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놀이(극화학습,역할극) 과정, 역할놀이(극화학습,역할극) 학습사례, 역할놀이(극화학습,역할극) 학습모형, 역할놀이(극화학습,역할극)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역할놀이(극화학습, 역할극)의 개념

Ⅲ. 역할놀이(극화학습, 역할극)의 발달과 원리

Ⅳ. 역할놀이(극화학습, 역할극)의 기능

Ⅴ. 역할놀이(극화학습, 역할극)의 과정
1. 극본교재의 학습과정
2. 비 극본교재의 학습과정

Ⅵ. 역할놀이(극화학습, 역할극)의 학습 사례
1. 학습주제
2. 학습목표
3. 교수․학습 과정안
4. 본시 학습의 평가

Ⅶ. 역할놀이(극화학습, 역할극)의 학습모형과 적용
1. 상황 설정 단계
2. 준비 및 연습 단계
3. 실연 단계
4. 평가 단계

Ⅷ. 역할놀이(극화학습, 역할극)의 평가
1. 장점
2. 단점
3. 고려되어야 할 점
1) 교사의 새로운 역할
2) 교사와 학생의 태도
3) 실수(mistake)에 대하여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할놀이학습은 학습의 영역에서는 교과서의 내용을 극화하여 이해와 표현의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생활경험을 중핵으로 하는 교육과정에 있어서는 역할놀이의 주제 및 소재를 인간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취재할 수가 있는 것이므로 모든 학과에 걸쳐서 자유로이 사용될 수 있는 학습형태이다. 연극 자체가 종합예술의 성격을 갖듯이 역할놀이학습은 학습면에서도 다목적을 한꺼번에 달성할 수 있는 성질을 가진 학습 활동으로써 직접 참가하는 극의 학습, 극을 관찰하는 학습, 극본을 써보는 학습, 교과서의 줄거리를 극화해서 상연하는 학습 등이 있다.
역할놀이학습을 적용함으로써 교육적으로 여러 가지의 가치를 거둘 수 있다.
첫째, 극화에 있어서는 토의, 조사, 구성, 창작, 청취, 관찰, 독서 등과 같이 모든 학습 형태가 하나로 집약되는 것으로 극화가 가지는 종합적 학습으로서의 가치를 가진다.
둘째, 극화에 있어서는 시나리오를 쓰는 사람, 연기를 하는 사람, 무대를 꾸미는 사람, 의상을 만드는 사람, 음악효과를 내는 사람, 조명효과를 하는 사람, 입장권을 파는 사람 등과 같이 각자가 일정한 역할을 분담하면서 공동의 목적에 참가하는 것으로써 개인학습과 공동학습이 조화되어 개인의 특색을 살리면서 사회적 감정을 육성할 수가 있다.
셋째, 학습내용이 극화되는 것은 학습자가 학습에 참가하는 기회를 주는 것이며, 체험을 통해서 학습을 내면으로부터 관망함으로써, 학습에 흥미를 증가시키며, 인상을 강화하며, 이해를 심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이것이 정서적 요소를 수반함으로 학습효과를
참고문헌
○ 김지나(2001), 역할놀이를 활용한 법교육방안,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진철 외(1998), 역할놀이, 학문출판사
○ 남세진(1997), 역할놀이, 서울대학교 출판부
○ 박영숙, 극화 수업과 함께하는 수행평가 1년
○ 부윤정(2000), 교재 재구성을 통한 역할놀이 교수학습 방안, 제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양희(2001), 역사교육에서 교육연극을 활용한 수업의 실제와 그 결과 분석, 역사교육논집 2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이론적용하기-기억의 과정과 지식, 사고기능의 습득과 발달
  • 학습이론1. 고전적 조건화 이론2. 작동적 조건화 이론5장 기억의 과정과 지식1. 정보처리 모형2. 조직화의 원리3. 정교화의 원리4. 부호화 특수성의 원리6장 사고기능의 습득과 발달1. 메타인지2. 시소타기7장 사고기능의 응용1. 전이효과적인 역사수업에 관하여I. 서론 3II. 본론1) 강의식 수업 6) 시뮬레이션 2) 문답식 수업 7) 시청각교육의 활성화 3) 토론식 수업 8) 시대학습 4) 토의법 9) 인물학습 5) 역할극 10) 비교학습 1. 역사수업 모형 2.

  • 도덕과교육 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의사결정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NIE학습,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 학습의 안내1) 가치 명료화 학습의 일반적 절차2) 주요 적용 교과3) 가치 명료화 학습의 단계Ⅴ.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1. 역할 놀이의 개념 및 특성2. 역할놀이의 기능3. 역할 놀이 학습 적용 상 유의 사항Ⅵ. 도덕과교육 NIE학습(신문활용교육)1. 개념2. 사례1) NIE 활동안의 예2) 신문을 교재화 할 때 유의할 점3. 방법Ⅶ. 도덕과교육 모의학습1. 모의 학습의 이론1) 개념2) 효과2. 모의 학습의 과정1) 준비2) 실시3) 결과 토의3. 적용 사례1) 개념

  • [영어교육][영어수업][영어학습]영어교육(영어수업,학습)중요성,내용,의사소통중심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학습)게임학습,사례,학습모형
  •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의 중요성과 내용,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과 역할놀이, 드라마활동, 의사소통중심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과 게임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의 사례, 영어교육의 학습모형 분석Ⅰ.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의 중요성Ⅱ.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의 내용1. 영어과 교육과정 내용1) 언어 기능 영역의 내용2) 언어 기능면의 특징2. 언어 재료면1) 언어 재료의 내용2) 영어과 교육과정 구성의 특징3) 의사소통에

  • [청소년지도방법론] 역할연기
  • 역할 연기를 통해 타인의 역할을 경험해 봄으로써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극화된 놀이로 청소년 대상의 교육에 많이 이용되고 일부에서는 심리치료 방법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1. 역할연기란 무엇인가? 어떤 역할에 대하여 자발적으로 자유롭게 실시하는 연습에 의한 체험학습방법이다.즉, 이것은 인간이 생활하는데 요구되는 여러 가지 사회적 행동을 이해하고 체득하여 좀 더 발전적으로 참조해 가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역할연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
  • 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 목 차 ◈Ⅰ. 일반 사회의 특징 Ⅱ. 시뮬레이션1. 모델ㆍ시뮬레이션ㆍ게임ㆍ역할극ㆍ놀이학습 2. 여러 가지 형태의 시뮬레이션 학습3. 시뮬레이션 학습의 교육적 의의4. 시뮬레이션 학습의 교수 학습상의 문제점5. 시뮬레이션 학습의 제작과 관련된 문제점6. 시뮬레이션 학습 프로그램 만들기1) 시뮬레이션을 만드는 7단계2) 시뮬레이션 학습의 과정Ⅲ. 역할 놀이 수업 모형 1. 역할놀이 수업모형1) 역할놀이의 개념과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