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청주시 문화관광지 답사와 관광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 본 론
1. 청주시 관광지 조사

2. 상당산성을 표본 삼은 설문 통계 및 분석

3. 청주시청의 상당 산성의 개발 계획과 추진현황


■ 결 론
1. 청주시 관광 활성화 방안 제시
본문내용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다른 지방이나 다른 나라의 풍물, 풍속을 구경한다는 뜻을 지닌 관광(觀光)은 20세기 후반을 거치면서는 모든 국가의 국민들에게 생활의 필수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더욱이 급변하는 사회현상의 변화에 따라 사람들의 기본적인 가치관과 생활양식, 소득수준의 향상, 교통수단의 발달, 통신수단과 언론매체의 발전 및 새로운 국제질서와 규범의
창출 등으로 관광에 대한 욕구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러한 이유로 관광산업은21세기에는 첨단과학산업, 환경산업과 더불어 세계의 3대산업으로 자리매김되었던 것이다.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에서도 관광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높이 평가, 관광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기하고 있다.
지금껏 관광산업은 그 부가가치를 인정받아 고속적인 성장을 해왔고, 21세기에도 관광산업은 꾸준한 성장을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관광산업의 성장추세 가운데서도 특히 관광객들이 최근에 관심 있어하는 관광상품은 문화관광에 관련된 상품이다. 21세기를 맞고 있는 세계는 지금 문화관광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
문화관광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문화역사유적지의 관광에서 제공하는 장식품, 생활양식, 미적인 아름다움 그리고 상징물을 통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삶의 의미와 자신의 귀중함을 재확인하는데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관광객은 그러한 관광지의 방문을 점차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유산 관광은 현재시간에서 과거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문화유산은 관광객들에게 수많은 해석의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는 무한대의 시간과 장소로서 제공되어 지기도 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청주시의 문화 관광 중에서 문화재 및 문화유적지에 관한 관리실태와 관광행태를 알아보고 이 지역의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문화관광 경쟁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경영] 신탄진 봄꽃 축제 제안서
  • 문화와 관광을 겸비한 축제이다. 그러나 신탄진 봄꽃축제는 대전의 문화 자연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관광지임에도 불구하고 지역축제라는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신탄진 봄꽃축제는 벚꽃이라는 하나의 테마로 만으로 축제 형성되어 경제적 사회적 파급효과가 부족한 면이 발생, 벚꽃이라는 특수성으로 너무 단기간 축제 진행이 되고 있어 이를 배경으로 축제발전방안에 대해 과제를 수행하고자 한다.Ⅰ-2. 과업목적첫째. 신탄진 봄꽃축제의

  • [관광 축제 제안서] 신탄진 봄축제 제안서PPT
  • 문화관광부 홍보관리과를 통하여 신탄진 축제의 지역과 전국의 홍보계획수립 조정 및 협의 지원 추진 문화관광부의 홍보관리과를 통하여 신탄진 축제에 대한 문화관광정책의 관련된 각종 정보 및 상황관리 협의 문화관광부의 재정기획과와 지역문화과를 통하여 신탄진 봄꽃축제의 지역특성화 관광자원의 개발육성 및 지원확대를 추진 문화관광부의 지역문화과를 통하여 신탄진 축제지역 일대의 지역주민의 문화창조 및 향유 활성화에 관

  • [관광학] 평창 허브나라 답사 보고서 -관광농원 발전 방향을 중심으로
  • 관광농원의 유형은 관광활동 중심, 일반적 기능을 중심으로 하는 등의 방법으로 분류될 수 있다.(2) 현 관광농원의 문제점에 대한 선행연구김길영은 “관광농원 개발, 운영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2000)에서 관광농원 답사를 통해 ‘1~2인 위주의 관광농원 개발 ․ 운영으로 인한 주민공동 이익 미확보.’, ‘특색있는 관광농원 개발 ․ 운영 미흡’의 두가지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김정수는 “관광농원 경영 활성화 방안 연구”(2005)에서 ‘개인 중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의 기회가 오면, 더 나은 관광지라 생각되는 해외로 떠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세계문화유산이라는 훌륭한 관광자원을 활용하여 어떻게 그것을 세계적인 관광지로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해 현재 한국 세계문화유산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외국의 세계문화유산의 상품화 성공 사례를 분석하여, 경주지역 중심의 세계문화유산 마케팅 전략을 통해, 나아가 한국 세계문화유산의 경쟁력과 활성화 방안 및 관광 마

  • [관광답사] 해남 생태관광 답사 계획
  • 목 차Ⅰ. 답사 개요1. 답사주제 2. 답사목적 3. 답사 목적지 4. 일자및 대상 Ⅱ. 해남 생태관광 1. 생태관광이란? 2. 생태관광 사례 분석 3. 해남의 생태관광지 현황 4. SWOT분석 5. 활성화 방안 Ⅲ. 답사 계획 1. 일정 및 경로 2. 예산안 3. 명단 및 배정 Ⅰ. 답사 개요1. 답사 주제매년 방문객 및 수입에 있어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인바운드와 국내(Domestic)관광, 그 중에서도 생태관광은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관광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번 답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