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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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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예절(예의범절)의 본질
Ⅲ.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분류
1. 본질에 따른 구분
1) 수기(修己)
2) 대인(對人)
2. 목적에 따른 구분
1) 윤리적의례(倫理的儀禮)
2) 사회적전례(社會的典禮)
3) 정치적법제(政治的法制)
3. 영역에 따른 구분
1) 수신예절(修身禮節)
2) 가정예절(家庭禮節)
3) 사회예절(社會禮節)
4) 국민의례(國民儀禮)
5) 국제의전(國際儀典)
4. 기능에 따른 구분
1) 신독(愼獨)
2) 외양(外樣)
3) 언어(言語)
4) 동작(動作)
5) 질서(秩序)
Ⅳ.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목표
Ⅴ.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도덕적 근거
Ⅵ.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성격
1. 민주적 생활태도 형성으로서의 예절교육
2. 한국적 정체성 형성으로서의 예절교육
Ⅶ.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기능
Ⅷ. 예절교육(예의범절지도)의 과정
1. 도덕 교육과정
2. 기술․가정 교육과정
3.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예기」, 곡례상에 의하면 예는 모불경이라고 하여 경에서 예가 생기는 것으로 표현되어 있다. 원래 예(禮)자의 구성을 보면 예(禮)가 가지는 시초의 의미를 알 수 있다. 예(禮)자는 시(示)와 풍(豊)을 모은 문자이다. 시(示)는 원자가 신(神)자 중의 시(示)만을 떼어낸 것으로 시(示)는 또 다시 이(二)와 소(小)를 합친 것이다. 이(二)는 상(上)을 뜻하며 소(小)는 상천으로부터 일월성의 광선이 내려 비쳐주는 형상이요 풍(豊)은 곡(曲)과 두(豆)를 합친 것인데 두(豆)는 제기요, 곡(曲)은 그릇에 제물을 담은 모습이다. 제기에 제물을 담아서 신에게 올리는 경(敬)심의 표현이 예(禮)가 되는 것이다. 최초에는 예(禮)는 이렇듯이 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형식으로 비롯된 것이나 천명의 정치를 하면서 이러한 경외지심은 예(禮)를 정치적 법제, 사회적 곡례, 윤리적 예의로 실천하도록 확대되어 갔다. 따라서 예는 종교, 윤리, 교육, 정치, 경제, 사회 어느 분야와도 관련되지 아니한 것이 없다고 할 수 있다.
Ⅱ. 예절(예의범절)의 본질
예절 본질의 성(誠), 경(敬), 애(愛)는 정성스런 마음으로 윗사람에게는 공경으로, 아랫사람에게는 사랑으로 대하고자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마음속에는 정성스런 마음과 공경, 사랑하는 뜻을 품었더라도 밖으로 나타나 행동화되지 않는 다면 비례(非禮)가 되고 겉으로는 공경과 사랑의 뜻을 표하지만 정성스런 마음이 없을 때에는 허례(虛禮)에 지나지 않는다. 정성은 안에 있으며 자기 자신을 향한 것이라 대내․대자적(對內對自的)인 것이며 스스로의 인격을 도야하는 수기의 첫 걸음이다.
공경(敬)은 성이 대내․대자적인 것임에 반해 대외․대타적(對外對他的)이어서 대인관계에 있어서의 행동방법에 관한 것이다. 내가 남을 공경하면 남도 나를 공경하게 되는 것이니, 예를 대인관계로 이해할 때, 공경을 빼 놓고 예를 말할 수 없는 것이다. 또한 공경은 주체성 확립의 근원이니, 마음은 몸을 주재하고 그 마음을 주재하는 것은 바로 공경이다. 따라서 남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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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옥 - 중등학교 예절교육의 실태분석과 활성화 방안,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교육부 - 도덕과 교사용지도서, 서울 : 교과서주식회사, 2001
광주광역시교육청 - 예절교실, 1996
대구직할시교육청 - 기본예절 지도자료, 대구 : 영문사, 1991
정한규 - 신사임당이 들려주는 예절편, 서울 : 글수레출판사, 2001
현대교육출판 - 생활습관과 예절교육의 지도기술,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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