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상담]현실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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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현실치료의 이론적 배경

2.현실치료의 목표

3.현실치료의 특징

4.정신장애의 발생원인

5.사례
본문내용
1. 현실치료의 이론적 배경

•현실치료는 1950년 윌리엄 그래서(William Glasser)에 의해 창시되었다.
•인간은 개인의 바람이나 질적인 세계와 지각세계가 불일치하는 경우에 갈등이 생기면서 문제행동을 선택하게 되는 것으로 본다.
• 정신과 수련과정에서 정통적인 정신분석의 개념이나 기법이 환자를 치료하는 데 효율적이지 않다는 것을 보고 정석분석과는 반대되는 치료적 접근법을 개발하고 검증하면서 시작되었다.
• 현재와 내담자의 현재 행동에 초점을 맞추었다.
•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를 현실적인 방법으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 내담자가 성공적인 정체감을 획득하도록 하고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도록 하였다
• 성장환경이 좋지 않았다는 이유로 자신의 잘못된 행위를 합리화하고 행동에 책임지지 않으려는 이들에게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다.
• 최근에는 인간은 누구나 자기의 질적인 세계를 추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에서의 패배적 정체감은 없다고 이론에 수정을 가하고 있다.
• 기본가정인 선택이론은,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될 수 있으며 그처럼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을 때 행복감을 느낀다고 보며, 우리가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가 하는 것은 타인이나 외부상황에 의해서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가 선택한다는 것이 기본 개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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