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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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개요

Ⅱ. TESCO의 한국시장 진출

Ⅲ. 재고관리란?

Ⅳ. 재고 종류 및 분류

Ⅴ. 재고관리 시스템

Ⅵ. 재고 줄이는 방법

Ⅶ. 결론
본문내용
Ⅱ. TESCO의 한국시장 진출
ⅰ. 진입 Process
◦▣ TESCO의 한국 시장 진출 배경
1998년에는 미국과 유럽의 아시아 기업 인수합병(M&A)규모가 사상 최고치에 이르렀다. 그 이 유는 아시아 외환위기로 현지 기업들의 가격이 땅에 떨어지면서 미국과 유럽의 아시아 기업 사냥이 본격화된 것이다. 특히 영국이 아시아 기업 매수에 적극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의 테스코가 3억5천만달러를 투입해 태국의 슈퍼마켓체인을 인수한 것이 그 대표적인 일이다. TESCO는 이미 자국의 유통점 포화상태를 간파하고 동북아시아 쪽으로 진출을 꾀하고 있었다. 그래서 태국을 시작으로 동북아시아에 진출하게 되었는데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발판이 필요했고 그 발판이 바로 한국이 된 것이다.
TESCO는 우선 한국 내의 인수할 만한 기업을 찾고 있었고, 그 때 마침 삼성물산의 홈플러스에서도 외자유치를 위해서 국외 기업을 물색하고 있었다. 신규 투자 없이는 다국적 유통업체 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인식이 국내 유통업계에 팽배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두 기업은 시기 적절한 때에 연결될 수 있었다.
▣ 진입 시기 및 순서
TESCO와 삼성물산 홈플러스는 1998년 8월부터 협상을 시작했다. 이미 TESCO는 삼성물산에 대한 데이터를 충분히 수집한 상태였고, 삼성물산도 많은 다국적 유통업체에 대한 자료들과 TESCO 관련 데이터를 갖고 있는 상태라 수월하게 협상이 진행될 수 있었다. 1999년 초에는 삼성물산과 테스코사 유통사업부문 합작법인 설립작업이 급진전되었고, 테스코사 협상단이 방한하여 유통사업팀과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협의를 진행시켰다.
삼성물산의 백화점 부문(삼성플라자)이 합작법인에 포함되느냐의 여부로 협상이 오고갔으나 테스코측은 삼성의 백화점 부문보다는 할인점인 대구 홈플러스 및 부산, 경남 창원, 경기도, 수원 등지의 홈플러스 부지에 더 관심을 보였고 백화점 부문 인수에는 난색을 표명했다. 계속적인 협상을 통해서 마침내 삼성물산 유통부문 홈플러스와 영국 테스코의 합작회사인 삼성 테스코 주식회사가 법인등록을 마치고 1999년 5월 1일 출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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