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고전주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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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전주의' 에 대한 접근과 독문학에서의 고전주의
(Klassik und Klassik in der Germanistik)
(1) 고전주의
1-1) ‘고전주의’의 어원 (Die Etymologie der Klassik)
1.1.1 Was ist die Klassik
1.1.2 Einsicht
1.1.3 Klassik und Classic
1-2) ‘고전주의’의 배경 (Der Hintergrund der Klassik)
1.2.1 Das Charakteristikum - die Ordnung(질서), Humanismus(인간주의),
die Balance(균형), der Gleichklang(조화), die Ratio(이성)
1.2.2 Der Ausdruck in die Klassik
1-3) ‘의고주의’와 ‘고전주의’의 개념(Klassizimus und Klassik)
1-4) ‘바로크’ vs ‘고전주의’ (Barock vs Klassik)
(2) 독문학에서의 고전주의 (Klassik in der Germanistik)
2-1)독일 고전주의의 역사적 배경
(Der historische Hintergrund in der deutschen Klassik)
2-2) 독일 고전주의 문학의 정신적 배경
(Der geistige Hintergrund in der Literatur der deutschen Klassik)
2-3) 독일 고전주의 문학의 특징
(Merkmale in der Literatur der deutschen Klassik)

2. 파우스트 줄거리와 내용 분석
(Handlung des Faust & Analyse der Inhalt)
(1) 파우스트 등장인물 소개 및 인물 관계
(Vorstellung der Charakter des Faust & Beziehung der Charakter des Faust)
(2) 파우스트 작품 배경 및 줄거리 소개
( Hintergrund des Faust & Handlung des Faust)
(3) 파우스트 내용 분석 (Analyse der Inhalt des Faust)
(4) 비극으로써의 파우스트 (Faust als Tragödie)

3. 파우스트 안의 고전주의 (Klassik im Faust)
(1) 고전주의 문학의 특징 (Charakter der Literatur in die Klassik)
(2) 적용 - <파우스트> (Anwendung - Faust )

4. 고전주의에 대한 토론 (Diskussion über die Klassik)
(1) 괴테 소개 (Einführung zum Goethes Leben)
(2) 고전주의 시기구분 (Periodisierung des Klassik)

본문내용
1. '고전주의 ' 에 대한 접근과 독문학에서의 고전주의
(Klassik und Klassik in die Germanistik)

(1) 고전주의

(1).1 Klassik의 어원.(Die Etymologie der Klassik)

(1).1.1. Klassik에 앞서, 고전적이라는 의미의 Klassik.

고전주의(Klassik)의 단어에서 보면 익숙하게 보인다. 바로 클래식(Klassik=Classic)이다. 현재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클래식이란 단어가 바로 고전주의를 나타내고 있다.
17세기에 탄생한 형용사 Classic의 어원은 로마시대 상류층을 뜻하는 Classicus 고대 로마 시민은 6계급으로 구분되어 있었는데 그 최상급을 클라시쿠스(Classicus)라고 하였다. 여기서 뜻이 변하여 예술상의 최고 걸작도 '고전'이라 부르게 되었다. 특히, 고대문예의 부흥을 꾀한 르네상스를 경험한 유럽에서는 그리스·로마의 미술·문예가 예술의 이상적 전형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에, 이들이 가치판단 상 또는 양식상 '고전적'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던 것이다.

이다. 즉, 클래식이란 Classicus의 정신이자 Paxromana의 원동력이었던 “simplicity(단순함), balance(균형), regularity(규칙), purity(순수)”를 의미하는 단어이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Klassik(=Classic)이 이런 로마시대의 정신적인 의미는 아닐 것이다.
넓은 뜻에서는 시대의 비판을 받고 또 그 가치가 확인되어 하나의 모범으로서 영원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예술품도 가치판단 상 고전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따라서 그리스·로마의 예술뿐만 아니라 다른 시대, 다른 민족의 예술품이라도 그 문화권에서 모범적이고 전형적인 가치를 인정받은 경우는 고전적이라고 한다.
그리고 단순히 양식상의 용어로서 고전적이라고 하는 경우는 낭만 또는 바로크(Borock)에 대립되는 유형개념(類型槪念)으로서 해석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는 엄격한 포름(forme), 통일적이고 조화된 구성, 명석한 표현 등을 양식적 특징으로 들 수 있다

(1).1.2. Klassik vs Classic

- 클래식의 사전적 의미 :

① 독한사전에서의 Klassik 검색결과

Kla.s|sik, die; -, <단수만>:
1. 고대 그리스·로마의 예술과 문화, 고대 고전주의, 클래식.
2. 고전주의, 고전기.
3. 문화적 황금기(최고 수준의 시대).
4. 고전적 양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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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영돈, 『독일문학사조사』, 한국괴테학회, 2002
요한 볼프강 폰 괴테, 김수용 역 『파우스트』, 책세상, 2006
장순란. 『바이마르 고전주의』. 서울: 한국문화사, 2001.
서용좌. 『도이칠란트·도이치문학』.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8.
빌헬름 포겔폴. 정충국 역 『독일문학사』. 원광대학교 출판부, 1996
바르바라 바우만 외. 김성곤 역 『독일문학사』. 서울: 경진문화사, 2009
이명우, “괴테 <파우스트> 소고”, 충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01
박광자, “파우스트의 그레트헨의 비극”, 한국괴테학회, 2002
구정철, 괴테의 파우스트와 고전주의, 서울여대 1996
이인웅, “『초고 파우스트』와 『파우스트』제 1부의 그레트헨 비극 연구” 한국괴테학회,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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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세훈, “괴테의 『파우스트』연구(1) -비극 제 1부-파우스트”,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84
요한네스 베르트람, “파우스트의 현대적 이해”, 경남대학교 출판부, 1996
임성이, “『Faust』에 나타난 악의 문제”,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8
우승이, “괴테의 <파우스트>에 나타난 파우스트와 헬레나의 만남의 의미”, 석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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