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서비스품질에서의 식스시그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비스품질에서의 식스시그마

닫힌 영업점으로 인한 외부 억제 줄이기(American Express사의 방문 실패 문제)
- Sai Kim, American Express사 식스시그마 블랙벨트
■문제 정의 및 측정
■자료 분석
■프로세스 개선
■프로세스 관리
■결 론

갱신 신용카드 미수령 없애기
- Chris Bott, American Express사 식스시그마 블랙 벨트
■문제 정의 및 측정
■자료 분석
■프로세스 개선
■프로세스 관리
■결 론

인력 관리 프로세스 주기 (Cycle Time) 개선
- Lisa Palser, E.I. Dupont De Nemours사 식스시그마 마스터 블랙벨트
■문제 정의 및 측정
■자료 분석
■프로세스 개선
■프로세스 관리
■결 론

전체 결론
본문내용
갱신 신용카드 미수령 없애기
- Chris Bott, American Express사 식스시그마 블랙 벨트
두 번째 사례 연구에서는 플라스틱 생산 프로세스를 개선하는데 식스시그마 툴을 효과적으로 이용한 것에 대한 논의이다. 여기서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사가 이미 종료한 프로젝트인 ‘갱신 신용카드 미수령 없애기’에 대한 내용이다. 이 분석을 통해 계속되는 지속적인 달러 저축에 대한 실패율을 줄이기 위해 식스시그마 기법을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문제 정의 및 측정
기밀유지를 위해 데이터는 공개되지 않았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사는 1999년 매월 평균 1,000개의 갱신 카드 반송분을 접수하였다. 이 중 65%인 650개는 카드 소유자가 주소를 변경하고 회사에 통보해 주지 않아 발생한 것이었다(그러므로 최신 주소가 우리의 데이터베이스에 담겨 있지 않았다). 미국 우체국 측에서는 이들을 ‘발송 가능(forwardable)’ 주소로 간주하고 있다(참고: 현재 아멕스 사는 반송된 신용카드를 받을 경우 카드회원에게 통지하지 않고 있다).
■자료 분석
우리는 결함의 중요 변수 X와 근본 원인을 찾아내기 위해 다양한 식스시그마 툴을 적용하였다. 우리는 Chi Square를 사용하여 다음 사실을 알아냈다.
-신용카드 유형 : 여러 가지 신용카드 유형 중 신용카드 반송 원인 상의 중대한 차이점들을 격리하였다. 아멕스 사의 카드 종류 중에서 옵티마(Optima)가 가장 높은 불량을 나타냈다. 그러나 다른 카드 유형과 비교해 불량의 비율 상으로는 그다지 중요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발행 이유 : 이 툴을 통해 우리가 신용카드를 발행해야 하는 세 가지 영역 즉, 대체•갱신•신규 구좌 영역에서 갱신이 단연 가장 높은 불량률을 보인다는 것을 전적으로 입증했다.
-반송에 대한 타당한 이유 : 우리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초반에 조사 영역으로 고심스러웠으므로 우리가 가진 초기 데이터가 의미하는 것을 확인해내는 일이 중요했다. 반송에 대한 다섯 가지 이유를 테스트 한 이후, ‘발송 가능’ 주소지가 있으면서도 반송이 되는 퍼센트가 단연 가장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프로세스 개선
잠재적인 중요 변수 X를 찾아낸 이후 우리는 우리의 가설을 테스트하고 입증해야 했다. 모든 카드 갱신 파일에 대한 시범 프로젝트가 실행되었다. 8월 중순 모든 신용 카드에 갱신시 미국 우체국의 ‘전국 주소지 변경’ 자료와 ‘상충하는’ 것을 찾아내는 작업을 실시했다.
우리의 솔루션은 파일에 엄격한 기준을 설정함으로써 1,000개중 33%(즉, 월 333개의 카드)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시범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마친 결과 우리는 100만 개당 1만 3,500개에서 6,036개로 불량을 44.5%나 줄일 수 있었으며 연간 1,228달러를 절약하게 되었다.
■프로세스 관리
허용 한도 내에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프로세스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관리’를 유지하기 위해 시간의 추이에 따른 반환의 비율을 추적하는 도구로 ‘p차트’를 이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벤더가 보고서를 작성하였으며, 이에 근거하여 우리는 매월 불량률을 관찰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전국 주소지 변경’ 데이터베이스와 ‘상충’하는 신용카드가 우리 창고로 되돌아오는지를 알려준다.
■결 론
‘전국 주소지 변경’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함으로써 1,200여 개 카드 회원이 자신의 신용카드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만일 이를 실시하지 않았다면 카드 회원들은 자신의 카드를 제대로 수령하지 못했을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분명 회사의 수입과 고객만족도를 증대시킬 것이다.
인력 관리 프로세스 주기 (Cycle Time) 개선
- Lisa Palser, E.I. Dupont De Nemours사 식스시그마 마스터 블랙벨트
세 번째 사례 연구에서는 종업원의 장기적인 노동 불능 휴가 보조금에 대한 주기를 향상시키기 위해 식스시그마를 어떻게 적용하는가에 대해 살펴본다. 이 프로세트가 선택된 이유는 프로세스 소유주가 고객의 불만을 접수했기 때문이었다. 이 프로세스는 처음 지원서가 보조금 제공자에게 접수되면서 시작되어 ‘인정’ 혹은 ‘거부’라는 결정이 통보되기까지를 의미한다. 식스시그마를 어떻게 제3자 보조금 지급자에게 적용하는지도 아울러 다룰 것이다.
장기 장애 지원금 신청 프로세스는 종업원이 6개월 이하의 단기 장애 휴가에 있는 기간 중에서 5개월째부터 시작된다. 회사측에 대한 주기상의 요구사항은 장기 장애 복지가 끝나기 이전에 인정 혹은 거부 결정을 받는 일이다. 적정 시기의 결정을 놓쳐서 발생하는 재정적 비용은 결국 단기 장애 복지의 연장을 초래하여 결국 기업에게 장기 장애 복지 이상의 비용을 지우게 된다. 이 프로세스에서 주기상의 목표는 최종 45일 이내에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문제 정의 및 측정
우리 프로젝트 실시 팀에는 프로세스 관리자와 이 분야의 전문가, 그리고 복지 제공자측의 회계 관리자를 포함시켰다. 프로젝트 팀은 현재 프로세스를 도표화하고 그 프로세스를 문서화했다. 이 프로세스 지도와 그들의 경험을 통해 프로젝트 팀원들과 복지 제공자측의 클레임 처리자들은 프로세스 결과와 주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인과 도표를 작성했다.
종업원 중 무작위로 12명을 선발하여 구성한 고객집단의 프로세스에 대한 의견을 듣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다음 최종 45일 응시 원서 지원이 확정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6 시그마 통신서비스 분야 적용 성공사례
  • 품질관리6시그마 적용 사례(국내외 성공)-통신서비스분야 성공사레Ⅰ. 서 론1. 식스시그마 경영의 출현배경식스시그마 경영은 미국의 모토롤라사에서 1987년에 시작한 혁신적인 품질개선을 목적으로 제시된 기업경영전략이다. 1980년대 중반 모토롤라는 TQM을 바탕으로 방법론을 보다 정교화한 식스시그마 경영을 창안하였는데 당시 모토롤라는 일본 경쟁기업에 비해 제품 불량률이 1000배 높았으며 이를 시정하기 위해 연간 매출액의 5~10%를 품질비

