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도야이론과 능력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형식도야이론, 능력심리학과 그것의 교육적 의미에 대하여...

형식도야이론은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 그 자체보다도 그것을 배우는 동안에 체득되는 정신상태 즉, 사고력이나 태도가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형식도야이론은 20세기초에 이르기까지 교육에 관한 일반적인 견해로서 받아들여져 왔다. 형식도야이론은 그 당시 사람들 사이에 일반적으로 통용되었던 ‘마음’에 관한 상식적인 견해를 반영한 교육이론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상식적인 견해는 일반적으로 ‘능력심리학’이라 부른다. 그리하여 형식도야이론은 능력심리학을 기초로 한 교육이론이라 볼 수 있다. 능력심리학의 설명에 의하면 인간의 ‘마음’은 지각,기억,상상,감정,의지,추리 등에 있어서 서로 뚜렷이 구분되는 몇 가지 일반적인 능력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능력들은 신체적인 근육에 비유되는 ‘마음의 근육’이라는 뜻에서 심근(心筋)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즉, 형식도야이론에서 교육의 목적은 심근을 단련시키는 것, 결과는 정신도야, 즉 6 가지 능력이고, 방법은 능력의 반복적 연습이다. 또한 훈련의 전이가 자동적으로 보장되기 때문에 소수의 능력만을 학습하는 것으로 훌륭한 인간을 길러낼 수 있다고 보았다. 교육의 내용은 심근을 발달시키는데 효과적인 교과(예:7 자유학과)로 내용보다는 형식이 중요시 된다.
형식도야이론 교육의 장단점을 살펴보면 먼저 장점으로는 ①적은수의 교과목 ②깊이 있는 교육 ③교사와 학생간의 밀접한 인간관계 형성 등이 있고, 단점으로는 ①학습의 전이가 일반적이지 못하다
참고문헌
《이홍우, 교육과정탐구, 박영사, 2000 》
《인간과 교육의 이해, 세종출판사》
인터넷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
  • 제 3장.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제 1절교과중심 교육과정※ 최초의 전문적인 교육과정 연구가 시작되던 20세기 초 이전의 모든 교육과정을 지칭※ 대표적인 지식 중심의 교육과정 이론※ 가르치는 목적 - 정신의 도야 ← 형식도야 이론1. 형식도야 이론▶ 형식도야 이론은 19세기의 능력심리학에 근거하는 것▶ 우리의 정신은 지각, 기억, 추리, 상상, 감정, 의지 등과 같이 뚜렷이 6가지 능력으로 이루어짐▶ 형식도야 이론에서 형식 = 심근▶ 형식의

  • [교과교육론]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목적
  •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시작(1) 1918년 bobbitt에 의해 교육과정이 교육학의 전문분야로 자리 잡기 시작. (2) 그 이전의 모든 교육과정을 교과중심 교육과정이라 함2. 형식도야 이론(1) 능력심리학에 기초(2) 정신 또는 마음은 6가지 능력으로 구분됨(3) 지각, 기억, 추리, 상상, 감정, 의지 -이를 마음의 근육, 심근이라고 한다.(4) 심근은 근육처럼 훈련할수록 더욱 발달됨-예시 ) 수영선수의 어깨근육, 축구선수의 다리근육(5) 심

  • [교육평가]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 교과중심 교육과정contents개념단점장점유형특징교과중심 교육과정학교에서 학생이 배우는 모든 교과와 교재를 강조각 과목별로 아동들에게 가르칠만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열거교과중심 교육과정형식 도야 이론7자유과교과중심교육과정능력심리학지각기억감정의지추리상상형식도야이론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7자유과문법수사학기하천문학논리학대수음악7자유과7자유과형식적 도야교과중심교육과정교과중심 교육

  • 교육과정의 연구영역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
  • 이론이다. 능력심리학에 바탕을 둔 형식도야 이론이다. 사회와 문화-교육과정의 기초FOREDU교육철학의 성격교육현상에 대해 철학적 고찰을 하는 학문이다. 교육학은 본래 철학의 한 분야로서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교육에 대한 자연 과학적 연구방법의 발달에 따라 교육학을 하나의 독립 과학으로 형성 되었다. 교육과정의 연구영역1-교육과정의 기초1FOREDU본질주의의 개념 (2) 본질주의의 교육원리(3) 본질주의에 대한 비판 진보주의의 개념(2

  • 교과의 형성과 변화과정 - 서양에서 교과의 형성과 발전, 한국에서 교과의 형성과 발전
  • 형식도야 이론인간의 정신을 설명하는 능력심리학에 기초하고 있다.인간의 정신은 몇 가지 능력으로 구분되어 있다.-지각, 기억, 상상, 추리, 감지능력 32. 중세의 종교적 도덕적 교과중세문화의 3요소 그리스 로마 문화기독교 문화게르만 문화특 징 : 사제중심적,신중심적, 수도원중심적인간상 : 순종하는 인간상목 적 : 종교적 도덕률에 기초하여 정신도야를 통해 기독교적 완전성에 인도하는 것42. 중세의 종교적, 도덕적 교과중세의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