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뉴스 모니터 실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모니터 요원의 기본 자질

2. 신문뉴스 모니터 대상

3. 모니터의 단계별 과정

4. 내용분석이란 무엇인가?

5.『바른언론을 위한 시민연합』신문뉴스 모니터 사례

6. 선거보도 모니터 연습

본문내용
1. 모니터 요원의 기본 자질

모니터의 목적은 언론을 감시하는 것이다. 즉 언론의 잘잘못을 가려내 잘못된 것이 있으면 그 내용을 시정하도록 요구하며, 잘된 것은 더욱 잘 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그러나 모니터의 영역이 광범위할 뿐만 아니라 언론의 내용 역시 정치․경제․사회․문화․오락 등을 포괄하고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모니터를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언론에 대한 전문성과 비판적인 인식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모니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기본적 자질이 요구된다.

1) 사회를 바라보는 비판적인 안목

모니터 요원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 중의 하나가 언론 현상, 더 나아가 사회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안목이다. 물론 일반인의 수준 이상이 되어야 하는데, 모니터 요원에게는 과학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사회 현상을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이 반드시 요구된다.




2) 적극적인 사고

모니터 요원은 관련 신문기사나 프로그램을 관심 있게 지켜보고 그 안에서 무엇인가를 발견해 내고 지적해 내려는 적극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또한 모니터를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자료 수집, 관련 법규 숙지 또는 언론사에 보도내용 확인 요구 등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고와 행동이 요망된다.

참고문헌
김영석, 「사회조사방법론」, 나남, 1999. 3.

문철수, "한국 신문사설에 나타난 문민정부 정책의 정치적 상징성 연구," 「언론연구」, 한국언론연구원, 1995. 12.

바른언론을 위한 시민연합, 「'98 언론모니터 종합보고서」, 1998.

임동욱․윤석년, 「언론모니터의 이해와 활용」,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잘했습니다
  • hhs2***
    (2006.09.21 22:07:55)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교육]대학교육의 목적,무상화, 대학교육의 미디어교육,언어문화교육, 대학교육의 정보화, 대학교육의 문제점,제고방안 분석
  • 신문제작 기초신문매체의 제작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편집계획의 수립, 취재, 기사작성, 신문 편집 등의 전 과정을 실제체험으로써 실무에 임할 능력을 배양한다. 편집기획, 취재보도, 지면제작 등 3단계의 제작과정을 학습한다. 7) 신문편집 기획과 구성신문 만들기 위한 기획회의 과정, 지면의 구성, 취재방향 등의 전 과정을 실습한다. 8) 취재보도실습뉴스가 무엇이며, 뉴스의 유형, 종류, 구성요소, 보도 작성법을 이해함으로써 뉴스를 어떻게 취

  • [방송학] 뉴스에 대한 이해와 나타나는 문제점(시청률을 중시하면서 나타나는 역기능을 중심으로)
  • 뉴스 내용이 곧 우리가 간접 경험하게 되는 세계상(pictures of the world)이다”라고 했는데 이것은 뉴스가 우리가 경험 할 수 없는 부분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하게 해주는 수단임을 잘 나타낸다.매스미디어의 영향과 정보사회로의 발전은 우리에게 더 많은 뉴스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현재 뉴스에 있어서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는 단연 신문과 방송일 것이다. 신문은 정보의 자세함과 그에 따른 뉴스의 질에 있어서도 TV를 앞서지만 1950년도부터 시

  • [언론학] 한국언론이 민주사회에 미친 영향
  • 신문 이용을 통해 그들의 정치적 지식과 시민의식을 높이며 정치에 참여하게 된다는 사실이 반복적으로 발견되었다 (McLeod, 1988; Neuman, Just & Crigler, 1992). 또한 독자들은 보도된 뉴스에서 일정한 패턴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음도 밝혀졌다. 이외에도 “세상에는 질서가 있으며 노력만 한다면 이러한 질서를 이해할 수 있다”는 세계관(worldview)을 소유한 국민들이 그렇지 못한 국민들에 비해 더 많은 정치지식을 갖고 있으며 정치참여가 높음이 밝

  • 초등학교 대상의 미디어 교육
  • 뉴스프로그램을 반별로 보여 주었다. 아이들은 편집된 영상과 촬영된 영상의 차이점을 비교하면서, 편집은 촬영된 순서대로 꼭 할 필요가 없고 시간 순서를 바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촬영된 내용을 지울 수 있다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는 실습이 있었다. 더 나아가 장르 제한 없이 제작하는 모둠별 프로그램은 이야기 판 순서대로 촬영하지도 않았다. 그런데 아이들은 모둠별 프로그램 제작을 매우 어려워했다. 장르와 소재 제한 없이 자신들 스스로

  • [일반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신문활용학습 -NIE, 협동학습,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 신문협회재단은 가정에서 부모가 직접 NIE 지도하는 것을 돕기 위해 ‘리터러시 데이 타블로이드’와 ‘함께 배우자’란 두 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리터러시 데이(9월 8일)를 기념하기 위해 제작되는 ‘리터러시 데이 타블로이드’는 어떻게 자녀의 읽기 지도를 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며, ‘함께 배우자’는 유치원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위한 워크숍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미국 플로리다에 있는 뉴스 저널(http://www. nieworld.com)에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