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Tous Les Jours(뚜레쥬르)의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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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 1

1. 거시적 환경 분석
2. 시장분석 - 5 force 모델
3. 경쟁분석
4. 자사분석 - SWOT분석

II. 본론 – 2

5. 시장 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
6. 포지셔닝

II. 본론 – 3

7. 제품 관리 및 분석
8. 가격
9. 유통
10. 촉진
11. 전략적 마케팅 믹스 통합

III. 마케팅 혁신 및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7. 제품 관리 및 분석

뚜레주르의 성장세 요인 중 하나는 제품이다. CJ의 베이커리 사업은 국내의 기존 베이커리들이 갖고 있던 여러 가지 문제점을 식품전문기업으로써의 첨단기술과 노하우를 이용하여 해결해 보고자 시작되었다. 일반 영세한 제과점에서는 인건비 부담과 다양한 제품 구색을 갖추는데 한계가 있었으며 대규모 제과체인에서도 신선도 유지가 관건이었다. CJ는 베이커리 사업에 진출하면서 '냉동생지'를 도입하여 매장에서 직접 굽는 신선한 빵을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개념을 국내에 뿌리 내리게 하며 이러한 문제들을 모두 극복할 수 있었다.

또한 제품수명주기상 제과류는 성숙기에 속한다. 이런 상황에서 브랜드와 모델의 다양화를 통한 마케팅 전략을 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이에 뚜레쥬르는 각각의 빵 류의 다양화를 통해 실현하고 있는데, 이를 뚜레쥬르의 제품믹스를 통해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다.

제품계열1 제품계열2 제품계열3 제품계열4
일반빵류 케익류 음료류 기획상품류
일반 빵,
식빵,
유럽건강빵,
조리빵,
패스트리/파이,
도넛,
샌드위치 버터케익,
선물용케익,
양과자,
무스케익,
단케익,
생크림케익,
조각케익 브루드커피,
에스프레소 등커피
차,
아이스드,
스무디,
아이스크림,
주스 스프레드류,
떡류,
전병/양갱,
모나카세트,
초콜릿/캔디,
무알콜 샴페인,
빙과류, 쿠키류

제품라인의 깊이도 타 브랜드 파리바게뜨, 크라운베이커리 등보다도 각 라인이 상당히 깊다. 예를 들면, 일반빵 류에선, 행복한 바나나, 부드러운 옥수수스틱, 땅콩크림 소보루 등 60종 케익 류의 버터케익은 오!쇼콜라, 오페라케익, 카페플라워 등 52종, 양과자는 베이비 슈, 초코스틱등 50여종 등 각 라인이 상당한 제품라인의 깊이를 보인다. 뚜레쥬르는 제품라인 추가전략을 통해 대한민국 제빵업계 1위를 향해 달려 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뚜레쥬르는 시간대 별로 다른 상품을 생산하는 시간대 별 제품 차별 전략을 사용한다. 매장을 찾는 고객들의 연령대가 다양한 것과 마찬가지로, 빵을 소비하는 목적이 시간대 별로 다르다는 점을 반영하여 뚜레쥬르는 아침에는 베이글 류를 많이 생산하고, 점심과 저녁에는 간식류나 케익류빵을 생산하는 등 따른 시간대 별 다른 종류의 상품을 생산한다

또한, 흔히 뚜레쥬르를 연아 빵이라 일컫는데, 이는 브랜드 인지 (소비자가 어떤 제품 군에서 특정 브랜드를 재인식 또는 상기할 수 있는 능력)를 통한 뚜레쥬르의 차별화된 전략의 하나이다. 세계 영향력 있는 100인중의 한 명인, 김연아 선수가 다양한 빵 중에서 가장 맛있는 빵으로 뚜레쥬르를 선택했다는 점을 부각, 각종 CF등을 통해 연아 빵이라는 호칭을 얻고, 제품라인에 있어서도 연아 존이라는 기획 존이 있을 만큼, 타 브랜드에 비해 브랜드 인지 면에서 확실히 자리매김 했다 볼 수 있다.

재고품 관리로는 당일 만든 제품은 당일에 다 소진한다는 슬로건을 걸었기 때문에 당일 미 판매 된 재고품은 본사가 직접 수거해 푸드뱅크에 기부하는 형식으로 처리된다. 이는 뚜레쥬르라는 기업의 신뢰성과 사회적 이미지를 강화시킨다.

