영임.
이미 가진 인적자원을 최대한으로 활용.
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다양하고 많은 아이디어들을 서로 나누며 독창적인 사고를 자극
참고문헌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www.kidp.or.kr (한국디자인진흥원)
www.kia.co.kr (기아자동차)
www.apple.com/kr (애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
http://www.lgeri.co.kr/management/general/article.asp?grouping=01020500&seq=461
http://en.wikipedia.org/wiki/Macintosh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5329742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6021302012669691001
그 외 각종 블로그와 카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입문] 기아자동차의 디자인 경영 추진 성과
  • 기아자동차최고경영자의 디자인마인드, CDO의 재량권우수디자인 인력 - CDO 피터 슈라이어제품 및 서비스 - 디자인 철학지원인프라 - 도전정신과 창의성Ⅵ 기아자동차 디자인 경영의 성과ReferenceⅠ 디자인이란?1. 디자인의 개념‘디자인’은 예술 영역뿐만 아니라 공학, 건축, 경영 등 분야에서 다양한 의미로 혼용된다. 일반적으로 경영에서는 기획, 공학에서는 설계, 예술에서는 도안의 의미로 통용된다. 미국산업디자인협회에서는 ‘생산자와 사

  • [마케팅] 기아자동차 디자인경영
  • 기아자동차최고경영자의 디자인마인드, CDO의 재량권우수디자인 인력 - CDO 피터 슈라이어제품 및 서비스 - 디자인 철학지원인프라 - 도전정신과 창의성Ⅵ 기아자동차 디자인 경영의 성과ReferenceⅠ 디자인이란?1. 디자인의 개념‘디자인’은 예술 영역뿐만 아니라 공학, 건축, 경영 등 분야에서 다양한 의미로 혼용된다. 일반적으로 경영에서는 기획, 공학에서는 설계, 예술에서는 도안의 의미로 통용된다. 미국산업디자인협회에서는 ‘생산자와 사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경영관리계약(management contracts)▪ 턴키계약 (turnkey projects) ▪ 계약생산(contract manufacturing) 등3. 해외직접투자▪ 단독투자(sole investment), 합작투자 (joint venture)▪ 신규설립투자(greenfield start-up), M&A(merger & acquisition)투자 수출 ⇔ FDIFDI ⇔ 라이센싱재화의 국제적 이동생산요소(경영자원)의 해외 이전제 생산요소(자본․ 기술․ 경영능력 등) 결합→ 일체(package / bundle)로 이전단일의 생산요소의 이전국내에서 생산해외현지에서 생산경영권 스스로

  • 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목적, 유형 및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분석
  • 자동차 시장에서 Ford의 입지는 확고한 편이었다. 하지 만 경제적인 불황으로 사태가 힘들어지자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으로 포드사의 경 영진은 마쯔다 사와의 공동 프로젝트를 계획했다. 미국이나 캐나다로의 수출을 통해 달러를 벌어들이기 위함이다. 그 당신 마쯔다와 여타 일본 자동차 회사들은 미국 자동차 업체들보다 월등한 생산성과 품질을 달성하고 있었다. 포드의 경영 진들은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근본적인 강점은 제품 디자인과 공장

  •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의 인적자원관리
  • 생산설비, 프로세스 관리 등에 주로 적용되는 과학적인 운영기법을 뜻하는 운영관리(Operations Management) 영역으로 본다는 의미다. 또 인사를 운영하는 주체를 인재 분석팀(People Analytics)이라고 부른다. 역시 기업 인재들을 분석의 대상으로 본다는 철학이 뚜렷하다. 인사관리 분야 전문가인 존 설리번 박사가 파악한 구글의 혁신적인 인사운영 사례 중 몇 가지를 살펴보자. - 채용 및 승진 : 분석학 기법들을 직원 채용에 활용하는 데 특히 구글에서는 성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