  • 식스시그마 품질경영시스템 QMS
  • 품질경영시스템(QMS)품질경영시스템이란 생사되는 제품과 서비스를 포함하여 업무관행의 일관성과 그 향상을 확실하게 도와 주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매우 휼륭하게 문서화된 시스템으로 효율적인 품질경영을 성취하기 위한 절차를 명시한 스텐다드 즉 규격서에 기초를 두고 있다.식스 시그마식스 시그마란 통계척도를 사용하여 모든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문제 해결 과정과 전문가 양성 들의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하며, 품질혁신

  • 기업이 식스시그마 프로젝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성과가 무엇인가
  • 식스시그마 프로젝트란2. 식스시그마 성공요인3. 식스시그마 프로젝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성과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오늘날의 기업에서의 품질은 필수적인 요소로써 자리를 잡게 되었다. 과거에서의 품질은 공장에서 제품들을 잘 만드는 것을 의미했었다. 하지만 현재에서는 제품을 잘 생산을 하는 것을 넘어서 서비스의 기업에서도 관리를 해야 하는 요소로 손꼽히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많은 기업들이 품질경영에 대해서 많은 관

  • [전략경영] 금융서비스산업에서의 6시그마 도입 -LG 투자증권 사례
  • 품질경영차원으로 발전해 가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의 인터넷기술을 도입하여 품질관리의 디지털화를 서두르고 있다. 미국 모토롤라사의 밥 갈빈 회장이 시작한 품질개선운동은 총체적 품질경영의 흐름 속에서 혁신적인 기법의 하나로서 식스시그마 품질개선기법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그동안 제조업부문을 중심으로 식스시그마 추진기법들이 활발하게 도입되어 왔다. 우리조 발표내용은 우리나라 금융서비스산업인 증권부

  • 품질보증 시스템 조사 - 식스시그마,HACCP,KS,ISO,
  • 식스시그마(1) 정의그리스 문자인 시그마는 제품의 산포를 나타내는 통계학적 용어로 표준편차를 의미한다. 6 시그마(6σ)는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완벽에 가까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정립된 품질경영 기법 또는 철학으로서, 기업 또는 조직 내의 다양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현재 수준을 계량화하고 평가한 다음 개선하고 이를 유지 관리하는 경영 기법이다.6 시그마 모델의 통계적 가정이 되는 정규분포(2) 용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