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목표,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도덕적근거,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성격,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기능, 예절교육과정,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예절(예의범절)의 본질

Ⅲ.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분류
1. 본질에 따른 구분
1) 수기(修己)
2) 대인(對人)
2. 목적에 따른 구분
1) 윤리적의례(倫理的儀禮)
2) 사회적전례(社會的典禮)
3) 정치적법제(政治的法制)
3. 영역에 따른 구분
1) 수신예절(修身禮節)
2) 가정예절(家庭禮節)
3) 사회예절(社會禮節)
4) 국민의례(國民儀禮)
5) 국제의전(國際儀典)
4. 기능에 따른 구분
1) 신독(愼獨)
2) 외양(外樣)
3) 언어(言語)
4) 동작(動作)
5) 질서(秩序)

Ⅳ.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목표

Ⅴ.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도덕적 근거

Ⅵ.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성격
1. 민주적 생활태도 형성으로서의 예절교육
2. 한국적 정체성 형성으로서의 예절교육

Ⅶ.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기능

Ⅷ.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과정
1. 도덕 교육과정
2. 기술․가정 교육과정
3.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기」, 곡례상에 의하면 예는 모불경이라고 하여 경에서 예가 생기는 것으로 표현되어 있다. 원래 예(禮)자의 구성을 보면 예(禮)가 가지는 시초의 의미를 알 수 있다. 예(禮)자는 시(示)와 풍(豊)을 모은 문자이다. 시(示)는 원자가 신(神)자 중의 시(示)만을 떼어낸 것으로 시(示)는 또 다시 이(二)와 소(小)를 합친 것이다. 이(二)는 상(上)을 뜻하며 소(小)는 상천으로부터 일월성의 광선이 내려 비쳐주는 형상이요 풍(豊)은 곡(曲)과 두(豆)를 합친 것인데 두(豆)는 제기요, 곡(曲)은 그릇에 제물을 담은 모습이다. 제기에 제물을 담아서 신에게 올리는 경(敬)심의 표현이 예(禮)가 되는 것이다. 최초에는 예(禮)는 이렇듯이 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형식으로 비롯된 것이나 천명의 정치를 하면서 이러한 경외지심은 예(禮)를 정치적 법제, 사회적 곡례, 윤리적 예의로 실천하도록 확대되어 갔다. 따라서 예는 종교, 윤리, 교육, 정치, 경제, 사회 어느 분야와도 관련되지 아니한 것이 없다고 할 수 있다.

Ⅱ. 예절(예의범절)의 본질

예절 본질의 성(誠), 경(敬), 애(愛)는 정성스런 마음으로 윗사람에게는 공경으로, 아랫사람에게는 사랑으로 대하고자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마음속에는 정성스런 마음과 공경, 사랑하는 뜻을 품었더라도 밖으로 나타나 행동화되지 않는 다면 비례(非禮)가 되고 겉으로는 공경과 사랑의 뜻을 표하지만 정성스런 마음이 없을 때에는 허례(虛禮)에 지나지 않는다. 정성은 안에 있으며 자기 자신을 향한 것이라 대내․대자적(對內對自的)인 것이며 스스로의 인격을 도야하는 수기의 첫 걸음이다.
공경(敬)은 성이 대내․대자적인 것임에 반해 대외․대타적(對外對他的)이어서 대인관계에 있어서의 행동방법에 관한 것이다. 내가 남을 공경하면 남도 나를 공경하게 되는 것이니, 예를 대인관계로 이해할 때, 공경을 빼 놓고 예를 말할 수 없는 것이다. 또한 공경은 주체성 확립의 근원이니, 마음은 몸을 주재하고 그 마음을 주재하는 것은 바로 공경이다. 따라서 남
참고문헌
김명옥 - 중등학교 예절교육의 실태분석과 활성화 방안,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교육부 - 도덕과 교사용지도서, 서울 : 교과서주식회사, 2001
광주광역시교육청 - 예절교실, 1996
대구직할시교육청 - 기본예절 지도자료, 대구 : 영문사, 1991
정한규 - 신사임당이 들려주는 예절편, 서울 : 글수레출판사, 2001
현대교육출판 - 생활습관과 예절교육의 지도기술,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교육과정 목표,개정중점, 유치원교육과정 관련법규, 유치원교육과정 신체활동,기본생활교육, 유치원교육과정 구성방침, 유치원교육과정 제언
  • 유치원교육과정의 목표, 유치원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유치원교육과정의 관련 법규, 유치원교육과정의 신체활동, 유치원교육과정의 기본생활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유치원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유치원교육과정의 목표Ⅲ. 유치원교육과정의 개정 중점1. 학습 내용의 정선 및 수준별 적절성 도모2. 교육 시간 운영의 다양화 추구3. 생활 주제 중심의 통합적 운영 강조4. 기본 생활 습관 형성 및 협동적인 생활 태도 강조5.

  • [연구계획서] 아동기 신체적 폭력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 석사학위논문 - 단행본* 가정폭력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영동지청 선도위원 전문화 교육* 기타 척도 및 성격검사(2007)* 연세대 사회복지연구소(1990), 한국가정폭력실태와 행위자교정프로그램 개발 연구* 여성가족부, 2007년 연구* 설문지 작성법- http://www.pvalue.co.kr/* 청소년 범죄의 발생원인과 그 대책. 세일출판사. 2000 * 한국여성개발원(1991), 가정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청소년복지론」 교육과학사

  • 유소년 중심 태권도 도장의 한계와 개선 방안0k
  • 지도자들은 수련생들이 입관하는 주된 이유로 체력단련(17%), 인성/예절 교육(20%)이라고 밝혔다. 반면 퇴관의 이유로는 진학 교육을 위한 입시학원 등록(31%), 경기악화로 인한 가계수입 감소(30%), 입관 후 더욱 더 나빠진 수련생의 태도(18%) 등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단조로운 프로그램, 학부모와 수련생 관리 부실 등이 퇴관의 이유로 언급됐다. 태권도장 홍보방법으로는 태권도장이 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수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 [바른생활태도][바른생활][바른생활태도 중요성][바른생활태도 교육적 특성]바른생활태도의 중요성, 바른생활태도의 교육적 특성, 바른생활태도의 지도, 바른생활태도의 습관, 향후 바른생활태도의 신장 방안 분석
  • 지도되어야 하겠다.2.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은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한 기본 정신을 구현하고 초등학교 저학년의 위치와 도덕적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구성하였다.특히 다음과 같은 점을 강조하였다.첫째, 일상적인 인간관계에서 요구되는 가장 기본적이고 공통적인 행동규칙과 가치관을 형성시키는데 중점을 두었다.둘째, 저학년 학생들의 도덕적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기본적인 예절과 도덕규범

  • [성격심리] 건전한(건강한, 살기 좋은) 사회가 갖추어야 할 조건
  • 교육비 지출이 너무 많음(사교육비, 대학 등록금)복지 정책이 잘 이루어지지 않음개인이 생각하는 행복수준이 너무 낮음준법 의식이 낮음4.미국 - 타국의 압력을 받지 않음인도 - 마음이 편안하고, 마음의 안정을 중요시함일본 - 친절하고, 예의바름프랑스 - 여성의 인권이 보장됨 (미혼모 교육 지원, 여성의 육아 휴직 등)독일 - 교육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잘 이루어지고 있음덴마크 - 정부 주도의 사회복지 정책으로 복지가 보장됨5.정치 - 부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