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근현대소설연구] 아리시마 다케오 `어떤여자` 속 요코를 통해 일본 근대 사회 속의 여성상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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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작품의 배경 지식

1. 작가소개

1) 有島武郞의 연보

2) 당시의 시대적 배경


3) 주요작품

① 『或る女』

-『或る女』 줄거리

-『或る女』작품 배경


② 『かんかん虫』

③ 『カインの末裔』

④ 『小さき者へ』

⑤ 『石にひしがれた雑草』

⑥ 『生まれ出づる悩み』

⑦ 『房の葡萄』

⑧ 『惜しみなく愛は奪う』

4) 작품성향-인도주의적 이상 추구 : 白樺派

5) 有島武郞와 한국 작가

-김동인, 염상섭

Ⅱ. 작품에서 나타나는 배경

1. 시대적 배경

1) 국제정세

2) 국내정세

2. 공간적 배경

1) 상징적 의미의 공간
① 도쿄

② 미국

③ 기독교 학교

④ 미국행 배

⑤ 병원

2) 시대와 문화를 파악하는 공간

-사가미야(相模屋)

-가에이(嘉永)

-우라가(浦賀)

-마루마게(丸髷)

-속발(束髪)

-도코노마(床の間)

-테레빈유(terebene油)

-이토(伊藤)내각

-가쓰라(桂)내각

-천장절(天長節)

-보쿠리(木履)

-아즈마게다(吾妻下駄)

-시고키오비(扱き帯)

-아낙네

-「さあ今朝岩戸の隙から世の中を覗いて見るのよ。それも面白いでせう。」

-가루타(carta,歌留多)


Ⅲ. 당시의 여성상과 요코

1. 요코가 추구한 여성관

1) 외적인 면


① 미국 행 배를 타기 전

② 미국 행 배 안

③ 일본에 돌아온 후

④ 요코의 죽음 직전

2) 내적인 면

① 요코가 지니고 있는 내면의 문제

-피해의식

-요코가 가졌던 내면속의 예민한 감정

-반항심

② 구라치와의 관계를 통해 본 요코의 내면

③ 작품 후반부의 요코의 내면의 변화

④ 당시의 여성의 내면과 요코의 내면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본 요코가 추구했던 내면

-사회에 대한 불만과 반항심

-결혼문제와 남녀관계에 대한 의식

-외향을 통한 내면의 추구

2. 당시의 여성관

1) 당시의 주류적 여성관

2) 작가 아리시마 다케오가 바라본 여성관

3) 타인의 시선

남성의 시선

-기베

-고토

-기무라

-우치다

여성의 시선

-오야사 (요코의 어머니)

-우에노 음악학교의 케벨박사, 여학교 노처녀 선생

-우치다의 부인(요코의 어머니 오야사의 친구 우치다의 부인)

-이소카와 여사

-유모

-다가와 여사

-중상류층의 여성들 혹은 귀부인 차림의 여성들

4) 현대 일본의 여성관과 비교

① 현대 일본의 여성관


② 마츠다 세이코를 통해 바라본 여성관의 변화

3. 요코의 한계

1) 요코의 진보적 사상과 현실과의 괴리점

① 동생들에 대한 학대 · 박대

② 기베와 딸에 대한 처우

③ 돈에 대한 비자립적 태도

2) 다른 소설에 나온 인물과의 비교

① 헨리 제임스(Henry James)의 『여인의 초상 (The Portrait of a Lady,1881)』

② 미야모토 유리코 (宮本百合子)의 『노부코(伸子, 1924~26)』

③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Lev Nikolaevich Tolstoi)의 『안나 카레니나(Anna Karenina,1877)』

Ⅳ. 정리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작품의 배경 지식

1. 작가소개

1) 有島武郞의 연보

1878年(明治11) 1세  東京에서 출생.
1896年(明治29) 19세 學習院中等科를 거쳐 札幌農業学校로 진학
1901年(明治34) 24세 札幌農業学校 졸업
1903年(明治36) 26세 미국으로 유학
1907年(明治40) 30세 귀국. 東北帝国大学로 승격된 모교의 영어교사가 됨.
1910年(明治43) 33세 잡지「 白樺 (しらかば) 」를 창간
1917年(大正6) 40세  『カインの 末裔 (まつえい) 』
『迷路(めいろ)』
1918年(大正7) 41세  『小さき者へ(ちいさきものへ)』 
『生まれ出づる悩み(うあれいづるなやみ)』
1919年(大正8) 42세  『或る女(あるおんな)』
1920年(大正9) 43세 評論『 惜しみなく愛は奪ふ(おしみなくあいはうばう)』
1922年(大正11) 45세 농장을 소작민에게 해방시킴.
評論 『宣言ひとつ』
1923年(大正12) 46세 波田野秋子와 정사(情死)