8. 가격

뚜레쥬르 파리바게트 크라운
깨찰빵 800 700 800
바게트 1500 1600 1500
우유식빵 1900 1900 1900
쉬폰케익 18000 22000 20000
제빵시장은 식품관련 시장으로, 현재 성숙기에 위치하고 있다. 주식 및 부식으로서 소비되는 제빵시장의 경우 쇠퇴기가 없다는 점에서 성숙기에 계속 머무를 것이고 이에 따른 뚜레쥬르의 전략은 중저가로 경쟁기업과 비교할 때 거의 비슷한 가격대를 책정하는 가격 대등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뚜레쥬르는 업계의 후발 주자임에도 불구하고 가격상의 우위와 단기적인 마켓쉐어를 늘리기 위한 바겐세일이나 특가세일 등을 하지 않는다. 이를 통하여 뚜레쥬르는 자사의 이미지를 비프렌차이즈 제빵업체(동네빵집)와 차별화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고품질의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었다.
<가격 비교 예>

9. 유통

•Web-POS system
업계최초 전산 시스템을 개발하고 도입하였고 이를 계속 발전시켜 웹포스(Web-POS) 시스템인 TIS(Tous Les Jours Information System)라는 뚜레쥬르 자체의 인터넷 기반 정보관리 시스템 개발하여 각 매장에서의 고객 관리, 생산, 주문, 배송, 본부 커뮤니케이션 등 제반 매장 운영을 혁신 시켰다. 그 결과로 정보 인프라에 의한 프랜차이즈 관리가 가능해져 TIS로 주문, 생산, 매출관리 등이 일원화 되었고 점포의 경쟁력도 강화되어 TIS로 본부와 가맹점간 각종 정보를 즉시 공유할 수 있다.

•Cold Chain System
이 시스템을 통해 고급원료와 선진기술로 생산한 반제품을 가맹점에 공급할 수 있게 되었고 각 점포에서는 해동, 발효, 굽기 등 매뉴얼을 이용하여 시스템화 된 제조과정을 이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시스템을 통해서 원료나 반제품이 냉동상태로 배송되기 때문에, 단순히 레시피만을 제공해주고 각 매장에서 반죽을 만들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맛의 변동폭을 최소화하고 본사에서 개발한 제품의 원래 맛을 최대한 살릴 수 있다.

10. 촉진

•스타마케팅
뚜레쥬르는 TV광고, 지면광고, 라디오광고 등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1999년 지미기, 2000년 이미숙, 2002년 김현주, 2004년부터 이현우 등을 메인 모델로 기용해 제품의 신선함을 강조하거나 따뜻한 분위기 위주의 정형화된 광고를 보여왔다. 이어 조인성과 구혜선이라는 영향력 있는 스타를 내세워 세련되고 도시적이면서 때로는 장난스러운 모습을 통해 뚜레쥬르 만의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2009년에는 조인성 대신 비를 새롭게 내세워 변신을 꾀하였다. 또한 김연아를 내세워 그의 이름을 딴 빵과 케잌 제품들을 출시하고 연아 달력을 제공하는 등 지속적으로 스타마케팅을 하고 있다.

•제휴 혜택 제공
베이커리 업계 최초로 고객 마일리지 카드를 만들었지만 현재 타 베이커리의 제휴 혜택들과 큰 차이점은 없다. 각종 통신사 할인, 포인트 적립 및 결제, 각종 신용 카드 할인, 뚜레쥬르 상품권은 물론이고 각종 모바일 상품권 등을 적용하여 제휴 혜택을 제공 하고 있다.

•프레쉬 다이어리 운영
참고문헌
이계임 외, “외식통계의 현황과 개선방안”, 농촌경제연구원(2005), pp27-31
김미자, 정지원 “외식사업의 환경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 연구논문(2004)
김동호, “한국의 외식산업의 제과제빵 산업의 공존전략 모색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 연구논문(1997)
장남수, “한국인의 아침식사 실태”, 대한영양사협회 연구논문(2003)
안광호, 김동훈, 김영찬, “시장지향적 마케팅전략” 학현사, 2002년
유필화, 김용준, 한상만 “현대마케팅론”, 박영사, 1998년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04년
[대한 제과협회, 기획취재] 2001년 2-6월호
[대한 제과협회, 월간베이커리] 2002년 2월호
[식품음료신문] “업종별 결산과 전망”, 2005년 1월 4일자, “꾸준한 성장을 보이는 CJ 뚜레쥬르”, 2000년 4월 20일자
[온라인한국경제신문] “프렌차이즈 빵집 무엇을 할까?”, 2005년 7월 17일자
[매일경제신문] 1999년 7월 2일자
[파이낸셜 신문] 2000년 1월 2일자
http://www.bakery.or.kr/
http://www.paris.co.kr/
http://www.crownbakery.co.kr/
http://www.tlj.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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