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회복지시설의 프로그램 및 자원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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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프로그램의 기획
제2절. 프로그램의 종류
제3절 .프로그램에 활용할 자원
본문내용
사회문제의 분석 : 사회문제 분석에는 고려해야 할 차원은 첫째, 사회문제에 대한 정의(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한 용어로 진술), 둘째, 그 문제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분석, 셋째, 그 문제와 관련하여 지향해야 할 이념과 가치에 대한 규정, 넷째, 그 문제의 존재로 인하여 이득을 보는 사람들과 피해나 고통을 당하는 사람들의 확인 및 그 이득과 피해(고통)의 유형들에 대한 확인 등이다.

2) 욕구사정 : 욕구서정은 사회문제의 정의와 의미 그리고 행동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출발한다. 표출된 욕구가 정확히 이해되고 분석되었다고 할지라도 특정문제의 해결을 원하는 사람들의 욕구가 명확해지지 않았기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욕구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밝히는 작업이 중요하다.

3) 대상자 선정 : 욕구가 있는 모든 지역주민들에게 프로그램이 제공될 것인지 아니면 특정 연령에 혹하는 일부 집단에게만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인지 등은 프로그램 제공자의 관리 측면과 재정적인 여건, 서비스의 효율성 차원에 기초하여 결정해야 하는 것이다.
4) 프로그램 가설의 설정 : 사회복지시설에서 운영할 프로그램 기획 시 가설을 설정하는데, 이는 가설을 설정함으로써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프로그램이 나아갈 방향, 범위, 목적 그리고 효과에 대한 진술을 미리 규정함으로써 프로그램과 관련이 있는 사회복지사나 시설 이용자 또는 재정후원단체 등이 프로그램의 성격을 보다 확실하게 인지하고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돕는다.

5)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의 설정 : 프로그램의 목적은 프로그램이 성취하려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의 진술이자 시설 이용자들을 위한 바람직한 결과를 나타내 준다.
① 지역사회 주민들의 잠재능력을 개발시켜 줌으로써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갖게 한다.② 지역사회 및 주민들의 힘을 고취시켜,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③긍정적이며 바람직한 상태로 지역사회 및 주민들을 변화시킨다. ④특정인구집단의 욕구나 사회문제에 대해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교육함으로써 욕구를 자발적으로 표출시켜 불만이 집결되지 않도록 한다.
목표(objectives)는 사회복지시설 이용자들이 제공받아야 하는 분명한 혜택으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이다.

6) 프로그램 내용의 구체화 : 사회복지시설 이용자들에게 서비스와 기술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구체적인 서비스나 혜택을 제공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구체적인 서비스나 혜택을 제공할 것인지 등과 관련한 세부적인 틀을 결정하는 단계이다.

7) 프로그램 실행 : Gilbert와 Terrell은 사회복지기관들이 클라이언트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재화, 서비스 그리고 정보에 대한 접근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서비스 전달 요소들은 ①지지, ②조정, ③시민참여, ④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이전 서비스를 받았던 클라이언트를 직원으로 채용, ⑤서비스 신청자격에 대한 소득관련 제한 이 있다.

8) 프로그램 평가 : 프로그램 평가는 휴먼 서비스(Human service)가 필요한지 아닌지, 서비스가 계획대로 제공되었는지 아닌지, 그리고 서비스가 합리적인 비용으로 욕구에 있는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지 아닌지를 결정하기 위한 조사방법과 기술의 모음이 프로그램 평가라고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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