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셰익스피어와 한 여름 밤의 꿈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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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셰익스피어와 한 여름 밤의 꿈
Ⅲ. 한 여름 밤의 꿈과 매너리즘
Ⅳ. '한 여름 밤의 꿈' 꼭짓점 분석
(1) 이성적 - 고대 아테네, 기존세대(테세우스, 아이게우스)
(2) 영성적 - 요정의 숲, 요정(오베론, 티타니아, 퍼크)
(3) 감성적- 변화된 아테네, 젊은 신세대(네 연인들)
Ⅴ. 꿈의 의미 찾기
(1) 작품 내적 해석
(2) 작품 외적 해석
Ⅵ. 결론
Ⅶ. 부록
(1) 연극 대본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세상에는 많은 분야의 학문과 예술이 존재하고 대부분 분야에는 거장이라 불릴만한 인물들이 역사 속에 존재하고 있다. 과학에서는 노벨과 아이슈타인, 미술에서는 다빈치, 음악에 베토벤 등 각 분야의 거장들이 있는 가운데 문학의 경우 ‘전쟁과 평화’의 톨스토이, ‘돈키호테’의 미구엘 데 세르반테스 등 여러 작가들이 떠오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한국 내에서, 그리고 특히 한국의 청소년들에게 가장 친숙한 외국의 작가는 누구일까? 이 질문에 대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셰익스피어를 언급할 것이다. 대부분의 한국 청소년들은 초등학교, 중학교를 거치며 셰익스피어의 4대 희극과 4대 비극을 읽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는 셰익스피어의 위대함을 나타내주는 일화로 영국이 그 당시 경제적, 정치적으로 매우 중요한 식민지였던 인도와 셰익스피어를 바꾸자 해도 결코 바꾸지 않을 것이라 하였다는 전설적인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기도 한다.

하지만 이렇게 필독서로 꼽히고 있는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에 대한 우리의 이해의 깊이는 어느 정도일까? 이번 학기에 '한여름밤의 꿈'을 주제로 연극하게 된 우리 조의 경우만 보아도 작품 대강의 내용과 4대 희극의 이름 정도는 꼽을 수 있지만 그 속에 내재된 주제와 작가가 그리고자 하는 바, 역사적 배경 등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는 학생은 찾을 수 없었다. 지적 활동이 활발한 대학생들의 경우가 이러한 것이다. 시험과 관련된 지식에 치중하고 정독이 아닌 속독을 권장하는 우리나라의 교육방식의 산물이라고도 볼 수 있다. 우리 조의 학생들은 이번 연극을 위해 '한 여름밤의 꿈'에 대해 많은 것을 새로 알아보았다.

'한 여름밤의 꿈'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가인 셰익스피어가 살던 시대적 배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였다. 르네상스 시대 말기와 바로크 시대 초기의 중간 지점이었던 이 작품의 발간 시기는 '매너리즘'으로 대변되어 질 수 있다. 그러한 시대적 배경을 이해한 후에 이 작품 속에 내재되어 있는 서로 다른 세 가지 꼭짓점에 착안하여 분석을 해보았다. 특정 인물과 장소로 대표되어 세 꼭짓점으로 나누는 그 구조에 대해서 본론에서 이야기해보도록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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