 일본에서는 인도주의적 이상주의에 투철한 '사랑의 인간'으로 알려져 있다. 귀족 집안에서 7남매의 큰아들로 태어났는데 화가인 아리시마 이쿠마(有島生馬)와 소설가인 사토미 돈(里見)이 친동생들이다. 그는 귀족 학교인 가쿠슈인(學習院)에 들어가, 왕세자와 친구가 되기도 했다. 가큐슈인을 졸업한 뒤에는 19세기말 일본에서 근대사상의 중심지로 유명했던 삿포로농학교(札幌農學校:지금의 홋카이도 대학(北海道大學))에 진학했으며, 이곳에서 하층계급의 어려운 상황을 깨닫게 되었다. 어릴 때부터 외국인 목사에게 영어를 배운 그는 1896년에 농학교를 졸업한 뒤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그는 하버드대학교에서 문학사학위를 받고, 하버드대학원에서 역사와 경제학 등을 공부했으며, 워싱턴의 국회도서관에 다니면서 북유럽 문학을 자유롭게 연구했다. 또한 사회주의자인 가네코 기이치(金子喜一)와 교우를 통해서 크로포트킨의 무정부주의도 접했다. 특히 휘트먼·입센·톨스토이에게 깊은 영향을 받았다.
일본으로 돌아온 뒤 삿포로와 교토의 학교에서 교사로 일했지만, 1910년에 동생들과 동생의 친구인 시가 나오야(志賀直哉), 무샤노코지 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 등과 함께 잡지 《백화 ()》를 창간하여 문필활동을 시작했다. 이 잡지는 이 젊은이들이 공유하는 인도주의와 박애주의 이상을 널리 보급하는 데 이바지했다. 보편적 사랑이라는 아리시마 다케오의 이상은 부유한 귀족이라는 그의 입장과 정면으로 충돌했고, 그는 이런 자신의 입장에 본질적으로 내재해 있는 사회적 모순과 심각한 투쟁을 벌였던 것 같다. 『죽음과 그 전후 死と其の前後』를 쓴 1917년부터는 왕성한 창작활동을 시작했는데, 『카인의 후예 カイソの末裔』(1917)는 소작농들의 비참한 상황을 다룬 장편소설로서 그다지 주목을 받지는 못했다. 『어떤 여자 或る女』(1919)는 관습에 저항하여 자유롭게 살다가 파멸에 이르는 주인공의 삶의 고통을 호소한 것으로 그의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사랑은 아낌없이 빼앗는다 惜みなく愛は奪ふ』(1920)는 본능애(本能愛) 속에서 자아완성의 가능성을 모색한 대표적 평론이다. 그밖에 몇몇 작품을 잇달아 발표하여 인기작가가 되었으나 때마침 밀어닥친 사회주의의 거센 조류 속에서 사상의 동요를 일으켰고 하타노 아키코(波多野秋子)와 정사(情死)했다.

참고문헌
단행본

-연민수 편저, 『일본역사』,보고사 1998
-박경희 엮음, 『연표와 사진으로 보는 일본사』, 일빛 1999
-오카 요시타케 지음, 장인성 옮김, 『근대 일본 정치사』, 한림신서 1996
-아리시마 다케오(有島武郞),『어떤 여자(或る女)』, 서울, 향연, 2006
-아리시마 다케오(有島武郞),『어떤 여자(或る女)』, (서울:문학과 지성사, 2010)

논문

-신인섭 외, “아리시마 다케오 연구”, 건국대학교, 2004
-유이수, “아리시마 타케오(有島武郞)의 『어떤여자(或る女)』에 나타난 ‘個性’ 考察”
-오쿠다 코오지(奥田浩司), “아라시마 타케오(有島武郞)의 『어떤_여자(或る女)』에 있어서의 ‘가족’ - 〈연애〉와 〈가족〉의 항쟁”, 일본학술진흥재단, 2005
-오오사와 요시히로(大澤吉博), “이와노 호오메이(石野泡鳴)의 ‘일원묘사론’에 대한 공감-기동인, 아리시마 타케오(有島武郞)의 경우”, 일본근대문학회,2003
-유재응, “아리시마 타케오(有島武郞)의 『어떤 여자』(或る女) 연구 :요코(葉子)를 통해 본 일원관 사상을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2006
-류리수, “아리시마 타케오(有島武郞)와 염상섭 문학의 '근대적 자아' 비교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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