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문학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사이버문학의 개념과 특징
Ⅲ. 사이버문학의 적용 ( 작품 ‘늑대의 유혹’ )
Ⅳ. 사이버문학의 다양한 발전 양상
Ⅴ. 그러나 여전히 극복하지 못한 세계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인터넷’이라는 매체는 모든 이가 향유하는 보편적인 문화 전달 매체로 자리매김 했다. 다시 말해 인터넷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는 컴퓨터는 이미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깊숙하게 뿌리를 내리고 있으며, 디지털의 편리함을 떨쳐버리고 다시 ‘아날로그의 세계’로 뛰어들어간다는 것은 오히려 시대에 뒤쳐지는 행동이거나 혹은 일부의 사람들에게 한정되는 낭만으로까지 치부되기도 한다. 그만큼 컴퓨터는 현대인의 삶의 양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그동안 컴퓨터는 과학의 분야에서 그 영향력이 막대한 도구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그러한 예상은 이미 빗나간 지 오래되었다. 이제 과학과 인문학의 결합은 전혀 낯설어 보이지 않는다. 다소 리얼리즘 전통이 강했던 문학은 오히려 컴퓨터와의 결합에 있어 다른 분야보다 늦었다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디지털 시대를 살면서 현실과 괴리가 있는 문학은 독자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조망하기도 힘들다. 따라서 디지털 시대의 문학 담론은 이전의 담론과 달리 새롭게 태어나지 않으면 안된다. 그래야만 동시대의 시대상을 창조하는 언어로서의 소임을 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임성래 外, 『대중문학의 이해』, 예림기획, 2004, 266면. (발췌 및 재인용)

본 발표는 먼저 디지털이라는 시대적 상황에서 탄생한 사이버문학의 형성배경과 개념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초기 인터넷 소설 작품을 선정하여 그것을 중심으로 사이버 문학의 특성을 고찰하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사이버 문학의 다양한 발전 양상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사이버 문학

1. 개념

1) 사이버문학은 디지털이라는 시대적 상황을 인식하여 ‘소재적 상상상력과 의식적 상상력’을 포괄하는 ‘매체적 상상력’을 중시한다.
(창작면에서는 주변/본격이라는 이분법을 벗어나고 소통면에서는 양방향성, 실시간성, 익명성을 지향한다)

참고문헌
- 김종회, 「사이버 문학의 시대적 성격과 세계관」, 한국문학회, 한국문학논총(제32집), 2002년, 433-461면

- 김재국 - 「사이버리즘과 사이버 소설-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소설과 이론」, 국학자료원, 2004년

-임성래,外「대중문학의 이해」, 예림기획, 2005.
-이형권,「사이버 공간과 문학의 존재방식」, 이형권 문예시학회, 문예시학, 1999
-정병묵, “문학․인터넷, 상생의 길로 가다”, 아이뉴스24, 2009년 5월 18일자.
-구둘레, “인터넷 소설의 현재형은 소설의 미래형”, 한겨례21, 2009.05.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소설] 사이버소설 `그 놈은 멋있었다`로 대표되는 사이버 소설의 특징과 전망
  • Report사이버 소설 -「그 놈은 멋있었다」로 대표되는 사이버 소설의 특징과 전망서론사이버 소설이란1.사이버 소설의 개념사이버 소설, 사이버 문학이란 무엇인가. 사이버 소설은 넓은 의미로는 PC 통신 소설을 시작으로 하이퍼텍스트 소설, 현재 유행하는 인터넷 소설까지 ‘모든 통신 문학’을 이야기한다. 좁은 의미로는 컴퓨터라는 매체적 특성이 갖는 여러 특성을 가지며 오늘날 시대적 흐름인 포스트모더니즘의 연장선상에 놓인 사이

  • 사이버는 정말로 ‘문학’을 바꾸고 있나?
  • 문학 지평과 사이버 문학에 대한 논의들이 90년대 초중반부터 있어 왔는데, 직접적 관계가 적다니? 그 열렬하게 논의되는(정말인가?) 디지털 텍스트의 대두와 무한 복제가 가져오는 정전(正典) 파괴, 저자와 독자의 관계 변화, 이후 예고되는 하이퍼텍스트 소설, 인터랙티브 픽션, E-Book 등에 대한 논의들은 다 무엇인데? 그러나 아직까지 이 모든 변화라는 것들이 신디사이저가 음악에 끼친 만큼의, CG가 미술에 끼친 만큼의 충격이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고

  • 사이버문학(인터넷문학,온라인문학)특징,역사,단점, 사이버문학(인터넷문학,온라인문학)고전문학,통신문학, 사이버문학(인터넷문학,온라인문학)사례
  • 문학이 이어질 수 있을지, 그를 통해 건강하고도 풍성한 문학적 삶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 묘안을 갖고 있지 못한다. 특히 제도의 벽과 대면할 때, 그저 아득할 뿐이다. 몇 가지 중요한 사실을 짚어본다면 먼저, 방법이나 결과에 앞서 실상을 바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이제 아이들에게는 삶의 일부가 되어버린 사이버세상, 그 속에서 우리의 아이들은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함정은 무엇이고 가능성은 또 무엇인지를 알

  • 교육학 교육내용상세화 인물의 사고방식
  • 문학이 이러한 특성을 반영한다는 것이다.인간이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문학을 즐김은 본능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문학은 원시 시대부터 있어 왔고, 면면히 계승되어 온 점에 비추어 볼 때 인간의 문학에 대한 본능적 향유는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인간은 예술을 본능적으로 즐긴다. 많고 적음을 떠나서 문학의 향수 없이 사는 인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보통의 인간에게 있어서 문학의 향유는 필수적이다.문학의 교육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가

  • 목포문학관 - 박화성관을 다녀와서
  • 문학관에 전시될 정도의 업적을 남겼을까?’ 하며 의문점이 생겨 전시된 것들을 유심히 보게 되었다. 또한 한편으로는 이렇게 시간을 내서 왔으니 무엇인가 하나라도 배워서 가야겠다는 마음이 생겼다. 그럼 답사를 하면서 목포를 빛낸 소영 박화성 선생님에 대해 그 내용을 정리해 보기로 하겠다.Ⅱ. 본론 1. 박화성 약력1904. 4월 16일(음) 박운서와 김운선의 막내딸로 목포에서 출생1915. 목포 정명여학교 고등과 졸업1918. 숙명여고보 졸업, 천안과 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